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칼럼

국내 Repo 시장 중앙청산소(CCP)도입과 효과(25.8月)/김영도.금융연구원

<요 약>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금융시장에 다양한 제도적 변화가 있었다.

이러한 변화 중 금융시장에서 기관 간 자금흐름의 근간이 되는 단기자금시장에서도 많은 변 화가 발생하였다. 그 중 대표적인 것 중 하나는 국내 단기지표금리의 산출과 관 련된 변화이다.

우리나라는 2021년 말 국채와 통안채를 담보로 한 Repo 금리 를 한국의 무위험지표금리(KOFR)로 선정하였고, 2022년 초부터 한국예탁결제원 이 KOFR 금리를 산출·공표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KOFR 금리의 산 출 기준이 되는 Repo 시장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보고서는 국내 Repo 시장의 안정성 제고를 위해 오랫동 안 제시된 방안 중 하나인 중앙청산소(CCP)의 도입과 관련된 다양한 이슈를 살 펴본다.

 

중앙청산소 도입은 일반적으로 거래당사자별 거래가 주를 이루는 금융시 장에서 안정성과 투명성 제고를 위해 제시되는 하나의 방법이다.

본 보고서에서 는 우선 중앙청산소 도입과 관련된 논의의 흐름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국제적 인 논의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일반적으로 금융거래에서 중앙청산소의 역할과 필 요성, 특히 신용 위험 감소와 결제 안정성 확보라는 관점에서 왜 중앙청산소 도 입이 중요한지에 대해 간략히 소개한다.

이를 토대로 국내 Repo 시장의 발전과 정에서 벤치마크로 사용될 수 있는 미국과 유럽의 Repo 시장구조를 비교하고 중앙청산소 도입 사례를 분석한다.

이후 국내 Repo 시장에 중앙청산소를 도입했을 경우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기대효과를 결제리스크 감소라는 일반적인 효과를 살펴보고, 더 나아가 금리 안 정성과 시장 신뢰도 향상이라는 관점에서 분석하고 논의한다.

본 실증분석은 한 국 Repo 시장의 실제 금리 수준을 사용하여 분석한 것으로 최초의 시도라는데 그 의의가 있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 Repo 시장의 중앙청산소 도입이 지표금리 KOFR의 안정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음을 강조하며, 중앙청산소가 금융시장 안정화와 효율성 증대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는 점을 다시 한번 주장한다.

 

KIFFS2025-04.pdf
10.72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