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학

2000 년대 이후 중국 정성공 영상 콘텐츠에 나타난 정지룡(鄭芝龍)·정성공(鄭成功) 부자 양상 비교:명·청 교체기를 바라보는 오늘날 중국의 관점을 중심으로/김여주.고려대

국문초록

본 연구는 중국에서 2000년대 영화와 드라마 속 정지룡(鄭芝龍)·정성공(鄭成功) 부자 관계 양상을 비교하여 오늘날 중국의 대중매체에서 명·청 관계를 어떻게 나타내는지 밝혀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정씨 부자는 17세기 명·청 교체기 인 물로, 아들 정성공은 명나라에 남아 반청복명(反清復明)을 외쳤다면 아버지 정지 룡은 청나라로 항복했다.

이에 따라 정씨 부자의 관계는 오늘날의 콘텐츠에서도 명·청 관계를 살펴볼 때 중요한 소재로 사용된다.

중국 정성공 콘텐츠에서 정성공의 형상은 크게 변화가 없으나, 정지룡 캐릭터 는 작품마다 변화하여 정씨 부자의 관계성 변화를 끌어냈다.

중국 정성공 콘텐 츠의 주요 내용은 정성공이 대만을 수복하여 ‘하나의 중국’을 만들어냈다는 점이 다.

<대영웅정성공>(2004)에서는 정성공이 ‘하나의 중국’을 강조하며, <영웅정성 공>(2001), <민족영웅정성공>(2004), <연평왕정성공전기>(2022)에서는 명·청 황제 가 이 부분을 언급한다.

이러한 차이는 <대영웅정성공>에서 정씨 부자 관계를 강조하면서도 부자의 서로 다른 선택을 명·청 교체기의 국가 갈등으로 확대하는 것이 아니라, 정성공 개인의 문제로 축소했기 때문이다.

정씨 부자 관계를 축소 한 다른 세 작품에서는 정지룡의 서사를 삭제하여 명·청 갈등 요소를 축소하고, 명·청의 황제를 통해 ‘하나의 중국’으로 인식의 전환을 보여주었다.

☞주제어: 정성공, 정지룡, 부자 관계, 양안 관계, 중국 영화, 중국 드라마, 대만 외기

I. 들어가며

본 연구는 중국에서 제작한 2000년대 영화·드라마 속 정지룡(鄭芝龍)· 정성공(鄭成功) 부자(父子) 관계 양상을 비교하여 오늘날 중국의 대중매 체에서 명·청 관계를 어떻게 나타내는지 밝혀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정씨 부자는 명말청초(明末淸初) 시기 인물이며, 그 삶의 궤적으로 인해 중국 대륙과 대만, 일본에서 계속하여 재현되는 인물이다.

특히 정씨 부 자 중 아들 정성공은 명나라에 남아 반청복명(反清復明)을 외쳤지만, 아 버지 정지룡은 청나라에 투항했다는 점에서 명·청 교체기의 상황을 상징 적으로 드러낸다.

정지룡(1604-1661)은 해적이었으나 뛰어난 능력으로 해상세력을 규합 하고 남명(南明) 정권을 장악했다.

그의 아들 정성공(1624-1662)은 “정 지룡 때에 이루어진 기반” 1)을 통해 세력을 유지할 수 있었다.

1) 한지선, 「明末 鄭芝龍의 海上制覇 過程」, 명청사연구 35, 명청사학회, 2010, 89면.

