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머리말
2. 검무의 춤사위 구성형식 및 춤사위 유형
3. 음악의 형식 및 검무의 진행방식
4. 맺음말
1. 머리말
한국의 전통춤 중에서 검무(했l購)는 신라시대 이래 고려를 거쳐 조선
말기에 이강1 까지 궁중과 각 지방 교방청(歡廳)을 통해 중요한 춤 종
목으로 꾸준히 전승되어 왔고 1909년 조선왕실에 소속되었던 교방이 폐
지되고 더불어 여악(女樂)제도, 즉 관기(官妹)제도가 폐지된 이후에도 교
방의 기능 일부를 대신한 권번을 통하여 기본적으로 연마해야 하는 필수
적인 춤으로 여겨지면서 그 명맥을 유지하여 온 한국의 대표적인 전통춤
이다. 검무는 표현양식이나 무복(舞뻐과 무구(舞具) 등에서 매우 개성이
있는 춤으로 지속적인 인기를 유지하면서 비교적 원형이 잘 보존되어 오
*30 우리춤 연구 【제 3 집 I
늘날에 이르기까지 전승되어 왔다1)
이러한 역사적 가치와 전통을 지닌 특성 때문에 검무에 관히여 많은
선행 논문2) 과 보고서가 발표되었고 1996년 국립 문화재 연구소에서 발
간된 『무형 문화재 조사 보고서 (19) 입춤 · 한량무 · 검무』에는 검무의
전승지역 및 유파별 전수현황을 정리해 놓았다 3)
지금까지 발표된 선행논문들은 첫째, 검무의 역사와 변천과정에 관한
연구 둘째, 검무에 관해 기록된 문헌 연구 셋째, 각 지역 검무에 관한
1) 김정녀 • 성기숙무형문화재 조사 보고서 (19) 입춤 · 한량무 • 검무:n. p.51.
2) 필자가 살펴본 논문은 다음과 같다.
정말숙진주통영·해주검무의비교연구J. 부산: 동이대석사학위논문. 1987.
민태금진주검무외해주검무의 비교연구J. 서울: 중앙대석사학위논문. 1984.
노수철검무의 변천괴정과 형태적 비교분석J. 세종대석사학위논문.1994.
이왕진진주검무, 통영검무의 비교연구J. 중앙대석사학위논문. 1997.
김혜림한국검무의 변천과정에 관한 연구J. 상명대석사학위논문. 1998.
김운태한국검무λ} 연구J. 청주대석사학위논문. 1998.
정수연궁중검무와 각 지역 검무의 비교분석 J. 중앙대석사학위논문.2000.
백경우이매방류 핑주검무와 진주검무의 비교분석J. 용인대석사학위논문.2000.
함정은진주검무와 해주검무의 비교분석 J. 숙명여대석사학위논문. 2001.
이순션검무고'J. 서울대석사학위논문. 1974.
이지연이밝H의 평양검무연구J. 중앙대석사학위논문.2004.
조혁상조선조 검무시의 일연구J. 성균관대석사학위논문.2004.
이경진조선시대 정치사회싱에 니타난 궁중검무의 변화에 관한 연구J. 수원대석사
학위논문.2003.
횡머숙현상학적 접근을 통한 통영검무의 미적연구J. 부산대석사학위논문.2002.
박경미해주검무의 춤사위 고찰J. 숙명여대석사학위논문.2005.
