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부처님의 10대 제자
저마다 능력 발휘......부처님법 전파 앞장
사리불. 목련 등 이름난 제자
승가의 확대. 발전 토대 마련
불교의 역사적 발전에 있어 중추적 역할을 한 것은 승가(僧家)다.
이것은 승가가 사회적 현상체로서,
불교도의 결속을 유지하는 실질적인 역할을 하였기 때문이다.
불교가 시대를 거듭해 감에 따라 승가는
출가와 재가의 불교도를 결속하는 중심역할을 했다.
그리고 승가가 불교도의 결속력을 공고히 해
확대, 발전해 감에 따라 부처님의 가르침은
인도사회에 보다 강하게 뿌리내리게 된다.
승가의 확대,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한 사람으로
대표적인 인물이 마가다국의 우루벨라
지역에 살던 바라문인 카샤파 3형제이다.
이들 카샤파 형제들은 부처님의 가르침을 듣고
그들을 따르던 1000여명의 무리들과 함께
부처님께 출가 귀의하여 불교가 인도사회에
초석을 닦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그리고 후에 불교교단에서 부처님을 대신해
지도적인 역할을 한 사리불(舍利弗)과 목련(目連) 또한
승가의 기틀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이들은 본래 당시 회의론자로 유명하였던 산자야의 제자였다.
이런 그들이 부처님의 가르침을 듣고 그들을 따르던
250명의 무리와 함께 부처님께 출가 귀의하였다.
당시 많은 사람들의 귀의는 불교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음은 물론 불교에 대한 인식을 높였다.
그리고 부처님의 명성이 높아져 당시 마가다 국왕을
비롯한 여러 나라의 왕과 유명한 부호,
장자(長者)들이 부처님의 제자가 되기도 하였다.
그리고 이들 왕이나 부호들이 보시하고 기증한 토지나
정사(精舍) 등으로 인해 불교 승가는 보다 공고히 되었으며,
불교의 체계적인 발전이 이루어지는 계기가 되었다.
곧 승가의 계율과 규율, 규정 등이 만들어져 체계적인
승가의 발전이 이루어지는 토대가 마련되었다.
그리고 승가가 발전함에 따라 제자들 사이에
명망(名望)있는 제자가 등장했다.
10대 제자로 불리는 사람들이 그들이다.
10대 제자중 사리불은 지혜가 가장 으뜸인 제자로 간주되었고(지혜제일),
목련은 신통력이 제자들 가운데 으뜸이었다고 한다(신통제일).
그리고 카샤파(가섭) 형제와 다른 가섭으로 부처님 열반 후
불교교단의 중추적인 역할을 한 대가섭(大迦葉)은
청정한 불교수행인 두타행(頭陀行)에 최고였다(두타제일).
수보리(須菩提)는 부처님 가르침의 핵심인 공(空)을
이해하는 데 으뜸으로 간주되었다(해공제일).
부루나(富樓那)는 법(法)을 설하는데 으뜸이었고(설법제일).
대가전연(大迦延)은 부처님의 가르침을
논의(論議)하는데 제일이었다(논의제일).
아나율(阿那律)은 인간이나 모든 중생의 미래를 꿰뚫어 보는
신통력의 하나인 천안통(天眼通)이 뛰어났다(천안제일).
우파리(優波離)는 이발사 출신으로
계율을 지키는데 으뜸이었고(지율제일),
라후라(羅羅)는 부처님의 아들로서 남에게
드러남이 없는 행을 하는데 제일이었다(밀행제일).
아난(阿難)은 부처님 사촌으로 부처님을 모시는
시자(侍者)의 역을 담당했으며, 부처님 가르침을 많이
들은 것으로 제일이었다(다문제일).
이들 10대 제자들은 모두 각기 독특한
능력을 지닌 제자들로 승가에서 존중 받았다.
그리고 이들은 부처님을 대신해 불법(佛法)을 전하거나
승가의 모범으로서 타인을 지도하는 역할도 담당하였다.
이처럼 승가는 시대가 경과함에 따라 승가 자체에 질서가
생겨나고 또한 다양한 계율과 규칙이 제정되어 체계를 갖게 됐다.
그리고 체계화된 승가가 확대, 발전함에 따라 제자들은
다른 지역으로 부처님의 가르침을 전파하게 되고,
이를 통해 불교는 인도 여러 지역으로 퍼지게 된다.
인도에서 불교의 발전이란 승가의 확대 및 발전으로,
이것은 구체적으로 부처님의 제자가 많아진 것을 의미한다.
곧 불교가 전통적인 바라문교의 인도사회에
새롭게 뿌리를 내리게 된 것이다.
달리 말하면 연기(緣起)의 중도(中道)사상에 입각한
합리적인 부처님의 가르침이 많은 인도 사람들로부터
호응 받아 새로운 사회의 가치이념으로 정립되어간 것이다.
[글 : 이태승 위덕대 불교문화학부 교수 / 불교신문 기사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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