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정부 주도로 친환경차 보급 확대를 진행하여, 2020년에는 전기차는 약 13만 대(전체 자동차 등록대수 대비 0.6%) 보급되고, 전기차 충전인프라는 약 2.7천 개소 구축하였다. 특히, 최근 신규 차량 구매자가 전기/수소차를 선택하는 비중이 점차 증가 추세이다. 성공적인 친환경차를 보급이 더욱 확대하기 위해서는 친환경차 이용자가 쉽게 접근하기 위한 충전인프라 구축이 시급한 실정이며, 기존 정부 주도의 충전인프라 구축에서 민간 중심의 충전인프라 구축으로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충전인프라 확충을 위한 민간사업자의 참여 활성화를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친환경차를 보급을 가속화하기 위해 친환경차 이용자가 쉽게 접근하기 위한 충전인프라 구축이 매우 중요하기에, 첫째, 현 시점에서 충전인프라의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둘째, 이러한 충전인프라 문제점의 원인을 해결할 수 있는 정책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MP-22-04_(3)수소·전기차+충전인프라+확충을+위한+민간투자+활성화+전략-복사.pdf
3.01MB
'정책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스트 코로나 시대, 뉴노멀 교통체계 혁신 전략(1)-모빌리티 빅데이터 가상결합분석을 통한 교통서비스 혁신 전략(22.5月)/조범철 外.교통연구원.NKIS (0) | 2022.09.10 |
---|---|
모빌리티 배터리 사후관리 규제개선 방안 연구(22-6-30)/홍의표.한국법제연구원.NKIS (0) | 2022.09.10 |
독일의 인플레이션 대책 주요 내용 및 평가(22-9-8)/정예지 外.KCIF (0) | 2022.09.10 |
최근 중국의 모기지 상환거부 사태 발생 배경과 영향(22-9-5)/김은화. (0) | 2022.09.09 |
Uber의 신흥국 내 모빌리티 플랫폼 전략 및 향후 전망(22-9-1)/김민정.여신금융협회 (0) | 2022.09.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