정책칼럼

해운·조선업2022년도 3분기 동향및 2023년도 전망 (22-10-31)/양종서.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

jn209 2022. 11. 4. 11:11

Ⅰ. 거시경제 및 산업환경 (거시경제 및 교역) IMF는 2023년 세계경제 및 교역 성장률 둔화 전망

  Ÿ 2023년 중 세계 경제는 2.7%, 세계 상품교역은 2.0% 성장 전망 (환율 동향) 미국 금리 인상 등의 영향으로 원달러 환율이 크게 상승

 Ÿ 9월말 기준 원/달러 환율은 연초대비 23.9% 상승한 1,434.8원 (철강재 가격) 5월 이후 하향흐름을 보였으나 9월 포항제철소 수해 이후 재상승

 Ÿ 20mm 중후판 유통가격은 톤당 111만원을 다시 상회하였고 향후 공급차질 우려도 제기됨 (유가 및 연료가) 국제유가와 연료가격은 하반기 이후 하락하고 있으나 여전히 높은 수준 유지

Ÿ 브렌트유 9월 평균 현물가격은 배럴당 90.57달러, 싱가포르항 MGO 9월 평균가는 톤당 1,329.4달러

 

Ⅱ. 해운업 동향 및 전망

(벌크선) 3분기 벌크선 시황은 하락세 지속 Ÿ 3분기 평균 BDI 1,655(55.7%↓)1) , 3분기까지 연중 평균 2,066(23.5%↓)

(탱커) 3분기 탱커 시황은 빠른 상승 흐름 Ÿ 310K급 VLCC 정기용선료는 3분기 평균 1일당 25,661달러로 전분기 대비 61.2% 상승 (컨테이너선) 3분기에 운임은 빠르게 하락하였으나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 Ÿ 3분기 중 CCFI는 28.8% 하락하여 9월말 2,329를 나타냈으나 역사적으로는 매우 높은 수준

(LNG선) 3분기 중 매우 양호한 흐름 Ÿ 174KCuM급 3분기 평균 스팟운임은 1일당 136,375달러(75.0%↑)

(LPG선) 3분기 중 운임은 상승, 용선료는 소폭 하락하였으나 양호한 수준 유지

 Ÿ 82.4KCuM급 VLGC 미국-일본간 스팟운임은 3분기 평균 톤당 105.95달러(30.3%↑) 1) 요약 내의 모든 괄호안 수치와 화살표는 전년동기 대비 증감을 의미 2022 분기보고서 해운·조선업 2022년도 3분기 동향 및 2023년도 전망 - ii -

 

Ⅲ. 세계 신조선 시장 동향

(발주/건조량) 3분기까지 신조선 발주량은 양호한 수준이나 하반기 발주량은 다소 부진

 Ÿ LNG선과 컨테이너선의 활발한 발주로 양호한 수준을 유지하였으나 경기둔화와 고금리 기조 등으로 하반기 이후 다소 부진한 양상 Ÿ 3분기 누적 세계 발주량은 3,034만CGT(32.1%↓), 발주액은 855.7억달러(12.2%↓)

 Ÿ 동 기간 세계 건조량은 2,173만CGT(16.4%↓) (신조선가) 3분기까지 완만한 신조선가 상승 지속 Ÿ 3분기 중 Clarkson 신조선가 지수는 전분기말 대비 0.5% 상승하여 9월 평균 162.27

 

Ⅳ. 한국 조선업 동향 (수주/건조량) 3분기 누적 수주량은 양호한 수준, 건조량은 일감부족으로 감소

Ÿ 3분기 누적 수주량은 1,322만CGT(10.5%↓), 수주액은 350.1억달러(5.6%↓)

Ÿ 동 기간 건조량은 601만CGT(30.3%↓) (수주잔량) 10월초 기준 3년치 이상의 일감 확보

Ÿ 10월초 수주잔량은 전분기 대비 3.0% 증가한 3,606만CGT Ⅴ. 2023년도 조선업 전망 경기둔화와 고금리 영향 등으로 선주들이 관망세를 유지하며 2023년 일시적으로 침체 수준의 발주량 및 수주 전망 2023년 세계 신조선 발주량 및 한국 수주량 전망 2021 2022 추정 2023 전망 세계 발주량 (백만CGT) (증감) 52.0 (108.1%) 35.0 (△32.7%) 22.0 (△37.1%) 한국 수주량 (백만CGT) (증감) 17.7 (98.6%) 14.6 (△17.4%) 8.5 (△41.8%) 세계 발주액 (억달러) (증감) 1,160 (127.5%) 1,000 (△13.8%) 610 (△39.0%) 한국 수주액 (억달러) (증감) 443 (127.1%) 385 (△13.1%) 220 (△42.9%)

 

221031_연구소_해운조선업 2022년 3분기 동향 및 2023년 전망.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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