3) 전승지역 및 유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지역 유파
서울·경기
한성준 계열의 김천홍 · 강선영 검무
김인호계열
전라도
이대조 계열의 이매방 · 양학 검무
이장선 • 이창조 계열의 한진옥 검무
경상도
진주권번계열
통영권번계열
황해도 해주권번 계열의 양소운 검무
평안도 평양권번 계열의 이봉애 검무
『무형문화재 조사 보고서 (19) 입춤 • 한량무 • 검무:n. pp.51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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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무(劍훌)의 진행방식에 관한 연구 31
개별연구 넷째, 다른 지역간 검무의 비교연구로 분류된다. 선행논문들의
내용을 검토해 본 결과 각 지역 개별 검무의 춤사위, 장단, 무복, 무구에
관한 기록 혹은 2~3개 지역 검무를 비교해 놓았을 뿐 검무 전체를 분
석의 대상으로 삼은 것은 정수연의 논문인 「궁중 검무와 각 지역 검무의
비교 분석 J (서울: 중앙대 석사학위 논문. 2000) 뿐이었다. 또한 지금까지 연
구된 논문들은 시간상의 진행에 따른 검무의 진행방식에 관한 연구보다
는 정지된 순간의 동작 즉 시간의 흐름(음악)과 무관하게 춤사위의 구성
형식을 살펴보거나 혹은 춤사위와는 무관하게 음악을 따로 정리하여 비
교 분석하는 방법으로 연구되었다. 즉 음악과 춤의 유기적인 결합에 관
하여 연구된 논문은 부재(不在)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시간적 진
행(음악의 진행)에 따른 검무의 진행방식을 연구함으로써 한국의 전통 검
무가 지니고 있는 진행방식의 보편적인 특성이 존재하는가를 살피고, 또
한 지역적 특색이 무엇인가를 고찰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연구대상으로 삼은 검무는 『무형문화재 조사 보고서 (19)
입춤 • 한량무 • 검무』에 조사된 검무 중 현재까지 활발히 공연되고 있는
서울 • 경기 지역의 한성준 계열의 김천홍 검무 국가지정무형문화재인
경상도 지역의 검무(제 12호 진주검무·제 21호 통영검무) . 황해도 지역의 해
주검무, 평안남도 지방문화재인 평양검무, 전라도 지역의 호남검무(이장
선 · 이창조계열의 한진옥 검무)이고, 지금까지 발표된 검무에 관한 논문과
검무에 관한 영상자료, 본인이 실시한 현장조사(서울 · 인천 · 진주 · 통영 ·
안양 • 광주)4) 를 토대로 하여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4) 필자는 혁술진흥재단의 지원에 의해 한국의 검무음악을 연구하였고.2003-2004년
간 각 지역 검무 보존회를 방문, 예능보유자 및 관계자들과 면담을 하였다. 면담을 실
시한 대상지는 다음과 같다.
@ 서울 · 경기지역 검무←김천홍(중요무형문화재 제 1호 종묘제례악 및 제 39호 처용무
예능보유자)
@ 진주검무성계옥(중요무형문화재 제 12호 진주검무 예능보유자) . 김수악(중요무
형문화재 제 12호 진주검무 예능보유자)
@ 통영검무-한정재중요무형문화재 제21호 승전무 예능보유자) . 엄옥자(중요무형
문화재 제21호 승전무 예능보유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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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우리춤 연구 【제 3 집】
2. 검무의 춤사위 구성형식 및 춤사위 유형
1) 검무의 춤사위 구성형식
연구 대상으로 삼은 각 지역 검무의 춤사위 구성을 살펴보면 크게 다
음과같이 분류된다.
첫째, 한삼을 손에 끼고 춤을 추는 한삼춤
둘째, 맨손으로 춤을 추는 손춤
셋째, 칼을들고 춤을추는 칼춤
보다 세분화 시켜보면 맨손으로 추는 손춤은 서서 추는 선 손춤과 앉
아서 추는 앉은 손춤으로 나뉘고, 칼춤 역시 앉아서 추는 앉은 칼춤과
서서 추는 선 칼춤으로 나뀐다. 선 칼춤은 춤의 특성상 대무(對舞)형식의
춤5) 과 연풍대(藏風훌)6) , 춤을 마무리하기 위해 일렬로 서서 추는 제행
이무(弟行而舞)7) 로 니쥔다.
즉 검무는 한삼춤, 선 손춤, 앉은 손춤, 앉은 칼춤, 선 칼춤8) (대무 형
식의 춤) , 연풍대, 제행이무로 구성되어있음을 알 수 있다. 각 지역 검무
의 춤사위 구성형식을 시간적 흐름과 함께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해주검무-앙소운(중요무형문화재 제 17호 봉산탈춤 예능보유자)
@ 평앙껍무。1뱀(평안남도지정 무형문화재 제 1호 평양검무 예능보유자)
@ 호남검무임순자(호남검무 보존회 회장)
5) 대무(對舞)형식의 춤이란 2열 종대로 서로 미주보고 추는 춤을 의미한다.
6) 검무(했l購) .첨수무(췄購) .풍물등에 나오는춤λ1위의 용어. 연풍대의 특징은오
금을 구부렸다 일어나면서 도는 것이 아니라 허리를 뒤로 젖히며 유면하게 도는 사위
엄. 풍물에서는 허리를 뒤로 젖히며 공중에 떠서 빙빙 도는 점이 조금 다름.
7) 제행이무(新하購)란 춤을 마무리하기 위해 객석을 향해 1열 횡대로 서서 추는 춤을
칭한다.
