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 약>
- 미-중 갈등 심화 속에서 중국은 인접국가인 한국과의 관계 개선을 도모하고 있으며, 최근 APEC 정상회담을 계기로 중국의 한한령 해제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음.
한한령 해제는 우리 기업의 중국 시장 진출 기회를 확대하며, 국내 관광 산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됨.
그러나 중국의 내수 부진, 중국 시장의 소비 트렌드 변화, 중국 제품의 자체 경쟁력 강화로 인해 한한령 해제 효과는 반감될 수 있음.
특히, 한한령 기간 중국 콘텐츠 산업의 역량이 크게 향상되어 중국 콘텐츠 시장에서의 한-중 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됨.
따라서, 우리는 과거의 성공 공식을 그대로 답습하기 보다는 변화한 중국 시장의 트렌드에 맞춘 새로운 진출 전략을 마련하여야 함.
또한, 한국 상품의 품질 향상 및 서비스의 내실화를 도모하여 중국 소비자들에게 ‘고품질 K-브랜드’ 이미지를 다시금 각인시켜주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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