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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칼럼

연구 성과 분석을 통한 미술과 교육 연구의 현황 진단과 미래 전망(22-7-31)/박소영.한국교육과정평가원

본 연구에서는 본원에서 수행된 미술과 교육 관련 연구 성과들을 심층 분석하고 요구 조사를 통해 향후 미술과 교육 관련 연구를 선도할 수 있는 발전 방향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원에서 2010~2021년까지 수행된 미술과 교육 관련 연구보고서 50종의 연구 목적, 내용, 대상, 결과, 정책 제언 등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본원의 연구 분야별로 분류하여 각각의 성과와 현황을 살펴보고 시사점을 정리하였다. 또 한편으로 미래사회에서의 학교미술교육 변화 방향 예측과 함께 국책 연구기관인 본원의 역할을 고려하여 향후 미술과 연구 방향과 연구 과제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미래사회 변화에 대응하여 미술과 교육의 방향을 정립하는 연구, 미술과 교육과정의 변화에 대응하는 연구, 미래의 미술과 교수·학습 모형 및 방법, 매체를 활용한 미술과 교수·학습 연구, 학습자 연구, 학생의 미술 수행 능력 평가 연구, 미술교사교육에 관한 연구 등이 필요하며 이와 관련된 연구 과제들이 제안되었다.

최종적으로 본원의 미술과 교육 연구 분야별 성과 분석에 따른 시사점, 미래사회 변화에 따른 미술과 교육의 연구 방향과 제안된 연구 과제들을 종합하여 본원의 미술과 교육 연구의 발전 방향과 연구 과제들을 연구 분야별로 제안하였다.

 

ORM202206802-복사.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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