8) 용어의 편의상 대무형식으로 추는 선 칼춤은 선 칼춤, 연풍대 동작으로 추는 선 칼춤
은 연풍대, 1열 횡대로 추는 선 칼춤은 제행이무로 명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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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무(劍훌)의 진행방식에 관한 연구 33
@진주검무
한삼춤→선 손춤→앉은손춤→앉은 칼춤→선 칼춤→연풍대
→제행 이무→인사
@통영검무
한삼춤→선 손춤→앉은손춤→앉은 칼춤→선 칼춤→연풍대
→제행 이무→인사
@호남검무
한삼춤→선 손춤→앉은손춤→앉은 칼춤→선 칼춤→연풍대
→제행 이무→인사
@서울·경기검무
선 손춤 • 앉은 손춤 • 앉은 칼춤 • 선 칼춤 • 연풍대 • 제행 이
무→인사
@해주검무
선 손춤→앉은손춤→앉은칼줌→선 칼줌→연풍대 →제행 이
무→인사
@평양검무
선 손춤 • 앉은 손춤 • 앉은 칼춤 • 선 칼춤 • 연풍대 • 제행 이
무09) →인사
위의 내용에서 알 수 있듯이 검무의 시간적 흐혐1 따른 춤사위 구성
형식은 두 가지 유형으로 분류가 된다.
첫째, 한삼춤 • 선 손춤 • 앉은 손춤 • 앉은 칼춤 • 선 칼춤 •
연풍대 • 제행이무 • 인사의 구성형식을 지닌 검무로 진주검무, 통영
검무, 호남검무가 이에 해당이 된다.
둘째, 선 손춤 • 앉은 손춤 • 앉은 칼춤 • 선 칼춤 • 연풍대 •
제행 이무 • 인사의 지닌 검무로 서울 • 경기검무, 해주검무, 평양검무
가이에 해당이 된다.
지역적으로 볼 때 남쪽의 검무(진주, 통영, 호남검무)는 한삼춤으로 시작
이 되고, 북쪽의 검무(서울 · 경기검무, 해주검무, 평양검무)는 한삼춤을 추지
9) 평양검무는 다른 지역 검무와 달리 객석을 헝헤 2열 종대로 서서 춤을 마무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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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우리춤 연구 【제 3 집】
않고 손춤으로 시작이 됨을 알 수 있다.
낀 검무의 춤사위 유형
검무의 춤사위 구성형식에 따른 각 지역 검무의 춤사위의 유형을 정리
하면다음과같다.
〈표 1) 각 지역 검무의 춤사위 유형
한삼춤 선손춤 앉은손춤 앉은칼춤 선컬춤 연풍대 제행이무
·연풍대 1
·한삼평사위 ·맨손입춤사위
·외칼사위
·위엄"'1위 (겨드랑사위)
·숙언λ}위 ·맨손썽어리시위 ·진퇴사위 ·연풍대2
진주 ·한삼뿌릴사위 ·방석돌이사위
·쌍컬사위
·뿌렬사위 (옆꿔써)
칼사위
검무 ·한심꺼양}리사 ·진퇴사위
쾌지어룸사위 ·옆사위
·옆사위 ·연풍대3
(윗,오른쪽,
위 ·옆사위
·윗사위
·윗시위 (쌍칼사위)
왼쪽)
·결삼사위 ·윗사위
·돌림λ}위
·돌림사위 ·연풍대4
(외칼사위)
·입춤
·쌍오리
·맥임사위
·평사위 ·연풍대 1
·잦은"'1위 ·외칼사위 (잦은써) ·잦은사위
·모듬겨드랑 .。원F돌립 ·쌍켈어름 ·연풍대2 ·옆겨드량
통영 사위 ·손어름사위
칼어름사위
사위 사위 (엇사위) 돌림사위
검무 ·잦은겨드랑 ·어깨춤사위 ·앞샤위 ·뒷걸음 ·연풍대3 ·앞사위
사위 ·엇사위 ·진격태 (머리사위) ·모둠;..1위
·모듬돌림사위 ·머릿사위 ·연풍대4 ·돌림사위
·앞"'1위 (지반뒤지기)
·엇사위
·머릿사위
죄우돌림시위
·한심멸자펴기 ·손춤사위 ·연풍대 1 ·쌍칼겨드량
·어깨사위 ·손목떨구기
·앉은사위
·칼집어 (겨드량사위) 사위
호남 ·위뿌리기시위 ·쌍오라
·맨손으로
머릿사위 ·팔사위 ·연풍대2 ·쌍짤면사위
검무 ·위뿌려 ;。ξEE Po
칼시위
·칼사위 ·머릿"'1위 (머릿."'1위) ·쌍칼머리
허리감기 ·방석돌이 팔사위 ·연풍대3 사위
·우마발사위 꽃봉오리 (머릿사위)
·무작
서울 ·상대
·경 ·무진 ·상대궤무 집검 ·번표이무
연풍대 제행이무 l
기검 ·무퇴 ·농검 ·농수
무 ·환립
·혹배혹면이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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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무(劍를)의 진행방식에 관한 연구 35
·외칼사위
·나aμ}위 ·감고제낄
·옆드렬사위 사위
·나비사위 ·양손모아 ·한손,양손
·헬사위
·잉손옆^l위 어강l 곱칠사위 ·외칼연풍대 ·혐F곱칠
해주 ·돌사위
·한손옆써 ·양손옆써 ·부채}위 ·앙칼땅짚는 써
검무 ·얹을사위 ·한손옆사위 ·옆사위 (앉은춤의 연풍대 ·탤사위
칼시위 반복)
·앞사위 ·앞사위 ·돌렴사위
·전립잡고 ·겹칠사위
손돌리기 ·번개사위
·떡미^l위
·두손 뒤로 ·칼옆에 끼고 ·도는
.서서기본동작모아 허리춤 」써 연풍앉아
·반동작 ·앙팔벌려칼
평양 ·잉펠벌려f-번 ·도는 ·한칼사위 돌리기 양팔 벌리기 ·좌,우
검무 돌리기연풍앉아 ·썽컬사위 ·칼 돌려 ·머리 쓸며 칼 돌리기
양팔벌리기 ·번개λ}위머리쓸기 까치걸음 ·번개사위
기본동작·옆으로 ·기본 ·칼로 땅치기
허리춤사위빨리돌기
L..--
3. 음악 형식 및 검무의 진행방식
1) 검무의 음악구성
본 연구의 대상으로 삼은 각 지역 검무의 영상자료는 다음과 같다.
