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는 말
정통신앙고백과교리는교회역사에서이단과잘못된가르침으로부터 교회를보호하는과정에서주어진것으로볼수있다.
기독교예배는신앙 고백의정통교리(orthodoxia)를 표현하고 제시하며구축하는핵심실천 (lex orandi)이다.2
2 Maxwell Johnson, Praying and Believing In Early Christianity: Interplay between Chris tian Worship and Doctrine (Collegeville: Liturgical Press, 2013), 1-2.
특히 초대교회는 예배의 기도에은혜의교리를담아내 고, 하나님을향한영광의선포는삼위일체교리와신앙고백에부합한방 식이될수있도록노력했다.3
이런이유로예배신학은신앙고백과실천 의간격을이해하고, 둘사이의일치를추구하는방식을고찰하는데주력 한다.4
개혁주의전통역시정통신앙고백과그에부합한실천으로서예배 를강조한다.
칼빈에따르면개혁주의예배는성경의권위와가르침에따 른신앙고백과그에부합한적절한실천이어야한다.5
이러한성경의권위 와중심성에대한강조는개혁주의공예배의말씀중심성을강화했다.6
말 씀중심의예배는설교를중심에위치시키고, 강해방식의성경가르침을 예배의핵심으로수용하게했다.7
3 Geoffrey Wainwright, Doxology: the Praise of God in Worship, Doctrine, and Life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80), 225-6. 최근 정통 신앙 교리의 중요성과 의의에 대한 논의는김석환, “니케아신경이해의신학적역사적전통”, 「개혁논총」72 (2025): 9-50(DOI 10.57228/KRJ.72.1)와 이충만, “니케아 신경의 형성과 전수: 성경, 믿음의준칙, 정화와상 승, 그리고탐구의관계성,”「개혁논총」72 (2025): 81-119(DOI 10.57228/KRJ.72.3)에서살 펴볼수있다.
4 기독교예배신학의핵심주제는예배실천으로서기도의규율(lex orandi)이신앙고 백으로서믿음의규율(lex credendi) 사이의 관계를규명하고일치를추구하는데집중한 다. Alexander Schmemann, Introduction to Liturgical Theology (Crestwood: St Vladmir’s Seminary Press, 2003) 참고.
5 John Calvin, “A Letter Written in the Name of a Person Who Had Withdrawn from His Father Because of Religion,” in Calvin’s Ecclesiastical Advice (Louisville: Westminster John Knox Press, 1991), 52. “하나님의 말씀은 참된 예배와 거짓예배를구분하고분별하는기 준이다.” John Calvin, “The Necessity of Reforming the Church,” in the Selected Works of John Calvin: Tracts and Letters, ed. Henry Beveridge and Jules Bonnet (Grand Rapids: Baker, 1983), 132. 이러한 성경적 기준에 따른 예배는개혁주의예배원리인이른바규정원리 (regulative principle of worship)로 발전했다.
6 Hughes Old, The Reading and Preaching of the Scriptures in the Worship of the Christian Church, vol. 4 (Grand Rapids: Eerdmans, 2008), 46.
7 칼빈의경우제네바와스트라스부르그를거쳐다시제네바에서예배를인도하며설 교할때, 자신이“이전에멈추었던곳에서계속해서말씀을해석하고가르친다”(I resumed the exposition at the place where I stopped)는 표현을 사용해서 성경의 연속적 가르침을강 조했다. John Calvin, CO 11:366: “locum explicandum assumpsi in quo substitteram.” Jonathan Gibson and Mark Earngey, Reformation Worship: Liturgies from the Past for the Present (Greensboro: New Growth Press, 2018), 31에서 인용.
하지만, 개혁주의예배에서말씀중심의 실천을강조해온것이다른정통신앙교리와고백에대한무시나간과를 뜻하는것은아니다.
오히려, 개혁주의전통은기독교예배를구성하는여 러요소곧죄의고백과용서의확증, 십계명, 주기도, 신앙고백등과같은 정통신앙교리와고백의표현을의도적으로포함해왔다.
이글은말씀중심성의개혁주의공예배가설교뿐아니라정통신앙의 가르침과교리를어떤방식으로표현하고구성해왔는지를역사적이고, 실천적으로파악하는데주력한다.
말씀중심성의예배가그자체로설교 만을예배의구성요소로포함하는것은아니다.
개혁주의전통은말씀중 심성을강화하지만, 공예배에서신앙고백과실천의일치를위해서다양한 구성요소들을포함한다.
이글은말씀을중심으로발전해온개혁주의예 배에서이른바전통적구성요소들로간주하는십계명, 주기도, 그리고신 앙고백(사도신경)의위치와의미를파악하고그것을오늘날예배의실천 에서어떻게지속할것인지를살펴본다.
개혁주의예배의신앙고백과실 천과관련해서, 말씀중심의실천과시편을중심으로한음악참여의방식 에대해서는비교적활발하게논의해왔으나, 전통적예전요소에대한세 부적인고찰은상대적으로간과해왔다.
이러한맥락에서예배의전통적 요소들에대한고찰을위해우선
첫째로개혁주의예배실천의초기형태 인칼빈의예배안에십계명, 주기도, 신앙고백이어떻게실천되었는지를 살펴본다.
둘째로초기개혁주의예배실천과정과발전에서이러한전통 적요소들이어떻게서로다른이해와방식으로수용또는실천되었는지 를살펴본다.그러고 나서
마지막으로개혁주의예배안에서십계명, 주기 도, 신앙고백의전통적요소들이지닌의미와오늘날예배에서어떻게실 천할수있을지에대한원리와방향을제시하고자한다.
2 칼빈의 예배 구성과 신앙고백
칼빈이종교개혁의과정에서실천한공예배는오늘날자유교회의전통 과는달리공동예배를위한안내서또는지침을따랐다.
중세의예배를개 혁하고성경적가르침과원리에따른예배를제시하기위해스트라스부르 그와 제네바를통해서실천한예배는그의예배모범서(The Form of Church Prayers, 1542, 제네바, 1545, 스트라스부르그)를통해서살펴볼수 있다.
칼빈이스트라스부르그와제네바를통해서구현했던예배구조와 구성요소그리고그안에담긴십계명, 주기도, 사도신경의실천방식은 개혁교회예배의원형8으로서신앙과실천의관계와일치에대한중요한 가르침을제시한다.
8 원형은그자체로하나의사례가되지만, 시대와장소를넘어서서모든공동체가그대 로답습해야할실천으로서의모델을의미하지는않는다.