정성공은 1661년 대만을 점령했던 네덜란드 동인도회사를 몰아내고 대만 최초의 한인(漢人) 정권을 세웠다. 정성공으로부터 그의 손자까지 이어진 정씨 왕국(鄭氏王國)은 대만섬과 청나라 역사 사이의 중요한 결절점이 되었으 며, 그 결과 정성공은 양안관계의 중심에 서 있다. 중국에서 제작한 정성공 콘텐츠는 정성공의 다양한 속성 중 일부를 부각한다. 정성공은 유년기를 일본에서 보냈고, 중국 복건성(福建省)에서 성장했으며 대만에서 삶을 마감했는데, 지금까지의 정성공 콘텐츠에서는 다양한 정성공의 경험을 드러내는 것보다는 정성공의 반청복명과 대만 수복에 주목하여 정성공의 민족 영웅적 면모를 부각해왔다. 정지룡은 명 나라에 남은 정성공과 달리 청나라로 투항했다. 정지룡의 이러한 선택은 충신(忠臣)인 정성공과 대비되었고, 중국에서 제작한 영화 및 드라마에 서 정성공의 충신 이미지를 강조하는 데 활용되었다. 중국의 정성공 관련 콘텐츠는 2000년대 초반 집중적으로 제작되었다. 이 시기 제작된 영화 <영웅정성공>(英雄鄭成功, 2001)2), TV 드라마 <민 족영웅정성공>(民族英雄鄭成功, 2004)3), <대영웅정성공>(大英雄鄭成功, 2004)4)은 정성공을 영웅으로 그려낸다. 그리고 최근 iQIYI에서 공개한 영화 <연평왕정성공전기>(延平王鄭成功傳奇, 2022)5)는 앞선 작품과 달 리 정성공의 일대기를 몇몇 허구적 인물을 추가하여 관계성을 변화시키 는 방식으로 새롭게 조명하고 있다. 이상 네 작품에 드러난 정지룡과 정 성공 부자의 이야기를 분석한다면, 당대 중국에서 정성공을 통해 표상되 는 가치에 대해 살펴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지금까지 정지룡·정성공 부자에 관한 연구는 대부분 역사학계에서 이 루어졌다. 정지룡, 정성공, 정경(鄭經) 3대를 거시적으로 살펴본 연구6) , 명·청 시기 민남 지역에서 대외 무역 창구를 담당하는 도시가 해징(海 澄)-안해(安海)-하문(廈門)으로 이동하며, 이 과정에서 정씨 가문에 대해 살펴본 논의7)가 진행되었다.

2) 중국·일본 영화, <英雄鄭成功>, 2001, 감독 吳子牛, 정성공 역 趙文卓, 정지룡 역 杜志國

3) 중국 TV 드라마, <民族英雄鄭成功>, 2004, 20부작, 정성공 역 陳庭威, 정지 룡 역 王衛國

4) 중국 TV 드라마, <大英雄鄭成功>, 2004, 24부작, 정성공 역 何家勁, 정지룡 역 劉穎濤

5) 중국 iQIYI 영화, <延平王鄭成功傳奇>, 2022, 감독 羅樂, 정성공 역 樊少皇, 정지룡 역 姚未平

6) 이화승, 「明末淸初, 東南沿海에서 鄭芝龍 一家의 商業活動 硏究」, 동양사학연구133, 동양사학회, 2015, 361-403면.

청나라가 정씨 집안 인물 및 그 세력에 대한 포섭 전략을 살펴본 연구8)를 통해서도 정씨 가문과 이들을 둘러싼 상황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정지룡의 역량에 관해서도 여러 연구가 진행되었다. 정지룡은 구휼 활 동 등으로 민심을 얻었으며, 남명 정권과도 직접적인 관계를 맺고 이를 기반으로 해상 패권을 장악하며 해적에서 정치적 인물로 성장해왔음을 살펴본 연구9) , 정지룡과 같은 시기에 활동했던 이괴기(李魁奇)에 대한 연구10)에서도 정지룡의 역량을 살펴볼 수 있다.

그리고 정성공을 오늘날의 중국, 일본, 대만에서 어떻게 영웅화하였는 지 살펴본 연구가 있으며, 11) 문학에서 정성공을 다룬 다양한 방식을 텍 스트 비교를 통해 도출한 성과도 있다. 12)

정성공 관련 영상 콘텐츠 분석 으로는 대만에서 제작한 정성공 관련 드라마 <국성야전기>(國姓爺傳奇, 1993)와 다큐멘터리 영화 <파이팅: 대만사람의 역사>(打拼:臺灣人民的歴 史, 2007)의 서사를 비교한 논의가 있다. 13)

7) 채경수, 「海澄에서 廈門으로 ― 16~17세기 복건 해외무역 창구의 변화 ―」, 명청사연구58, 명청사학회, 2022, 31-63면.