〈표 2) 각 지역 검무 영쟁l료
검무의종류 검무영상자료
진주검무 2003년 국립국악원에서 공연한 진주검무
통영검무 2003년 통영시민문화회관에서 공연한 통영검무
호남검무 2003년 굉주문회예술회관에서 공연한 호남컴무
서울·경기 검무 2003년 국립국악원에서 공연한 서울 • 경기 검무
해주검무 1997년 인천시민문화회관에서 공연한 해주검무
평양검무 1997년 서울문회예술회관에서 공연한 평양검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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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우리춤 연구 【제 3 집】
위의 자료를 바탕으로 각 지역 검무의 음악10) 구성을 정리하면 〈표 3)
과같다.
〈표 3) 검무의 음짝 구성
검무의종류 악곽g반)11) 진행 순서
진주검무
긴염불콕 • 허튼타령곡 • 자진허튼타령곡 • 허튼타령곡 • 자진허튼타령곡
(염불장단) (타령장단) (자진타령장단) (타령장단) (자진타령장단)
염불곡 • 자진타령곡 • 타령독 • 자진타령곡
통영검무
(염불장단)(자진타령장단)(타령장단)(자진타령정단)
호님검무
본영산곡 • 염불도드리곡 • 타령곡 • 군악곡 • 타령곡 →군 익곡
(염불장단) (도드리장단) (타령장단)(자진타령장단)(타령장단)(자진타령장단)
서울·경기검무
허튼타령곡→자진허튼타령곡→허튼타령곡→자진허튼타령곡
(타령장단) (자진타령장단) (타령장단) (자진타령장단)
해주검무
타령시나위곡 • 자진타령곡 • 타령곡 • 자진타령곡
(타령시나위장단) (자진타령장단) (타령장단) (자진타령장단)
평양검무
도드리곡 • 자진타령곡 • 타령곡 • 자진타령곡
(염불장단) (자진타령장단) (타령장단) (자진타령장단)
〈표 3)을 중심으로 히여 속도의 변화를 알 수 있는 각 지역 검무 음악
의 장단구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진주검무
염불장단( J. =20)→타령장단( J . =40)→자진타령장댄 J .=100)→타령
장단( J. =40)→자진타령장단(J. =104)
10) 검무음익에 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졸고, “한국의 검무음악 연구’ (부산: 음악과
민족 제 28호.2에4)를 참조하기 바람.
11) 검무음악의 악곡명과 햄명은 구분이 되어 사용되어야 한다. 악곡명은 선율을 중심
으로 하여 붙여진 명칭이고, 장단은 박(속도)을 중심으로 하여 붙여진 명칭이다. 검
무에 관한 많은 논문들이 악곡명과 장란명을 혼재하여 사용하고 있어 용어상의 혼란
을 주고 있다. 악곡명에는 ~독(예를들어 허튼타령콕) • 장단명에는 ~장단(예를들어
타령장단)이라 붙여 차별화 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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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무(劍률)의 진행방식에 관한 연구 37
@통영검무
염불장단( J. =30)→자진타령E반(J .=84)-→타령장단( J. =52)→자진타
령장단( J. =84)
@호남검무
염불장단( J. =30)→도드리장단(J .=72)→타령장단( J. =50)→자진타
령짙반(J .=112þ타령장단( J. =50)→자진타령장단( J. =112)
@서울·경기검무
타령장단( J . =40)→자진타령장단( J .=100)→타령장단(J . =4이→자진
타령장단( J. =100)
@해주검무
타령시나위장단( J . =25)→자진타령장단( J .=80)→타령장단( J . =56)
→자진타령장단( J . =108)
@평양검무
염불장단( J . =30)→자진타령장단( J .=88)→타령장단( J . =72)→자진
타령장단( J. =88)
각 지역 검무음악 진행에 있어 공통적인 현상은 느린장단으로 시작하
여 속도를 몰아가다 타령장단으로 조금 속도를 늦춘 후 다시 자진타령장
단으로 몰아서 맺는 구조로 되어있다.