2.1 칼빈의 예배 구성과 실천에 담긴 신앙고백과 실천
칼빈의예배에대한이상과구현은스트라스부르그에서형성되었고, 잘 알려진대로마틴부서(Martin Bucer)의영향을받았다.9
칼빈의예배구성 을담고있는The Form of Church Prayers and Songs(1545, 1542, 1566)10 에따르면개혁주의예배초기에나타난공동예배의구조와구성요소들을비교적선명하게이해할수있다.
9 Bard Thompson, Liturgies of the Western Church (Philadelphia: Fortress Pres, 1980), 189. 특히부서가칼빈의예배에미친영향은신앙고백을담은구성과시편가에있다.
10 칼빈의예배구성과실천에대한구체적인기록을담은‘the Form of Ecclesiastical Prayers and Songs’는 이미 여러 번역본이 나와 있다. John Calvin, Tracts and Letters, vol 2: Tracts, Part 2, ed. and trans. Henry Beveridge (Carlise, PA: Banner of Truth, 2009), 100 112 그리고119-22; John Calvin, “The Form of Church Prayers, Strassburg, 1545, Geneva, 1542),” in Thompson, Liturgies of the Western Church, 197-210; Gibson and Earngey, Ref ormation Worship, 307-30.
우선, 칼빈이스트라스부르그(1545 년)에서실천한아래의예배요소들을보면신앙고백의표현과관련한일 련의구성을살펴볼수있다.
예배로의초청(시편124:8)-고백-죄의고백기도-용서확증의말씀-십계명-조명기도-주기도-성경읽기-설교-중보기도-주기도-사도신경-성찬준비기 도-주기도-성찬제정사-권면-분병,분잔-시편-감사의기도-축도
칼빈의예배구성요소에담긴신앙고백의표현과방식은아래에서보 는바와같이제네바(1542, 1566년) 예배에서도명확히확인할수있다.
예배로의초청(시편124:8)-권면-고백-죄의고백기도-시편-조명기도-성경 읽기-설교-중보기도-주기도-성찬준비기도-사도신경-성찬제정사-권면-분 병,분잔-시편-감사의기도-축도
칼빈의예배구성은성경중심성에따라성경에기초하고성경을직접 읽고노래하고선포하는것과더불어하나님과의대화구조를제시하고, 신앙고백의명확한표현과제시를반영한다.
곧
“공동예배가성경의가르 침에따라구성되어야한다는칼빈의확신은예배의모든구성을위한환 경과내용에도직접영향을미치고있다”11
11 Scott Manetsch, Calvin’s Company of Pastors: Pastoral Care and the Emerging Re formed Church, 1536-1609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013), 32.
칼빈에의해구성된개혁주의 공예배는성경(시편)으로시작하고, 성경의이해와깨달음을위한준비(고 백과조명기도)를한후, 성경을직접읽고그의미를풀어해석하며(성경 읽기와설교), 그해석된말씀에대한반응(기도와성찬), 성경을통한고 백과감사(시편을중심으로한기도)와주기도와사도신경그리고십계명 과같은명확한신앙고백의반영및성경을통한격려와파송(축복)으로 구성된다.
성경에의한, 성경에따른공예배구성은성경사용과성경의가 르침에따른신앙고백의표현과참여를강조한다.
이처럼칼빈의공예배 는말씀을듣고그말씀에직접반응하는방식에서신앙의표현과고백을 담고있다.
2.2 칼빈의 예배 구성 요소로서 십계명, 주기도, 사도신경
성경중심성을제시하는칼빈의공예배는신앙고백과교회정체성의표 현으로서십계명, 주기도, 그리고사도신경을포함한다.
칼빈의경우에따 르면, 기독교신앙의핵심가르침인교리와신앙고백은공예배가운데독 립적구성요소로포함되고, 동시에다른구성요소들과연결해서실천되 었다.
성경읽기와설교전조명기도는마지막부분에주기도를포함한다. 주기도가조명기도이후구분된순서로별도의암송이나고백으로이루어 지지않고, 목회자의분별에따른성령의초청을구하는조명기도의마지 막에포함되어공동체전체가같이고백한다.
그리고설교이후통치자들, 교회사역자들, 핍박받는교회들과하나님의백성들의보호와영적진보 를위한긴도고(중보)에도마지막부분에주기도를포함한다.
다만여기 서포함되는주기도는마태복음6장의내용을동일하게암송하지않고, 목 회자가그내용을자신의언어로전환해서고백하는방식으로표현한다.12
12 1545년 스트라스부르그와1542, 1566년제네바공동체의예배모두에서동일하게 나타나는실천이다. 이와관련한현대어[영어]의가장최근해석은Gibson and Earngey, Reformation Worship, 314-6 참고.
그리고말씀선포이후기도를마친후, 예배자들은사도신경을사용해서 함께신앙을확증하며고백하고시편을노래한다.
칼빈의공예배에나타난신앙고백의요소와표현은성찬과관련해서더 욱의미를제시한다.
스트라스부르그와제네바의경우각각말씀읽기와 선포그리고기도가끝나고난후, 성찬을시작할때사도신경을고백한다.
여기서사도신경의고백은“말씀과성찬을연결하는다리”(the bridge be tween the liturgies of Word and Sacrament)13 역할을 한다.
하지만, 말씀 중 심의예배에서신앙고백의핵심표현인사도신경의위치가애매해진다.
특히제네바에서성찬이빠진말씀중심의예배구성은주기도와사도신 경을포함하지만, 십계명은선명히제시되지않는다.
하지만제네바예배 가십계명을제외한것은아니다.
칼빈이예배에서사용하기위해구성한 시편가(Psalter)는 시편과 함께 십계명, 사도신경, 시므온의노래등을포 함한다.14
13 Gibson and Earngey, Reformation Worship, 303.
14 Richard Terry, “Calvin’s First Psalter, 1539,” Proceedings of Musical Association 57th (1930-31), 11. 칼빈의 The Genevan Psalter (1562)에는 150편의 시편의 음율곡과 더불어 부록으로이세개의신앙고백이포함되어있다.
그리고시편을노래할때십계명과사도신경을같이고백하고 표현했다.
이처럼공예배에서신앙고백의표현과제시방식으로십계명, 주기도, 사도신경을포함하는것은칼빈의실천에서명확히찾아볼수있 다.
3 개혁주의 예배 구성의 유기적 발전과 신앙고백: 십계명, 주기도, 사도신경
칼빈에게서발전한개혁주의예배실천의신앙고백반영과구성은이후 종교개혁의전통을따르는교회들을통해서발전했다.
그런데, 개혁주의 예배는하나의고정된형태를그대로답습하거나이식하는방식으로발전 하지않는다.15
15 흔히예배의고고학적접근(liturgical archeology)으로알려진방식인데, 개혁주의전 통의예배는이러한원리와방식을따르지않는다. 이런이유로칼빈과이후개혁주의전통 은예배의고정된형태가아니라, 성경의원리(biblical principle)에따른자율적실천을 발전시켰다. Manetsch, Calvin’s Company of Pastors, 34.
