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리포트는 메타버스의 활성화 기반으로서의 컴퓨팅 스텍의 각 계층별 필요 요소를 점검하고 메타버스 로드맵에 따라 증강현실, 라이프 로깅, 미러월드, 가상세계의 동향 및 발전 전망을 살펴봄.
이러한 동향 및 전망에 기초하여 메타버스를 향한 시장 경쟁의 향후 추이를 플라이휠 효과의 구축이라는 관점에서 분석하였음. 특히 서비스 플랫폼과 ‘플랫폼위의 플랫폼’을 통제하려는 OS 지배 플랫폼간의 경쟁, 순수 서비스 플랫폼들의 신규 진입, 블록체인 기반의 메타버스 등 세 가지 측면에서 플라이휠을 구축 경쟁의 양상을 전망하였음. 이어,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정책 시사점을 제시함.
첫째, 메타버스 육성정책은 디바이스/부품, 네트워크, 클라우드, 디지털 콘텐츠 등 컴퓨팅 스텍(stack) 전반에 걸친 종합적인 지원 정책이어야 함. 메타버스의 도약은 서비스 계위를 넘어서는, 부품/네트워크/디바이스/서비스를 포괄하는 컴퓨팅 스텍 전반에 걸친 혁신에서 가능하기 때문임.
둘째, 시장 경쟁 활성화를 위한 메타버스 규제정책은 OS 지배 플랫폼이 ‘자신의 플랫폼위의 플랫폼’을 통제하는 것을 억제하는 것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음. 디바이스 및 OS 다양화, 여러 플랫폼에 걸친(cross-platform) 서비스 제공 촉진, 실질적인 인앱결제 우회 등 다양한 조치를 통하여 순수 서비스 제공자의 기회 확대를 추구할 때 메타버스 시장 경쟁이 활성화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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