즉 느린장단→자진타령장단→타령장단→자진타령의 순으로 진행된다.
지역적으로 다른 점은 느린장단을 선택하는데 있어 지역마다 차이점을
보인다.
2) 음악의 진행에 따른 검무의 춤사위 구성
음악의 진행에 따른 각 지역 검무의 춤사위 구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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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우리춤 연구 【제 3 집】
〈표 4) 음악의 진행에 따른 검무의 춤사위 구성
염불죠반
도드리 타령g딴 자진타령 타령
징단 (타령시나위) E반 ε반
한삼춤
선손춤 선칼춤 l
진주검무 한삼춤 X12) 앉은손춤 선칼춤 연풍대
선손춤
앉은컬춤 제행이무 l
앉은칼춤
통영검무 한섬춤 한심춤
앉은손춤 선칼춤
X X
앉은칼춤 연풍대
제행이무
한십춤
앉은손춤
선칼춤
호남검무 한삼춤 한심춤 선손춤
앉은킬춤
선칼춤 연풍대
。~:Æ~→ 추L브 b츠 제행이무
선손춤 선칼춤
서울·경기검무 X X 선손춤 앉은손춤 선칼춤 연풍대
앉은컬춤 제행이무
선손춤
선칼춤
해주검무 x X
아1.-'"-으 소'- n츠
앉은칼춤 선칼춤 연풍대
제행이무
앉은손춤
평양컴무
선손춤 앉은칼춤
연풍대 제행이무
앉은손춤
X X
선칼춤
3) 음악의 형식에 따른 검무의 진행 방식
검무음악은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느린장단→자진타령장단→타령
장단→자진타령장단의 순으로 진행된다. 이와 같은 진행은 다음과 같은
ABCB' 형식을 지니고 있다. 즉 검무 음악은 느린 장탠써 점점 속도
12) x로 표시한 부분은 해당되는 장란과 춤사위가 없음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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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무(劍톨)의 진행방식에 관한 연구 39
를 몰아 자진타령장뺀1 이르는 전반부와 타령장단으로부터 속도를 몰
아 자진타령장뺀1 이르는 후반부로 나뉘고, 전반부는 느린장단(A) 과
자진타령장단(B) 으로 후반부는 타령장단(C) 과 자진타령장단(B') 으로
구성되어있다.
검무음악 형식에 따른 각 지역 검무의 진행방식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표 5) 음악 형식에 따른 검무의 진행방식
전반뷔느린장단→자진타령장단) 후반뷔타령장단→자진타령짙반)
진주검무
한섬춤→션 손춤→앉은 손춤+
선 칼춤→연풍따→제행이무
앉은칼춤
통영검무 한섬춤
앉은손춤→
앉은 칼춤*선 칼춤→연풍따→제행이무
호남컴무
한섬춤→선 손춤→앉은 손춤→
선 컬춤,연풍대→제행이무
앉은칼춤
서울·경기
선 손춤→앉은 손춤왔은 컬춤 선 칼춤→연풍따→제행이무
검무
해주겁무 선 손춤→앉은 손춤→앉은 칼춤 선 칼춤→연풍대→제행이무
평양검무
선 손춤→앉은 손춤→앉은
연풍대→제행이무
」칼춤→선 칼춤
위의 표에서 알 수 있듯이 음악 전반부에서의 검무의 진행은 한삼춤
→선 손춤→앉은 손춤→ 앉은 칼춤13) 이고, 음악 후반부에서는 선칼춤→
연풍대→제행이무가 보편적인 진행이다. 다만 통영검무와 평양검무에서
는 다른 진행을 보여준다.