오늘날우리시대의개혁주의예배가다양한형태로나타나는것은예배의고정된형태가아니라, 원리에충실한자율적실천을인 정하기때문이다.
오늘날다양한형태의개혁주의예배실천들가운데칼 빈의예배에나타난십계명, 주기도, 사도신경과같은신앙고백의구성요 소는때로간과되거나축소또는사라진방식으로나타난다.
칼빈이후개 혁주의예배실천을살피는것은방대한분량의과제가된다.
복잡하고다 양한예배의발전가운데한국개혁주의예배와관련해서칼빈이후중요 한연결성과영향을미치는실천들이있다.16
이들실천가운데, 존낙스 (John Knox)가 제네바와 스코틀랜드에서실천한개혁주의예배, 영국의 비국교도전통에서발전한장로교예배지침인‘웨스트민스터디렉토 리’(Westminster Directory), 그리고 역사적으로 직접 실천되지 못했으나 개혁주의예배의이상과비전을담고있는리차드백스터(Richard Baxter) 의‘개혁주의예배’(Reformed Worship; Savoy Liturgy)는이연구의 주제 인십계명, 주기도, 사도신경과같은신앙고백의예전적실천과관련해서 중요하다.
첫째로, 낙스가제네바와스코틀랜드에서실천한예배는칼빈의예배 실천과많은부분유사하다.
그의예배실천은1556년칼빈에의해서인정 된방식과1559년스코틀랜드로돌아온후, 1564년스코틀랜드교회로부 터승인된방식을담고있는‘Book of Prayers’를통해서알수있다.
낙스 의공예배실천은영국의비국교도예배곧자유교회전통과이후북미장 로교예배발전에기여했다.17
16 Seung-Joong Joo and Kyeong Jin Kim, “The Reformed Tradition in Korea,” in Geoffrey Wainwright and Karen Tucker ed., The Oxford History of Christian Worship (New York: Ox ford University Press, 2006), 484-491.
17 William Maxwell, Worship in the Church of Scotland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55).
낙스가성찬을포함해서실천한예배구성을살펴보면다음과같다.
고백기도-시편-조명기도-성경읽기-설교-도고(중보)의기도-주기도-사도 신경-시편-성찬제정사-긴권면-감사기도-분병과분잔-성경-감사기도-시 편-축도.18
이순서에서따르면, 신앙고백의핵심내용인주기도와사도신경을예 배구성요소로포함한다.
설교와도고기도이후주기도와사도신경을연 속적으로고백한다.
낙스의예배도칼빈의경우와같이성찬의실천이매 주이루어지지않았다.
하지만말씀중심의예배에도단절이나생략이없 이주기도와사도신경의고백을포함했다.
다만, 칼빈의예배구성과비교 할때, 죄의고백과용서의확증이후진행된십계명의고백이명확히나타 나지않는다.
또한칼빈의경우세번포함한주기도가낙스의경우에는한 번포함된다.
사도신경의경우낙스와칼빈의예배모두말씀예전의마지 막부분과성찬예전의시작전에포함된다.
하지만낙스의경우사도신경 이후시편노래를추가해서성찬과의연결성이약화되고, 말씀예전의부 분으로의미를더욱강화해서실천했다.
둘째로, 개혁주의예배의장로교계승에영향을미친것은웨스트민스 터예배지침서다.
낙스의예배는1572년그가죽은이후에도1645년‘웨 스트민스터디렉토리’(Westminster Directory)의 수용까지거의80여년간 스코틀랜드의개혁주의예배를안내하고강화하는역할을했다.19
18 ‘Form of Prayers’ and ‘Book of Common Order’ (1556/1564), in Gibson and Earngey, Reformation Worship, 550-600.
19 Gibson and Earngey, Reformation Worship, 549; William Maxwell, The Liturgical Por tions of the Genevan Service Book (Westminster: Faith Press, 1965), iv.
영국성 공회의예배규범에대한반대와성경적예배의대안으로제시한‘디렉토 리’는한공동체의예배모범이아니라, 예배구성의원리와지침을담은안내서이다.20
이‘디렉토리’에서제시하는공예배구성은기도, 성경읽기, 시편노래, 설교, 성찬, 그리고기타예배구성에관한부분들이포함된다.
이지침에따른공예배는죄용서와인간의연약함을포함하는기도, 성경 읽기, 도고기도와조명기도, 설교, 설교후기도, 시편의노래, 성찬(권면 과제정사그리고기도를포함) 순으로진행한다.
‘디렉토리’에서제시하 는예배의구성과진행은성경을읽고선포하는것이중심이다.
개혁주의 전통의관점에따라성경을읽고선포하고, 성경을노래하고, 성경에따라 기도하는것이핵심이다.
하지만, 칼빈과낙스의공예배에포함된십계명, 주기도, 사도신경에대한상세한안내와언급은표면적으로찾아보기어 렵다.
예배의시작을위한기도에십계명의간접적적용과죄용서에관한 내용이언급되지만, 예배의구성요소로간주하거나구체적인지침은제 시하지않는다.
셋째로, 리차드백스터(Richard Baxter, 1615-1691)는 개혁주의 예배구 성을위한비전을통해신앙고백의표현과제시의중요성을강조한다.
백 스터는성경에따른예배구성의원리를제시하는‘웨스트민스터디렉토 리’의제시에만족하지않는다.21
20 ‘디렉토리’는성경의가르침에따른예배의핵심구성요소와공동체의실천에대한 지침이다. Hughes Old, The Reading and Preaching of the Scriptures in the Worship of the Christian Church, vol. 5: Modernism, Pietism, and Awakening (Grand Rapids: Eerdmans, 2004), 28.
21 Roy Williams, “The Puritan Concept and Practice of Prayer:Private, Family, and Public” (Ph.D. Diss., University of London, 1982), 357. 호튼 데이비스(Horton Davies)는 이런 역사 적측면을고려해서‘디렉토리’가장로교의예배원리라기보다는성공회의예배규범에반 대하는개신교회예배의타협안으로해석하기도한다.
‘디렉토리’는비국교도들가운데영국장 로교회중들뿐만아니라넓은의미의개혁주의전통에속한청교도들모 두를위한예배안내서이다. 백스터는이러한예배원리에만족하지않고 신앙고백의표현과제시를위해더욱엄밀한‘개혁주의예배’(Reformed Liturgy, 1661)22를 제시하고자 했다.