8) 채경수, 「淸朝의 包攝 政策과 鄭氏 隷下 海上集團의 轉向 ― 臺灣遠征隊 구성 원의 성격 분석을 중심으로 ―」, 명청사연구52, 명청사학회, 2019, 257-291면.

9) 한지선, 앞의 글, 89-112면.

10) 서원익, 「17세기 초 中國 東南 沿海 지역의 해상 패권 추이 ― 武裝商人 李 魁奇의 활동 ―」, 명청사연구명청사학회, 2023, 115-156면.

11) JINLAN, 「민족주의 경합의 장으로서의 ‘정성공(鄭成功)’ 역사영웅 만들기」, 사회와 역사104, 한국사회사학회, 2014, 107-144면.

12) 張文薰, 「混血/種歷史知識的再生產 -1940年代臺灣文學中的「國姓爺」故事-」,한국문학연구40, 동국대학교 한국문학연구소, 2011, 89-116면.

13) 김여주, 「대만의 텔레비전 프로그램에 나타난 정성공(鄭成功) 서사 비교 - <국성야전기>(國姓爺傳奇, 1993)와 <파이팅: 대만사람의 역사>(打拼:臺灣人 民的歴史, 2007)를 중심으로-」, 문학치료연구54, 한국문학치료학회, 2020, 413-447면.

다만, 중국에서 제작된 정성공 영화·드라마만을 대상으로 한 논의 및 정지룡·정성공 부자의 관계를 대상으로 한 논의는 부족했다.

중국 정성 공 영화·드라마 속 정성공의 주요 업적은 남명의 정신을 이어 대만을 수복하는 것이다.

그리고 해당 콘텐츠는 대만수복을 ‘중국에 대만이 돌아오 는 것’으로 그려내며, 이 과정에서 정성공은 남명의 신하에서 중국의 신 하가 되는데 여기에서 몇몇 서사적 어색함을 포착할 수 있다.

아버지 정지룡의 청나라행은 정성공이 중국의 신하가 된 이후에도 변 절로 남는다.

정성공이 남명에서 중국의 신하로 바뀌었다면, 청나라로 투항한 정지룡의 명예도 회복되어야 맞다.

하지만, 정성공은 중국의 신 하이자 하나의 중국을 말하는 인물이 되었음에도 아버지 정지룡은 그대 로 두고 구제하지 않는다.

중국의 작품 속 정지룡의 명예는 콘텐츠가 끝 날 때까지 회복되지 못하며, 정지룡의 선택은 정성공의 충신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데에 활용될 뿐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국의 정성공 영화·드라마에서 드러난 명·청 교 체기를 정지룡·정성공 부자 관계 중심으로 살펴보겠다.

한족에서 비한족 정권으로 넘어가는 명·청 교체기의 상황을 현대 중국의 콘텐츠에서 재현 하는 양상을 살펴봄으로써 오늘날 중국의 민족 정책에 대해서도 생각할 지점이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Ⅱ. 정지룡(鄭芝龍)·정성공(鄭成功) 부자 에서는 정씨 부자의 역사적 기록에 대해 살핀다.

그리고 콘텐츠 내에서 정씨 부자가 갈등을 빚는 중요 사건인 정지룡의 청나라 항복과 관련된 정성공과의 대화를 Ⅲ. 청(淸)으로 간 정지룡, 명(明)에 남은 정성공에서 분석하고, Ⅳ. 정씨 부자의 결별 이후에서는 정성공이 정지룡과의 결별 이후부터 정지룡의 죽음과 관련된 부자 관계를 살펴보겠다.

II. 정지룡(鄭芝龍)·정성공(鄭成功) 부자

정지룡·정성공 부자 관계에서 중요한 지점으로 세 군데를 꼽을 수 있 다.

첫째, 일본에 거주했던 정성공을 정지룡이 데려올 때,

둘째, 정지룡이 청나라 투항을 앞두고 정성공에게 함께 가자며 회유할 때,

셋째, 정지룡 이 청나라에서 사망한 이후 정성공의 반응이 그것이다.