검무의 진행방식을 음악의 진행과 결부히여 설명하면 전반부에는 느
린 속도의 장뺀1 한삼이나 맨손으로 서서 춤을 추다가 춤의 성격을 변
화시키기 위해 즉 칼을 잡기위해 음악의 속도를 몰아 극적인 변화를 주
13) 한십춤을 추지 않는 지역에선 선 손춤→앉은 손춤→앉은 칼춤 순으로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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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우리춤 연구 【제 3 집】
어 앉아서 칼과 대무한 후 칼을 잡고 앉은 칼춤을 춘다. 후반부에는 새
로운 춤(칼춤)을 전개시키기 위해 속도를 조금 늦추어 새로운 장뺀1 칼
춤을 추다가 음악의 속도를 몰아 춤의 절정 (Climax) 에 이르게 되면 연풍
대로 대형변화14) 를 일으키고 일렬로 서서 춤을 맺는다. 이것을 도식화
하면다음과같다.
〈표 6) 검무의 진행방식
전반부 후반부
춤의진행
한심춤·선손춤 앉은손춤·앉은칼춤 선킬춤 선칼춤·연풍대·제행이무
(춤의 전개) (춤의 성격변화) (새로운춤의전개) (춤의 변화및 마무리)
음악의진행
느린장단 자진타령장단 타령장단 자진타령장단
(A) (B) (C) (B')
4. 맺음말
한국 전통춤 중 검무는 이 땅의 역사만람이나 오랜 연원을 지니고 있
다. 삼국시대 황창검무로 시작이 되어 고려 후기에는 동자 가면무로 이
어지다 조선 초기 세조와 성종 때에는 처용무와 함께 연희되었고 조선후
기 숙종 때에는 기녀에 의해 추어지는 춤사위가 부드러운 춤으로 바뀌면
서 궁중의 향연에 추어지는 궁중무용의 하나로 정착되었다. 궁중 여악의
한가지로 검무는 각 지방의 교방청으로 파급되면서 각 지방의 독특한 특
색을 담은 현재의 검무 양식을 파생시켰다. 현재 각 지역에서 전승되는
검무는 이러한 역사적 근원을 지니며 한민족의 정체성을 잘 드러내는 예
술적 가치가 뛰어난 춤이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가치를 지닌 검무의 진
행방식에 있어서의 특성을 음악과 결부하여 연구하였다. 그 내용을 정리
14) 연풍대 동작을 하기 전까찌는 2열 종대의 대무(對舞)형식으로 칼춤을 추다가 연풍대
동작을 하면서 원형(圓形)의 대형으로 대형변화를 일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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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무(劍훌)의 진행방식에 관한 연구 41
하면다음과같다.
검무의 시간적 흐름에 의한 춤사위 구성형식을 살펴보면 첫째, 한삼
춤→선 손춤→앉은 손춤→앉은 칼춤→선 칼춤→연풍대→제행이무→인사
둘째, 선 손춤→앉은 손춤→앉은 칼춤→선 칼춤→연풍대→제행이무→인
사의 유형으로 나뀐다. 남쪽의 검무인 진주검무, 통영검무, 호남검무는
전자의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고 북쪽의 검무인 서울 • 경기검무, 해주검
무, 평양검무는 후자의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검무음악은 느린장단→자진타령장탠~l 이르는 전반부와 타령장단→자
진타령장뺀1 이르는 후반부로 나뉘고 전반부는 느린장단(A) 과 자진타
령장단(B) 으로, 후반부는 타령장단(C) 과 자진타령장단(B') 으로 구성되
어있다. 즉 ABCB익 형식을 지닌다. 음악 전반부의 검무진행은 한삼춤
→선 손춤→앉은 손춤→앉은 칼춤이고, 후반부의 검무진행은 선 칼춤→
연풍대→제행이무→인사 순(順)이다. 다만, 통영검무와 평양검무는 이러
한 진행에서 벗어나고 있다.
검무의 진행을 음악의 진행과 결부히여 설명하면 전반부는 느린 속도
로 한삼이나 맨손으로 서서 춤을 추다 춤의 성격을 변화시키기 위해 음
악의 속도를 몰아 앉아서 칼과 대무한 후 칼을 잡고 앉은 칼춤을 춘다.
후반부는 새로운 춤을 추기 위해 속도를 조금 늦추어 칼을 잡고 서서 춤
을 추다가 속도를 몰아 칼춤을 격렬하게 추고 춤의 절정에 이르면 연풍
대로 대형변화를 일으킨 후 일렬로 서서 춤을 맺는 것이 보편적인 진행
방식이다.