백스터가성경적예배원리를존중23 하면서제시한주일공동예배실천(성찬을제외한실천)의구성요소는다 음과같다.
기도-신앙고백-십계명 기도-주기도-고백을위한성경-죄의고백과용서의확증을위한-성경(복음서)을통한믿음의권면-시편-성경(구약) 읽기-시편-성경(신약) 읽기-도고기도-시편-성경읽기-기도(국가, 교회의필요, 설교 를위한기도)-설교-기도-축도.
이처럼백스터가제시한예배비전과제안에는성경에근거하고개혁주 의전통을계승하는실천으로서신앙고백, 십계명, 그리고주기도가모두 포함된다.
칼빈과낙스의예배에서실천하던신앙고백의구체적인표현과 제시가비국교도전통에서‘디렉토리’를따라실천하면서간과되었으나, 백스터는그것을다시회복하고자했다.
백스터의이러한개혁주의예배 회복을위한비전에대해호튼데이비스(Horton Davies)는“디렉토리는장 로교와기타비국교도들과의타협안이고, 백스터는자신의‘예배의개혁’ 을통해서개혁주의전통과신앙을더욱선명하게반영하는실천을제시 하고자한것”24으로평가한다.
22 ‘Savoy Liturgy’로도 알려지는데, 백스터가 개혁주의예배비전을담아영국장로교 의예배기준과모범으로제시하려고시도한예전이다. 이예배제안서의제목은다음과같 다: “A Petition for Peace: with the Reformation of the Liturgy. As It was Presented to the Right Reverend Bishops, by the Divines Appointed by His Majesties Commission to Treat with Them about the Alteration of It” (1661).
23 Thompson, Liturgies of the Western Church, 381.
24 Horton Davies, Worship and Theology in England, 2: From Watts and Wesley to Mar tineau, 1690-1900 (Grand Rapids: Eerdmans, 1998), 434.
이상에서살펴본바와같이영어권중심의개혁주의예배발전과정은 성경적원리에근거한예배의구성과실천을지속하면서, 동시에십계명, 주기도, 사도신경과같은신앙고백의요소들은‘디렉토리’의영향아래서 그위치와역할이다소간과되었다.
비국교도예배에영향을받은한국개 혁교회역시성경적원리를강조하지만, 신앙고백의표현과제시를위한 공예배구성에대해서는다소간과하는듯한현상과특징을드러낸다. 그 런데, 십계명, 주기도, 사도신경과같은신앙고백의구성요소들은예배자 들의예배참여와신앙형성과관련해서중요한의미를지닌다. 따라서비 록현실과실천에서다소간과또는축소되는경향이있더라도십계명, 주 기도, 사도신경이예배안에서차지하는위치와의미를고려하는것은오 늘날개혁주의예배구현을위해서도중요하고또필요하다.
4 십계명, 주기도, 사도신경의 예전 실천 방식: Lex Orandi와 Lex Credendi의 일치 추구
개혁주의전통의예배개혁과갱신은성경의가르침과초대교회의실천 을지속가능한방식으로구현하는데주력한다.
중세의성찬중심예배에 대한새로운대안으로말씀의예배를제시하기보다는말씀과성찬의구조 를유지하면서25예배자들의신앙형성에부합한실천을구현하기위해노 력했다.
25 Maxwell, The Liturgical Portions of the Genevan Service Book에서 제시한 그의 핵심 논지.
이러한갱신과개혁의노력과정에서칼빈과이후개혁주의전통 에서실천한십계명, 주기도, 사도신경의고백과표현은예배의핵심구성 요소이고오늘날개혁주의정체성을지속적으로제시하는데중요한의미 를담고있다.
4.1 성경적 예배의 구현을 위한 요소들
성경적예배는성경의원리에따라예배를실천하는것과함께예배안 에서성경을사용하는것도포함한다.
성경의구절들이나단락들이예배 에대해서무엇을의미하는지를고찰하고그것을반영하는것과성경을 공예배안에서직접사용하는것은구분된다.
예배는교회공동체가성경 을사용하는가장중요한실천가운데하나이다. 구약의하나님백성들도 성경을사용하는공동체로서의정체성을드러내기도한다.26
신약의그리 스도공동체들도성경을사용해서예배하는자들로서의정체성을드러낸 다.27
폴 브래드쇼(Paul Bradshaw)가 지적한대로예배가성경을사용해서 실천하기때문에예배에서의성경사용은성경적예배의중요한영역이 다.28
26 Samuel Balentine, Torah’s Vision of Worship (Philadelphia: Fortress, 1999). 오경이 예 배안에서어떻게실천된책인지에대한내용을담고있다.
27 Gordon Lathrop, The Four Gospels on Sunday: The New Testament and the Reform of Christian Worship (Philadelphia: Fortress, 2011).
28 Paul Bradshaw, “The Use of the Bible in the Liturgy: Some Historical Perspectives,” Studia Liturgica 22/1 (1992): 35-52.
예배에서의성경사용은‘성경읽기와설교’가핵심이다.
하지만성 경적예배의핵심은단지성경을사용하는것자체를넘어서서예배자들 이하나님말씀인성경에참여하는것이다.
이러한예배구성에서성경전 체에대한이해와확신을포괄적관점으로경험하게하는것이십계명, 주 기도, 그리고사도신경이다.
십계명은구약윤리의핵심, 주기도는그리스 도의가르침과실천지침으로서의핵심, 그리고사도신경은초대교회에서 그리스도를따르는자들이이해하고경험한복음의핵심을담아표현한 다.
곧십계명과주기도는구약과신약전체를지배하는핵심가르침이고 사도신경은교회전통이고백하고표현한복음의요약으로볼수있다.
이 세가지신앙고백과기도의표현은결국성경전체의가르침을규칙과반 복의방식으로예배안에서표현하는실천으로볼수있다.
개혁주의자들이공예배에서예배자들에게고백하게한십계명, 주기도, 사도신경은단순한암기또는무의미한의례적반복과는구분된다. 예배 자들은이세가지구성요소를공예배에서고백하고, ‘마음에서’(by heart) 익히고, 삶으로연결했다.29
십계명, 주기도, 신앙고백의표현을각각독립 적으로이해하고터득한것이아니라, 예배안에포함해서실천하고익히 도록했다.
이러한고백과표현을예배와분리하지않은것은성경적이고 신학적의미를반영하는의도적실천이다.30
29 Karen Maag, Lifting Hearts to the Lord: Worship with John Calvin in the 16th Century Geneva (Grand Rapids: Eerdmans, 2016), 47.
30 Simon Chan, Liturgical Theology (Downers Grove; IVP, 2006), 110.
칼빈은구약의핵심인십계명 을단순히순서대로암기해서고백하게한것이아니라, 예배안에서음악 의방식을사용해서고백하게함으로써, 그내용을마음에서확신하게했 다.