정지룡은 중국 복건성(福建省) 천주부(泉州府) 출신으로 외할아버지 황정(黃程)을 따라 바다로 나섰고, 이단(李旦) 및 안사제(顔思齊)의 아래 에서 무역을 하다가 1625년 두 사람이 차례로 사망하자 이단의 재산과 안사제의 지위를 물려받으며 해적집단의 우두머리로 성장한다. 14)

정지 룡은 천계(天啟) 3년(1623) 일본에서 옹 씨(翁氏)를 만나 연을 맺지만, 옹 씨와 정성공을 일본에 두고 다시 중국으로 돌아온다.

정지룡은 일본에 남아있던 정성공과 옹 씨를 데려오기 위해 부단한 노 력을 한다.

강일승(江日昇)의 대만외기((臺灣外記)에는 이 지점이 잘 드 러난다.

1630년, 정지룡이 꿈에서 불빛을 보고는 동생 지연(芝燕)을 통해 옹 씨(翁氏, 또는 다가와[田川])와 그의 아들을 만나고 오게 한다. 15)

정지 룡은 옹 씨와 정성공을 중국으로 데려오고 싶어 했다.

그런데 누군가가 정지룡에게 일본은 지금까지 중국 땅으로 일본 여성이 가는 것을 허용한 적이 없으며, 일본 국왕이 이번에도 그렇게 할 것임을 지적한다. 16)

이에 정지룡은 전략을 바꾸어 자신의 위엄을 드러내며 지악(芝鶚)을 일본으로 보내고 자신의 요구를 일본에서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즉시 군사를 일으 키겠다는 소문을 낸다. 17)

이 소식을 들은 일본의 보국장군(輔國將軍)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보국장군이 아뢰기를

“최근에 정지룡의 전함이 매우 강력하다고 들었습 니다. 이제 그가 두 번이나 편지를 보내와 그의 요구를 들어주고자 하나, 지금까지 이와 같은 선례는 없었습니다. 만약 그의 요구를 들어주지 않아, 그가 갑자기 군대를 파견하게 되면, 이 또한 매우 번거로운 일이 될 것입니 다. 제 의견으로는 그의 아들을 그에게 돌려보내고, 그의 아내의 경우는 이전에 이와 같은 예가 없다고 하면, 일거양득이 될 것입니다.”라고 하였다. (江日昇, (臺灣外記)권1권) 18)

위의 대화에 따르면 일본에서도 정지룡의 이름을 익히 알고 있었으며, 과거 이런 사례는 없었으나 그의 아들이 중국으로 가는 것을 허락한다. 이 결정으로 정지룡은 아들이 일곱 살이 되어서야 만나게 된다.

본에 서 지낼 때 정성공의 이름은 후쿠마쓰[福松]였는데, 중국 복건성에 온 이 후로는 이름을 정삼(鄭森)으로 개명한다. 정지룡은 정성공의 영민함을 높이 샀고, 정성공도 유학 교육을 충실히 받으며 성장한다.

정지룡은 정홍규(鄭鴻逵)와 함께 주율건(朱聿健)을 황제로 옹립하며 남명(南明)의 황제로 세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19)

주율건은 1645년 윤6월 15일, 연호를 융무(隆武)로 고치고 황제의 자리에 올랐다.

융무제 는 자신을 도운 주요 대신에게 봉호(封號)를 내렸는데, 이때 정지룡을 평 국공(平國公)으로 봉했다. 이후 융무제는 정지룡의 아들 정삼에게 국성 (國姓)인 주 씨(朱氏)를 하사하고, 이름 성공(成功)을 하사한다. 20)

18) 輔國將軍啟曰:邇聞鄭芝龍兵船甚盛。今連發兩書前來,欲依他,從無此例;若不 依他,恐一旦加兵,亦是費事。以臣管見,不如將兒子送還他,其婦女說從無此 例,則一舉可以兩得矣。(江日昇, 일본외기권1)

19) 海上見聞錄은 정홍규가 정위(正位)를 요청했다고 하며, 대만외기(권2)는 다른 신하와 함께 정지룡, 정홍규가 정위를 청했 다고 한다.