검무의 진행방식에 있어서 지역적인 특색은 음악의 전반부 즉 느린장
단에서 자진타령장뺀1 이르는 부분의 장단선택과 장뺀1 따른 춤사위
구성이 다르게 나타난다. 지역별 특색인 전반부의 장단(춤사위)진행을 정
리하면다음과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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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우리춤 연구 【제 3 집 I
1) 진주검무
염불장단(한삼춤) • 타령장단(한삼춤 • 선손춤) • 자진타령장단(선손
춤 · 앉은손춤 • 앉은칼춤)
2) 통영검무
염불장단(한삼춤) →자진타령장단(한삼춤)
3) 호남검무
염불장단(한삼춤) →도드리장단(한삼춤) →타령장단(한삼춤 · 선손춤 ·
앉은손춤) →자진타령장단(앉은손춤 · 앉은칼춤)
4) 서울·경기검무
타령장단(선손춤) →자진타령장단(선손춤 · 앉은손춤 · 앉은칼춤)
5) 해주검무
타령시나위 장단(선손춤 · 앉은손춤) →자진타령장단(앉은칼춤)
6) 평양검무
염불장단(선손춤 · 앉은손춤) →자진타령장단(앉은손춤 • 앉은칼춤 · 션칼
춤)*
* 논문투고일자 : 2006. 10. 31. / 심시일자 : 2006. 11. 23. / 심사완료일자 : 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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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무(劍흉)의 진행방식에 관한 연구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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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우리춤 연구 【제 3 집]
l 국문초록 I
검무(劍舞)의 진행방식에 관한 연구
- 여기(女城) 검무를 중심으로 -
임수정
한국 전통춤 중 검무는 이 땅의 역사만큼이나 오랜 연원을 지니고 있다. 삼국시대
황창검무로 시작어 되어 고려 후기에는 동자 가면무로 이어지다 조선 초기 세조와 성
종 때에는 처용무와 함께 연희되었고 조선후기 숙종 때에는 기녀에 의해 추어지는 춤
사위가 부드러운 춤으로 바뀌면서 궁중의 향연에 추어지는 궁중무용의 하나로 정착되
었다. 궁중 여악의 한가지로 검무는 각 지방의 교방청으로 파급되면서 각 지방의 독특
한 특색을 담은 현재의 검무 양식을 파생시켰다. 현재 각 지역에서 전승되는 검무는
이러한 역사적 근원을 지니며 한민족의 정체성을 잘 드러내는 예술적 가치가 뛰어난
춤이다.
지금까지 연구된 논문들은 시간상의 진행에 따른 검무의 진행방식에 관한 연구보다
는 정지된 순간의 동작 즉 시간의 흐름(음악)과 무관하게 춤사위의 구성 형식을 살펴
보거나 혹은 춤사위와는 무관하게 음악을 따로 정리히여 비교 분석하는 방법으로 연
구되었다. 즉 음악과 춤의 유기적인 결합에 관뼈 연구된 논문은 부재(끼펌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시간적 진행(음악의 진행)에 따른 검무의 진행방식을 연구함으
로써 한국의 전통 검무가 지니고 있는 진행방식의 보편적인 특성이 존재하는가를 살
피고, 또한 지역적 특색이 무엇인가를 고할}였다
검무의 시간적 흐혐l 의한 춤사위 구성형식을 살펴보면 첫째, 한심춤→선 손춤→
앉은 손춤→앉은 칼춤펀 칼춤→연풍따→제행이무헨사 둘째, 선 손춤→앉은 손춤
→앉은 칼춤렌 칼춤→연풍따→제행이무→인사의 유형으로 나쥔다. 남쪽의 검무인
진주검무, 통영검무, 호남검무는 전자의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고 북쪽의 검무인 서
울 • 경기검무, 해주검무, 평양검무는 후자의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검무음팍은 느린장단→자진타령장뺀1 이르는 전반부와 타령장단→자진타령장단
에 이르는 후반부로 나뉘고 전반부는 느린장단(A) 과 자진타령장단(B) 으로, 후반부는
타령장단(C) 과 자진타령장단(B')으로 구성되어있다. 즉 ABCB' 의 형식을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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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무(劍흉)의 진행방식에 관한 연구 45
음악 전반부의 검무진행은 한십춤괜 손춤→앉은 손춤→앉은 칼춤 이고, 후반부의
검무진행은 선 칼춤→연풍바*제행이무렌사 순(JI圓이다.
검무의 진행을 음악의 진행과 결부하여 설명하면 전반부는 느린속도로 한심어나 맨
손으로 서서 춤을 추다 춤의 성격을 변화시키기 위해 음악의 속도를 몰아 앉이서 칼과
대무한 후 칼을 잡고 앉은 칼춤을 춘다. 후반부는 새로운 춤을 추기 위해 속도를 조
금 늦추어 칼을 잡고 서서 춤을 추다가 속도를 몰아 칼춤을 격렬하게 추고 춤의 절정
에 이르면 연풍대로 대형변화를 일으킨 후 일렬로 서서 춤을 맺는 것이 보편적인 진행
방식이다. 검무의 진행방식에 있어서 지역적인 특색은 음악의 전반부 즉 느린장단에
서 자진타령장단에 이르는 부분의 장단선택과 장단에 따른 춤시위 구성이 다르게 나
타난다.
l 주제어 : 전통춤, 교방청, 검무, 여기(女妹)검무, 연풍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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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우리춤 연구 【제 3 집】
I ‘Abstract: I
A Study on the Progression of Sword Dance
Iim, Soo-Jeong*
Arror핑 Kor없n 없ditional dances, geomrn(S\\OCd dac뾰) 뼈s been lor객g since it was
originated. It 햄Jeared φm핑 Silla 다nasty, evolved through G>ry∞ 다nasty(91용1392), 뼈
&떼ly becanr one of the 때π dances for royal 뼈따1et φm핑 Jæeon 다nasty( 1392-191이.