아울러신약의중심에있는그리스도의핵심가르침인주기도역시예 배안에서의공동기도방식으로구체화했다.
개인의기도와예배밖에서 의주기도사용을금하거나간과하기보다는공예배의기도방식으로강화 했다.
칼빈은주기도를조명기도의마지막부분에함께고백하고, 설교이 후실천한목회기도에도포함하고, 성찬을준비하는기도에도함께고백 했다.
낙스도칼빈과같이공예배안에서주기도와사도신경을명확히포 함해서실천했다.
이러한일련의실천방식은십계명, 주기도, 사도신경이 단순한성경의가르침으로이해되고풀이되는내용을넘어서서공예배안 에서함께고백하고표현하는방식으로참여하고익히게했다.
4.2 삼위 하나님과의 관계 구조와 방식 제시
개혁주의전통은공예배를‘하나님과백성들사이의대화’로이해한 다.31
예배는대화구조를통해서하나님과의관계형성을구체화하는중 요한의례이다.32
하지만예배에서의대화는하나님과인간이동등한자격 과위치에서이루어지는대화와다르다.33
공예배안에서이루어지는대화 는하나님과예배자들사이의관계구축을위한의례적구성을통해이루 어진다.
공예배의다양한구성요소가운데십계명은하나님과의관계를 형성하는과정에서하나님의백성으로서정체성을드러내는삶의방식이 다. 성경의십계명은삶을통제하는규례라기보다는하나님과의관계의 방식을구체화하고지속시키는안내역할을한다.34
특히십계명을설명하 는칼빈의요리문답에따르면삶의규율을제시하는십계명의궁극적인 목적은관계방식곧하나님과인간을향한사랑의관계방식을구체화하 고구현하는것이다.35
31 Nicholas Wolterstorff, Hearing the Call: Liturgy, Justice, Church, and World (Grand Rapids: Eerdmans, 2011), chapter. 1.
32 대화구조의예배이해는칼빈의신학에기반을둔다. John Calvin, Institutes of the Christian Religion, ed. John McNeill, trans. Battles (Louisville: Westminster John Knox, 1960), I.1.1. 그리고 Philip Butin, “Constructive Iconoclasm: Trinitarian Concern in Reformed Worship,” Studia Liturgica 19:2 (1989): 135-39.
33 Matthew Kaemingk and Cory Willson, Work and Worship (Grand Rapids: Baker Aca demic, 2020), 22-3.
34 Calvin, “Catechism of the Church of Geneva,” in Tracts and Letters, “Of the Law, or Ten Commandments”: 56-70.
35 Calvin, “Catechism of the Church of Geneva,” in Tracts and Letters, “Of the Law, or Ten Commandments”: 67.
아울러, 주기도는하나님과의직접적인대화에서 인간이하나님을향해고백하고표현해야할핵심이무엇인지를가르쳐준 다.
하나님과의관계에서구체적인방식이중요한데, 기도역시구체적인 방식이중요하다.
칼빈은기도방식에서가장중요한원리를이해(under standing)와 감정(affections)을 포함하되 인간의 필요(need)와 상태(condi tion)를 반영하는것으로간주한다.36
이러한기도는하나님과의관계에서 은혜를경험하는방식이되기도한다.
주기도는하나님과의관계방식에 서인간이하나님을향해구체적으로표현하는형식과내용을담은언어 의고백이다.37
마지막으로, 사도신경을통한신앙고백은하나님과의관계 방식이단지인간들사이의상호교류나나눔과는달리경배와섬김의대 상임을선명히제시한다.
교회공동체는역사의과정에서하나님께서그 리스도와성령을통해은혜를제공하시는중요한역할을한다. 이러한신 앙의핵심내용을담고있는사도신경은교회가역사적으로수용한신앙 고백을담고있다.38
개신교예배신학의유산을해석한사이몬챈(Simon Chan)은하나님과 의관계방식에서“사도신경은삼위하나님과의관계를고백하고, 십계명 은세상에서삼위하나님과의관계로서의신앙을삶으로살아내는방식이 고, 주기도는삼위하나님과의인격적관계안에서표현하고고백하는방 식”39으로 간주한다.
36 Calvin, “Catechism of the Church of Geneva,” in Tracts and Letters, “Of Prayer”: 71.
37 Calvin, “Catechism of the Church of Geneva,” in Tracts and Letters, “Of Prayer”: 74 81.
38 Calvin, “Brief Confession of Faith” in Tracts and Letters: 130-35.
39 Chan, Liturgical Theology, 109.
이처럼, 십계명, 주기도, 사도신경을통해삼위하나 님과의관계방식을드러내고, 고백하고, 직접표현하는것은예배실천과 신앙고백의일치뿐아니라예배자들의신앙형성을위해중요한원리가 된다.
곧, 하나님과의구체적인관계방식을위한고백과표현으로서십계 명, 주기도, 사도신경의실천이예배에서이루어진다.
기독교예배는하나님과의관계방식을구체적으로발전시키는대화의 구조를지니고이구조안에십계명, 주기도, 사도신경의위치와역할을포 함한다. 십계명은단지법으로삶을통제하는규율이아니다.
주기도는단 지개인의기도에서표현하는고백으로축소되지않는다.
사도신경은단 순히고백의내용을담아내는개념이나교리의정리가아니다.
이러한신 앙고백의표현과내용은예배곧하나님과의관계를구축하는과정에서 공동체와함께실천하는내용과방식이다.
개혁주의자들의예배를보면 십계명을죄의고백과용서의확증이후함께읽거나노래하는방식으로 포함했다.40
이것은십계명이단지삶의규율을강조하는것이아니라하 나님과의관계에서용서받은자로서은혜를고백하고관계의방식을새롭 게구축하기위한새로운소망의표현이다.
이와함께개혁주의자들은주 기도를하나님과의관계와이웃그리고세상과의관계에서중요한의미를 지닌것으로실천했다.
칼빈의경우, 성경을읽고그뜻을직접접하는설 교전에주기도를고백하고, 설교이후긴중보의기도를한후마지막에 주기도를다시포함했다.
이것은주기도가단지개인의기도내용과방식 을넘어서서공동체가말씀을통해서다가올그리스도를기다리는방식과 그리스도의말씀이세상에서구체적으로실현또는구현되기를기다리는 방식을드러낸다.41
40 “The Form of Church Prayers” (1545).
41 Peter Brunner, Worship in the Name of Jesus (St. Louis: Concordia Publishing, 2003), 202 참고.
또한개혁주의예배에서신앙고백이단지신앙의내용 을가르치는교리에머무르지않는것은사도신경의위치를통해서도알 수있다.
