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칼럼

Repo시장 분석, 제도개선사항 및 KOFR 현물시장 활용방안 모색(25.7月)배종혁.KIF

<Executive Summary>

 

Repo시장은 ’99년 시장개설 이후 ’10년도의 제2금융권의 Call 시장 참여 제한 등 정부정책의 영향으로 국내에서 제1의 단기금융시장이 되었다.

또한, Repo시 장은 주식·채권 등 다른 시장에 연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시스템리스크의 시발 점이며, 국채·통안증권 익일물 Repo 거래를 기반으로 산출되는 한국무위험지표 금리의 기초시장으로 매우 중요한 시장이다.

다만,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Repo시 장에 대한 심층분석과 제도개선 등에 대한 논의가 부족하였다.

 

본 연구는 Repo 시장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이 미흡했다는 문제점을 바탕으로 Repo시장에 대한 거래특성·금리·변동성·수급요인·이벤트 등을 분석하고, Repo시장의 제도 개선사 항을 제시하였으며, 한국무위험지표금리의 현물상품 활용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Repo시장의 금리·변동성 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외부요인은 세금(월말세금, 부가세, 원천세금 등), 각종 정부기금의 변동, 월말·분기말·연말효과 및 지준효과 임을 확인하였고, 주요 내부요인은 Repo시장에서 유동성을 공급하고 있는 은행 의 역할과 지준 등의 제약조건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한편, Repo시장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이벤트는 카타르 ABCP 환매중단과 코로나 19 사태이며, 적시에 재 정·통화정책이 집행된 코로나 19 사태와 달리 카타르 ABCP 환매중단 사태는 시장의 위험회피도를 높이면서 Repo 금리가 크게 상승하였음을 확인하였다.

 

Repo시장은 ’24년에 잔량 기준으로 200조원을 돌파하였고, 향후 5년 후에는 약 300조원의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Repo시장의 투명성과 안정성 제고를 위해 해외 주요국에서 도입 중인 Repo거래의 전자거래플랫폼과 CCP(중 앙청산소) 제도 도입을 논의할 필요성이 있다.

한편, 한국무위험지표금리의 활용 측면에서 한국무위험지표금리는 기준금리 인 상·인하기의 변동성에 차이가 없으며, 금리 변동폭 역시 기준금리 변동폭을 그대 로 반영하고, 금리수준이 낮은 장점이 있어 기존 CD금리와 COFIX 금리의 유용 한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KIF Working Paper 2025-06

WP25-6.pdf
3.58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