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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칼럼

지구 반대편에서 불고 있는 혁신의 바람 - 브라질 디지털뱅크의 성장배경과 시사점 (22-09-23)/주성철.우리금융경영연구소

최근 브라질에서는 오프라인 지점을 두지 않고 온라인에서만 영업을 전개하는 디지털뱅크가 빠르게 증가 Ÿ 주요 5대 은행이 80%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디지털뱅크는 모바일 활용에 능숙한 MZ세대와 은행 지점 등의 인프라 이용이 어려운 금융소외계층을 포섭해 고객 기반을 확대 - 대표 디지털뱅크인 누뱅크와 네온뱅크는 각각 5,390만명, 1,500만명의 고객 유치에 성공 Ÿ 브라질 디지털뱅크의 설립 배경은 ① 기존 은행들의 폭리, ② 다수의 금융소외계층, ③ 정부의 규제 완화에 기인 - (① 기존 은행들의 폭리) 소수의 대형은행이 과점하고 있는 시장 상황으로 인해 고객의 금융비용 부담이 증가 - (② 다수의 금융소외계층) 인프라 미비로 금융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는 브라질 성인인구는 약 3,400만명으로 추산 - (③ 정부의 규제 완화) 브라질 금융당국은 금융소비자 편의 개선과 혁신을 장려하기 위해 핀테크기업의 시장 진입 규제를 완화 브라질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누뱅크와 네온뱅크는 ① 신속한 충성고객 확보, ② 사업영역 확대, ③ 고객서비스 품질 제고를 위한 디지털 기술 내재화 등의 전략을 전개 Ÿ [① 신속한 충성고객 확보] 모바일 앱 기반의 각종 수수료를 부과하지 않는 상품을 통해 빠르게 고객 기반을 확대하고, 활성 고객을 대상으로 혜택을 부여하거나 유용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충성도 제고 - 누뱅크는 활성 고객을 대상으로 자사의 주식을 무상으로 나눠주는 ‘NuSocios’ 프로그램을 진행 - 네온뱅크는 금융 취약 계층을 대상으로 홈페이지에 자산 관리 요령, 비상금 마련을 위한 투자 방법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금융 상식이 수록된 전자책을 무료로 제공 Ÿ [② 사업영역 확대] 기업 인수나 협업을 통해 서비스 라인업을 확충하거나 타겟 고객을 확대하는 전략을 실행 - 누뱅크는 핀테크기업의 인수·제휴를 통해 결제, 대출, 투자, 보험 등 서비스 라인업을 확충하고, 브라질과 금융환경이 유사한 멕시코와 콜롬비아에서 신용카드 사업을 전개 - 네온뱅크는 소상공인 고객 확대를 위해 부가서비스를 강화하면서 전통적인 금융회사를 매입하는 방식으로 투자 사업을 시작 Ÿ [③ 디지털 기술 내재화] 플랫폼 기능을 고도화하고 고객에게 양질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핀테크기업을 인수 - 대고객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개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누뱅크는 기술 기업을 인수하고 글로벌 핀테크 거점 지역에 연구소를 설립 - 네온뱅크는 특정 금융 부문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소규모 스타트업 매입을 통해 디지털 채널에서의 금융서비스 운영 노하우를 습득 국내 금융회사도 누뱅크와 네온뱅크의 사례를 참고하여 디지털 채널에서 제공하는 금융서비스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할 필요 Ÿ 금융 이력이 부족한 MZ세대와 저소득 계층을 대상으로 한도가 낮은 카드나 대출 상품을 제공함으로써 틈새시장 공략과 건전성 보전을 동시에 달성하는 방안을 고려 Ÿ 기술력을 보유한 핀테크기업을 직접 육성하거나 인수·제휴하는 방안을 통해 금융서비스와 모바일 플랫폼 품질을 지속적으로 관리 작성자: 디지털금융연구실 주성철 책임연구원 (02-2173-0505) 책임자: 디지털금융연구실 손준범 실장 (02-2173-0502)

(20220923) Digital Insight_브라질 디지털뱅크의 성장배경과 시사점.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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