신앙고백으로서사도신경은복음과믿음의요약으로말씀의핵 심내용이고성찬실천의합당한삶의방식을제시한다.
이처럼개혁주의 는십계명, 주기도, 사도신경을각각독립된신앙의내용과표현방식을넘 어공예배구성요소로포함해서실천한것을알수있다.
이것은기독교 예배가신앙고백의내용(신앙고백)과아울러공동체의기도(주기도) 표현 과삶의방식(십계명)을제시함으로써하나님과의관계형성을위한핵심 실천임을제시한다.
4.3 연합과 일치를 통한 교회의 정체성 형성
기독교예배는예배하는공동체의정체성을제시한다. 정체성제시와 관련해서흔히신앙고백에동의하거나수용하는것자체가그신앙고백을 전적으로구현하는것으로간주하는경향이있다. 하지만, 기독교신앙고 백의내용을이해하고확신하는것과신앙고백을구체적이고직접적으로 표현하고제시하는것은구분된다.42
예배에서교회의정체성을제시하는 구성요소는초대교회의경우성찬이었고, 현대교회는음악이정체성을 제시하는자리를대체하기도한다.43
개혁주의예배에서교회의정체성을 제시하는핵심실천가운데신앙고백과기도는중요한구성요소다.44
신 앙고백은한개인이신앙의내용에대해서지적으로수용하거나동의하는 것보다포괄적인의미를지닌다.
신앙고백은역사적으로발전한정통기 독교공동체에속해있다는정체성의수용과표현방식이다.45
42 Todd Hall, Relational Spirituality (Downers Grove: IVP, 2021), 11-3. 이와 더불어, Alexander Schmemann, Introduction to Liturgical Theology (Crestwood: St. Vladimir Press, 1966), Aidan Kavanah, On Liturgical Theology (Collegeville: Liturgical Press, 1984), 그리 고James K.A. Smith, Imagining the Kingdom: How Worship Works (Grand Rapids: Baker Academic, 2013) 참고.
43 Swee Hong Lim and Lester Ruth, Lovin’ On Jesus A Concise History of Contemporary Worship (Nashville: Abingdon Press, 2017), Chapter 8.
44 Ronald Byars, “Creeds and Prayers: Ecclesiology,” in A More Profound Alleluia: The ology and Worship in Harmony, ed. Leanne Van Dyk (Grand Rapids, Eerdmans, 2005), 83 108. 45 Byars, “Creeds and Prayers: Ecclesiology,” 89.
곧신앙고백은교회의형성과발전과정에서신앙공동체가오랜시간믿고따른것에 ‘함께속함’(belong to)을 의미한다. 교회는 예배를통해서역사적으로발 전해온신앙고백을함께고백하고표현한다. 교회의공동체성은지역과 문화그리고세대를넘어서서함께고백하는사도신경, 주기도, 그리고하 나님백성으로서삶의방식을표현하는십계명을통해서제시해왔다. 개혁주의전통에서신앙고백은단지믿음의내용을설명하는것이상의 의미를지닌다.
기독교인들은하나로연결되는공통성(catholic unity)을 지니는데, 사도신경은초대교회부터공동체를하나로연결하고신앙을형 성하는공동체의중요한고백이다.46
칼비의경우, 십계명역시구약, 신약, 초대교회를거쳐기독교인들이공통적으로하나님의형상으로살아가는 삶의방식을제시한다.47
주기도는공동체의기도로예배공동체의정체성 을제시한다.
낙스의경우도주기도와사도신경이하나로연결된공동체 의고백이자기도로이해하고실천했다.
낙스의예배를보면, 주기도와사 도신경은독립된예배구성요소들이라기보다는설교이후포함된도고 기도에연속적으로이어진다.
곧예배실천에서도고기도를한후단절이 나새로운부가설명없이바로인도자의안내에따라주기도와사도신경 을연속적으로공동체가함께고백한다.48
46 Calvin, “Catechism of the Church of Geneva,” in Tracts and Letters, ‘Of Faith’: 39.
47 Calvin, “Catechsim of the Church of Geneva,” in Tracts and Letters, ‘Of the Law, That is The Ten Commandments of God’: 56ff.
48 “Form of Prayers 1556, Book of Common Order 1564,” Gibson and Earngey, Refor mation Worship, 577.
이처럼낙스의개혁주의예배에 서는신앙고백과주기도를언제나공동체가함께고백했다.
아울러개혁 주의전통은이러한공동체의표현으로서신앙고백과기도그리고십계명 이단지언어의표현을통한암송또는반복적이고무의미한고백이되지 않기위해신경을썼다.
특히칼빈이십계명과사도신경을‘시편가’에포함해서노래의방식으로고백하고표현한것49은예배자들을역사적으로 발전해온기독교공동체와연결해서정체성을제시하기위한의도적인 노력으로볼수있다.
5 개혁주의 예배와 십계명, 주기도, 사도신경의 실천 과제와 방향
개혁주의예배실천에서십계명, 주기도, 그리고사도신경은신앙고백 과실천의일치를제시하고성경적예배구성과하나님과의관계구축및 공동체의일치를제시하는데중요한구성요소이다.
개혁주의전통에서 성경중심의예배를구현하기위한노력으로성경읽기와설교를통한그 리스도의임재경험이예배참여와경험을이끄는핵심이지만십계명, 주 기도그리고사도신경은신앙과실천의일치를위해여전히예배의구성 요소들로그의미와역할을지닌다.
이미서론에서언급한바와같이개혁 주의예배는어느하나의고정된형태나스타일을찾아서그러한형태를 모든공동체에복원하려고노력하지않는다.
따라서, 칼빈과낙스그리고 ‘웨스트민스터디렉토리’와백스터의예배와가르침에서서로다른방식 으로포함되고실천된십계명, 주기도, 사도신경을오늘날개혁주의예배 실천에포함하고반영하기위한목회적분별과지혜가요구된다.
특히성 경읽기와설교를통해제시되는말씀중심의예배, 보여지는말씀으로서 의성찬회복을위한예배개혁, 그리고삶을형성하는예배실천의과제를 강조하는오늘날개혁주의예배50에서기도와신앙고백과같은요소들의 구성과실천은더욱의도적인접근이요구된다.
49 Thompson, Liturgies of the Western Church, 132 칼빈은 사도신경을 노래의 방식으로포함시켜고백하고표현하게했다. 50 Rice and Huffstutler, Reformed Worship (Louisville: Geneva Press, 2001), 1-8.
성경중심의예배실천에서사도신경과주기도그리고십계명과같은고백적선포와표현을반영 하고포함하기위해서목회적분별과지혜를통해실천해야할과제와방 향은다음과같다.