20) 阮旻錫,海上見聞錄 “以平國公長子森賜國姓,改名成功,封忠孝伯。”

대만외기에서는 융무제가 정홍규의 아들 조기(肇基)에게 먼저 국성을 하사 했으며, 이를 들은 정지룡이 다음 날 아들 삼을 데려가 융무제를 만나게 했고, 이때 융무제가 다음과 같이 말했다고 한다.

융무는 그의 상황을 기특하게 여겨, 융무가 삼(森)에게 물어보니, 삼은 대답을 유창하게 했다.

융무는 삼의 등을 쓰다듬으며 말했다: “아쉽게도 짐에게 딸이 없어 너와 결혼시키지 못하는구나!” 그리고 성과 이름 ‘성공’ 을 하사하며, 그의 아버지가 이름의 의미를 생각하게 하고자 했다.

삼을 황제 어영중군도독(禦營中軍都督)으로 봉하고, 의동부마(儀同駙馬), 종인부 종정(宗人府宗正)으로 삼았다. 이로부터 안팎에서 모두 그를 국성으로 부 르게 되었다. (江日昇, 대만외기권2) 23)

융무제가 국성과 이름을 하사한 후, 정삼은 ‘정성공’ 혹은 국성을 하사 받았다는 뜻에서 ‘국성야’(國姓爺)라고 불리게 된다.

그리고 대만외기에서는 융무제가 정성공에게 국성뿐 아니라 이름까지 내린 것이 정지룡 에게 보내는 메시지임을 밝히고 있다.

당시 정지룡은 조정 내에서 여러 불화를 겪고 있었는데, 융무제는 정지룡의 아들을 칭찬하고 국성과 이름 을 내림으로써 정지룡의 마음을 돌리고자 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이때 이후 정성공은 국성을 하사받은 남명의 신하라는 자세를 유지했고, 죽는 날(39세, 1662)까지 명나라의 신하로 살았다.

반면, 정지룡은 1646년 남명을 떠나 청나라에 항복했으며, 청나라는 정성공 등을 견제하기 위해 정지룡을 잡아두기만 했고 효용 가치가 없어 졌다고 판단한 1661년 그를 처형했다. 22)

21) 隆武奇其狀。問之,對答如流。隆武撫森背曰:『恨朕無女妻卿』!遂賜姓,兼賜名 「成功」,欲令其父顧名思義也。封為御營中軍都督,儀同駙馬、宗人府宗正。自此中 外咸稱國姓。(江日昇, 대만외기권2)

22) 조영현, 운하 시대 1415~1784, 중국은 왜 해양 진출을 ‘주저’했는가? 민음사, 2021, 389면, 주 39 참조.

정지룡이 사망한 후, 정성공은 매우 슬퍼했다고 전한다.

III. 청(淸)으로 간 정지룡, 명(明)에 남은 정성공

1646년, 정지룡과 정성공의 엇갈린 선택은 역사에도 남아있고 중국 정성공 콘텐츠에서도 중요하게 다루는 장면이다.

중국 정성공 콘텐츠는 청나라를 택한 정지룡과 명나라에 남은 정성공의 선택을 정씨 가문의 가 족 서사로 구현한다. 그런데 작품마다 정지룡, 정성공의 행동은 조금씩 달라졌고, 둘 중 떠나는 이도 다르게 설정된다.

<영웅정성공>과 <민족영웅정성공>의 정지룡은 자신이 청에 항복하는 것이 아니라 민월총독(閩粵總督)이라는 자리를 보장받고 감을 중요시한 다.

<대영웅정성공>의 정지룡은 자신이 명과 청 양쪽을 모두 고려하고 있으며, 청나라와 협상하는 척하는 것이라고 말했으나 결과적으로는 도 르곤에 의해 북경으로 압송당한다.

<연평왕정성공전기>의 정지룡은 자 신의 선택이 가정과 나라 모두를 고려한 것이라고 말한다.

<영웅정성공>과 <민족영웅정성공>의 정성공은 청으로 투항한 아버지 에게 버림받은 인물로 그려진다.

<대영웅정성공>의 정지룡의 투항 서사 를 부각시키며 정성공이 국가와 아버지 중 국가를 선택하고 아버지를 먼 저 버린 것으로 그린다.