As one <i fi앙mle court dances, sv.ord dac뾰 S야없d to every prov뼈al 셔야XU1야없핑,
Sl빵πisory <iIìce for entert때따핑 vronrn, from which derived the present style <i sv.ord
뼈oce con빼I핑 various fi없ures of each pro때lCe. 'This sn때, deals wi삼1 않 f않따es <i
S\\OCd dance in the a양leCtS <i its 야뺑ession with relatiα1 to 야le accorr뼈피IreO.t of rrusic.
1he resu1ts are as follows:
m 양neral, there are t\\Q ways <i progression in sv.ord dac뾰: fustly, it ~양m with
뼈m빠따lllII\scarf 뼈I뾰), 야len follows seon-sor따빠바a넙 뼈I뾰 in a star넙ir핑 pa;ture),
anJ빠강lUffi 쩌.th 없닝lUffi 뼈 kal-churr뼈nce in a sittir핑 pa;ture with 뼈I닙 dance 뼈
sv.ord daoce), 없){l-없l강lllII\sv.ord daoce in a st뼈I핑 pa;ture), yeonpung뼈αleof
Kor없n traditional dance vocab.빼.es, 얘1Ïch r엄얹s to turnir핑 α앓:lf arour넙 as daocer
뼈æs a big circle), j메&맹m(furmttiαlinaro띠, 뼈 bow; s없념ly, it goes wi따:>ut the
m효 part, 뼈$짜따1llII\없rf φoce). So.rre S\\OCd 없oces ori웰w:ed from 없놔leffi provinces
s따1 as Jinju ~짧nnu,1ì맹뼈M핑 geomrru, 뼈 Honam geomrm progress in the fust way,
야웠없S 뼈1erS from nor바lem 야ovinces Sl화1 as seoul & Gyeo맹gi geomrru, 뻐며u
흉ümrru, Pyeor핑yar핑 geomrm in the se<뼈 way.
1he rrusic of s\\뼈 없oce consists <i t\\Q 뼈rts: the fust 뼈lf l:x:맹lS with 허.ow
rh뼈mXA), 매떠ir핑 up with j빼t따yeor핑 rh빡mXÐ); the sec뼈 뼈lf, t:aryeor핑 rhythní:Q,
j여int따yeor핑 rh며mXÐ'). That 생, it progresses in the furm of Aß(B' . To 야le fust 빠
* gyeonsang university / soojeong12@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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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무(劍률)의 진행방식에 관한 연구 47
뼈rt ri the rrusic, sword dance pr땅esses from hama.rr닝rum, 버roogh 짧←%냄lUffi 뼈
anj멍11-SOI하1lU바1a1ld dance in a si떠I핑 pæture), to anjeun-kal-churr(S\\Qcd 매nce in a
sittir핑 pæture), 뼈 to the secor넙 뼈Jf, it gæs frαn seon-뼈l강1UIl1, through yec뼈mgdae
a념 jehaer팽rru, to bow.
The 다빵ession ri S\\Qcd 없nce c때 k 뼈와ted with relatiα1 to that ri nmic. In d뚱
first 뼈표 pu:t, 없nce gæs on with a scarf 아 벼re 뼈nd; in a 당ow tempo, 뼈1 it rrnkes
a fastec progression in a sittir핑 pæture 따th swords in the 뼈I뼈 to char양 its ch없α:er.
In the seoαxl 뼈lf 앵rt, dance 압ows φwn a li버.einast와뼈I핑 pæture with S\\Qcds in 야le
뼈I뼈 to pCOC1쩌 to the r없, dten the S\\Qcd dance accelerates 월in, to char양 its
fonnation 띠th yec뼈mg없£ 뺑Drræd, 없넙 @때ly it ends up with the fonnation in a row.
That rrnkes 야t 양I뚱ral pn짱ession ri sword dance.
l 뼈\\OO:l : traditiona1 따lCe, 뺑械뺑wng, 맹nrru, 爛i 앵'lffImI"‘sword 뼈lCe
야rform:닝 by femùe enteπ때뚱c), 뼈@얘rJgda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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