첫째로, 우선성경중심의예배구조와구성을지속하면서신앙고백의 예전적구성요소를포함하는것이다.
성경을읽고선포하고그것을가시 적으로제시하는방식으로서의말씀과성찬중심의구조는개혁주의예배 구성과실천에서중요한원리이다.
비록성찬이현상적으로매주실천되 지않더라도그것이예배의구조를파괴하는것은아니다.51
51 순교자저스틴이제시한초대교회의예배는말씀과성찬의구조를제시하는데, 이후 현상적으로성찬이빠진경우라하더라도구조적으로성찬을파괴한다고보기는어렵다.\이러한구조와현상의구분에대한예배논리는니콜라스월터스토프의주장에서선명히 제시된다. Nicholas Wolterstorff, “The Reformed Worship,” in Major Themes in the Reformed Tradition, ed. Donald McKim (Grand Rapids: Eerdmans, 1992): 274-304.
말씀중심의 예배구조에서십계명, 주기도, 사도신경은성경의권위와내용을축소하 거나파괴하지않고오히려성경의권위와가르침을강화하고신앙형성 을위한핵심실천이된다.
십계명은구약에서제시하는성경의핵심가르 침이고, 주기도는신약의그리스도가제시하는복음의핵심가르침이며, 사도신경은성경의가르침에서주어지는복음을요약해서초대교회로부 터정통신앙고백으로공동체가표현해온고백이다.
이런점에서십계명, 주기도, 사도신경의고백과표현은예배의실천에서성경의권위를더욱 강화하고성경의핵심가르침을확신하게하는공동체의전통과거룩한 습관이다.
따라서, 말씀과성찬의구조를유지하면서십계명, 주기도, 사도 신경의고백과표현을통해개혁주의정체성과성경적예배구성을강화 하는것이요구된다.
둘째로, 예배자들이십계명, 주기도, 사도신경의구성요소를좀더능동 적이고적극적으로실천할수있도록의도적으로반영하는것이요구된 다.
칼빈과낙스는공예배에서십계명, 주기도, 사도신경을예배인도자에 의해서회중들이수동적으로듣게하지않았다.
오히려예배참여자들이 동시에신앙고백의내용을고백하고표현하는능동적참여방식을이끌었 다.
초대교회의경우예배자들이문자를읽거나개인적으로책을소유하 지못했기때문에암송하는방식으로고백하고표현하는것은자연스러운 실천방식이었다.
종교개혁이후는이미인쇄기술의발전과영향으로인 해서문자를읽고또개인적으로책을소유하기시작한시기였다.
이런변 화에도불구하고칼빈과이후개혁주의자들은신앙의고백적표현을단지 듣거나읽는것이아니라직접음성사용을통해함께고백하고표현함으 로써마음으로부터확신하도록했다.
낙스의경우설교이후도고를위한 목회기도를하는과정에주기도와사도신경을포함했는데, 이때예배자 들전체가단지그기도와표현을듣는방식이아니라직접함께고백하는 방식으로참여하게했다.
종교개혁의시기에예배장소안에있는이미지 들을제거했음에도불구하고제네바의개혁교회예배실벽에십계명, 주 기도, 그리고사도신경을예배자들이직접보고읽을수있도록상징적으 로제시한것52은‘공동체의고백과표현’을강조한것이다.
52 Maag, Lifting Hearts to the Lord, 47.
오늘날개혁주 의예배실천에서기도의내용에십계명, 주기도, 사도신경을포함하는것 은예배자들이함께신앙을자신의언어사용을통해직접고백하고표현 할수있도록목회적으로도움을줄수있는실제적인방안이다.
셋째로, 개혁주의예배구성의변화과정을고려해서신앙고백의표현 을위한다양한방식을고려하는것이요구된다.
칼빈의예배실천에서십 계명, 주기도, 사도신경이명확히구분된구성요소로포함되지만, 낙스의 예배에서는주기도와십계명이명확히제시되는반면사도신경은선명히 나타나지않는다.
‘웨스트민스터디렉토리’의경우예배의구성에대한지침과원리를제공하는과정에서성경적기도로서주기도에대한암시적 원리를제외하면예배구성요소로서십계명과사도신경에대한직접적인 언급을찾기는어렵다.
이후백스터가영국개신교예배를개혁주의원리 에따른실천으로새롭게구성해서제안한‘개혁주의예배’는십계명, 주 기도, 사도신경이칼빈의경우에서처럼다시명확히나타난다.
이러한예 배구성요소들의표면적변화과정에서십계명, 주기도, 사도신경은상실 되거나자리를빼앗긴것이라기보다는표현과고백의방식이유기적으로 전환된것으로볼수있다.53
좀더구체적으로십계명과주기도는예배구 성요소가운데‘시편가’와찬송에포함되어예배자들이함께고백하고표 현했다.
곧예배의구성요소들에서사라진것이아니라예배자들의마음 에서더욱확신을갖고고백하고표현할수있는새롭고창의적인방식으 로전환된것이다.
오늘날예배의음악이신앙고백을담아내는표현54이자 신앙고백을형성하는방식55이라는점을수용하면개혁주의예배음악과 신앙고백의통합을위한노력이더욱요구된다.
53 개혁주의예배구성에대한이러한유기적변화에대해서는Bryan Spinks, Scottish Presbyterian Worship (Edinburgh: Saint Andrew Press, 2020) 참고.
54 Lim and Ruth, Lovin’ On Jesus, 73-88.
55 David Taylor, Glimpses of the New Creation: Worship and the Formative Power of the Arts (Grand Rapids: Eerdmans, 2019), 75-96.
십계명, 주기도, 그리고사 도신경은구분된구성요소로서뿐아니라음악이나다른방식의창의적 접근을통해서오늘날개혁주의예배신앙고백과실천의일치를위해서 새롭게구현될수있다.
이런점에서공예배의음악에신앙고백과기도의 내용을제공함으로써개혁주의신학을실천에더욱선명하게반영할수 있다.
6 나가는 말
이글은신앙고백과실천의일치를위한개혁주의예배구성의원리와 역사적발전과정을살펴보는데집중했다.
특히, 개혁주의예배구조와구 성에서신앙고백의핵심내용가운데십계명, 주기도, 사도신경의위치와 의미그리고실천을위한지침을살펴보고, 오늘날개혁주의예배구성을 위한목회적과제와방향을찾기위해노력했다.
개혁주의예배는성경의 원리에따른구성과실천에집중한다.
이러한원리는성경적예배의구현 에집중하고성경을예배의핵심구성요소로간주한다.
