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는 공동체에 ‘형식’을 제공하고, 이러한 사회적 형식은 위기가 발생하더라도 결코 파괴되지 않는다는 점을 보증해 준다. 만일 엄청난 위기 상황이 벌어졌을 때, 그것이 사회 경제적 성격을 지닌다면, 이때 신화는 ‘정치적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그래서 신화는 각 개인에게 무조건적으로 집단과의 일체감을 심어준다. 카시러는 이것을 ‘신화의 정치철학으로의 침투 현상’이라고 말한다. 카시러는 파시즘과 같은 유형의 현대 전체주의 국가나 사회는 ‘정치적 신화’를 통해 인간을 정복한 것으로 평가한다. 카시러는 특별히 칼라일의 ‘영웅 숭배론’과 고비노의 ‘인종 불평등론’, 슈펭글러의 ‘운명론적 역사관’을 정치적 신화의 대표적인 것으로 간주한다. 카시러는 신화적 사고의 역기능으로서 이데올로기라는 관점을 우리에게 제공해 주고 있다. 본 논문은 이와 같은 카시러의 관점과 그의 논의를 수용하고, 나아가 이러한 카시러의 논의가 한국 사회에서 어떤 의미를 지닐 수 있는가 하는 점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According to Cassirer’s theory of myth , Myth provides a form to community, and when a crisis was happened, Myth performs a political function. Cassirer said it phenomena of collusion between myth and politics. Cassirer considers such as political myth, that is, Thomas Carlyle’s Worship of Hero, and Joseph-Arthur Gobineau’s Inequality of Racism, and Oswald Spengler’s Fatalism of History. In this article, we will deal Cassirer’s interpretation of Political Myth. Especially we will elucidate relationship between Fascism or Nazism and political myth in context of Ideology. And then we will examine Cassirer’s discussion about political myth in context of our socie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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