성경적예배는말 씀중심의예배곧성경읽기와설교중심의실천을강화시켰다. 하지만개 혁주의예배실천은십계명, 주기도, 사도신경과같은신앙고백의표현과 방식으로서예배구성요소들도포함했다.
칼빈은십계명을시편가와음 악에포함해서발전시켰고, 주기도는공예배에서거의세번고백하고표 현하게했으며, 사도신경을말씀과성찬의연결방식또는성찬준비를위 한고백으로포함했다.
낙스의경우도스코클랜드개혁주의예배에서주 기도와사도신경을공동체전체의고백과표현으로실천하게했다.
성경 적예배원리와지침을제시한‘웨스트민스터디렉토리’의경우성경적기 도의실천을설명하면서공예배에서주기도를반영한고백과표현을강조 한다.
그리고영국개신교예배를개혁주의원리에근거해서새롭게통합 제시하고자했던리차드백스터는칼빈이제시한십계명, 주기도, 사도신 경을더욱구분된예배구성요소로포함해서예배개혁안을제시했다.
이 러한개혁주의예배구조와구성의변화과정에서포함된십계명, 주기도, 사도신경은성경적예배의구성을위한핵심요소들이다.
십계명은구약 의핵심내용을, 주기도는그리스도의가르침을담은신약의핵심내용을, 사도신경은복음의신앙내용을담은고백과표현으로서성경적예배를 강화하고구체화하는역사적정통교회의일치와연합을제시하는역할을 한다.
오늘날개혁주의예배를지속적으로발전시키는과정에서십계명, 주기 도, 사도신경은성경적예배를강화하고개혁주의신앙고백과실천의일 치를구현하는예전적요소들이다.
아울러이러한신앙고백의예전적구 성요소들은하나님과의관계방식을더욱명확하게이끌어주고, 기독교 신앙을공유하는공동체와의연합과일치를지향할수있는신앙방식을 선명하게구현할수있게해준다.
이러한신앙고백과실천의일치를위한 노력은개인의선택과동의그리고소비방식에의한예배실천과참여에 익숙한현대예배자들에게성경과하나님그리고교회공동체와의연결성 을지속하는실천을가능하게해준다.
이와같이개혁주의예배는성경과 하나님그리고공동체를지향하는실천을지속하는과정에서기도와음악 그리고목회적분별력에따른창의적접근을통해서십계명, 주기도, 사도 신경의구성요소들을지속적으로구현할수있다.
이글은예배구성요소 들로서십계명, 주기도, 사도신경이개혁주의전통에서어떻게포함되고 실천되었는지그리고그것이지니는의미와오늘날지속적으로실천하기 위한과제를고찰하는데주력했다.
이러한방향성의고찰과제안이개혁 주의예배실천에서열매를맺기위해서는예전적구성요소의포함을위 한의도적노력과함께, 예배인도자들의기도인도방식과예배음악의구 성등을통해서각각의공동체에부합한실천을도모하는창의적이고의 도적인과제를지속적으로요구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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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본논문은신앙고백과실천의일치를추구하는개혁주의예배구성의원리와그 역사적발전과정을고찰한다.
특히개혁주의전통속에서십계명, 주기도, 사도신 경이예배구성요소로수용되고발전된양상을분석함으로써, 이들신앙고백이예 배에서차지하는신학적‧예전적의미를조명하고, 오늘날개혁주의예배실천을위 한목회적방향을제시하고자한다.
개혁주의예배는성경적원리를예배구성과 실천의중심으로삼으며, 이러한원리는성경자체를예배의핵심요소로간주한 다.
이와함께십계명, 주기도, 사도신경은신앙고백의내용이자형식으로서예배 안에통합되어왔다.
칼빈은십계명을‘시편가’와음악속에통합하여교육적기능 을강화하였고, 주기도문은공예배중반복적으로고백하게하였으며, 사도신경은 말씀과성찬사이또는성찬준비를위한고백으로활용하였다.
존낙스역시스코 틀랜드개혁교회예배에서주기도와사도신경을공동체적고백으로실천하게하 였다.
웨스트민스터디렉토리는공예배기도에서주기도에기반한고백을강조하 며, 개혁주의예배의성경적기도원리를체계화하였다.
리차드백스터는이러한 전통을계승하여, 십계명, 주기도, 사도신경을보다구분된예배구성요소로통합 한예배개혁안을제시하였다.
이러한역사적전개속에서십계명은구약의언약적 규범을, 주기도는신약의그리스도중심적가르침을, 사도신경은교회의복음적신 앙을상징하는고백으로작용한다.
이들은개혁주의예배의성경적정체성을구체 화하며, 정통신앙의일치와교회공동체의연합을구현하는데기여한다.
결론적 으로, 개혁주의예배는이러한신앙고백적요소들을 창의적이고 목회적인방식으로 통합함으로써, 성경중심, 하나님중심, 공동체중심의 예배를 지속적으로구현 할수있다.
주제어: 신앙고백, 십계명, 주기도, 사도신경, 개혁주의 예배
Abstract
Liturgical Structure and Implementation of the Christian Confession: With Special Reference to the Ten Command ments, the Lord’s Prayer, and the Apostles’ Creed
Joo, Jong Hun (Assistant Professor of Christian Worship, Chongshin Theological Seminary )
This article examines and analyzes the principles and historical develop ment of Reformed worship with a particular focus on the Ten Commandments, the Lord’s Prayer, and the Apostles’ Creed. In the Reformed tradition of wor ship the Ten Commandments, the Lord’s Prayer, and the Apostles’ Creed have been integrated as core expressions of confessional content and liturgical form. John Calvin incorporated the Ten Commandments into psalmody and church music to enhance their didactic function, encouraged the repeated recitation of the Lord’s Prayer in public worship, and employed the Apostles’ Creed as a confession to bridge the Word and the Sacrament. Likewise, John Knox im plemented the communal use of the Lord’s Prayer and the Apostles’ Creed in Scottish Reformed worship. The Westminster Directory for Public Worship emphasized the practice of Biblical prayer, particularly through the structure of the Lord’s Prayer. Throughout the historical development, the Ten Com mandments represent the covenantal ethic of the Old Testament, the Lord’s Prayer embodies Christ’s instruction in the New Testament, and the Apostles’ Creed expresses the gospel faith of the early church. Reformed worship can continually embody these confessional elements through creative and pas torally discerning applications, thereby sustaining a worship practice centered on Scripture, God, and the covenant community.
Key Words: Confession of Faith, Ten Commandments, Lord’s Prayer, Apostles’ Creed, Reformed Worship
논문투고일: 2025.07.25. 논문수정일: 2025.09.08. 게재확정일: 2025.09.16.
개혁논총 73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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