<연평왕정성공전기>에서는 정지룡이 청나라 투 항 전 정성공을 만나지 않기 때문에, 정성공은 이미 청나라에 투항한 이 후의 아버지를 만난다.

그렇다면 대만외기와 해상견문록등의 자료를 통해 정지룡이 청 에 투항할 당시의 상황을 살펴보겠다.

청나라 패륵(貝勒) 보로[博洛]는 1646년 9월 천주에 당도하고, 정지룡에게 서한을 보내 청나라로 투항할 것을 권유했다.

패륵(貝勒)은 그에게 서한을 보내었는데, 그 내용이 “내가 장군을 중하 게 여기는 까닭은, 장군이 당번(唐藩)을 옹립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양월(兩粵)은 아직 평정되지 않았는데, 지금 민월총독(閩粵總督)의 직인을 만들어, 그대를 대우하려고 한다.”라는 것이었다.

정지룡은 편지를 받고 크 게 기뻐하였다.

사성(賜姓, 정성공)은 강력하게 간언하였으나, 지룡은 듣지 않았다.

(阮旻錫, 해상견문록) 23)

23) 貝勒與之書,略曰:所以重將軍者,以將軍能立唐藩也。且兩粵未平,今鑄閩 粵總督印以相待.芝龍得書大喜。賜姓力諫不聽

보로는 복건성(福建省)과 광동성(廣東省)을 관할하는 자리인 ‘민월총 독’(閩粵總督)을 정지룡에게 제시하며 그를 회유했다.

이에 정지룡은 정 성공과 함께 청나라로 가려했으나, 정성공은 거듭하여 거절한다.

대만외기에서도 정성공을 회유하려는 정지룡과 이를 거절하는 정성공의 모습이 잘 드러난다. 성공은 다음과 같이 권유했다.

“아버님께서는 중대한 권력을 잡고 계시 니, 쉽게 생각을 바꿀 수 없습니다. 제 생각에는 민월(閩粵) 땅은 북쪽과 달라 마음대로 활동할 수 없습니다. 높고 험한 곳에 의지하여 병력을 배치 하여 방어한다면, 비록 백만 대군이라도 하루아침에 넘어오기 어려울 것입 니다. 그 후에 사람들의 마음을 달래고 기반을 다져야 합니다. 바다의 길을 크게 열고 각 항구에서 무역을 장려하여 식량을 충분히 확보해야 합니다. 그 후에 장수를 뽑고 병사를 훈련시키면, 천하를 호소하여 진출하는 것은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지룡은

“어린아이가 헛된 말을 하고 있군. 시기와 형세를 모르는구나. 천연으로 된 요새[天塹]를 가지고 있고, 네 개의 주둔지[四鎮]의 강력한 군대를 가지고서도 적을 막을 수 없거늘, 작은 영토에서 안거함을 만족한 다는 것이냐? 호랑이를 그리려다가 개처럼 되는 것은 아니겠느냐?”라고 말했다. (중략) 지룡은 “시세를 아는 것이 영웅이다. 지금 나를 부르고 나를 중히 여기 니, 그곳에 가면 반드시 나를 예우할 것이다. 만약 싸움에서 어느 날 패배하 면, 꼬리를 흔들며 애걸하게 될 것이고, 그때가 되면 후회해봤자 늦는다. 어린 녀석이 가볍게 생각하고 있으니, 조심해서 말을 함부로 하지 말라!”라 고 말했다. 성공은 지룡이 따르지 않자, 옷자락을 잡고 무릎을 꿇고 울며 말했다.

“호랑이는 산을 떠날 수 없고, 물고기는 연못을 떠날 수 없습니다. 산을 떠나면 그 위엄을 잃고, 연못을 떠나면 곧바로 곤경에 빠질 것입니다. 아버 님께서는 신중하게 생각하고 행동하셔야 합니다.”

지룡은 성공의 말이 너 무 많자 짜증을 내며 옷소매를 털고 일어났다. (江日昇,대만외기)24)

24) 其子成功勸曰:吾父總握重權,未可輕為轉念。以兒細度,閩粵之地,不比北方 得任意馳驅,若憑高恃險,設伏以禦,雖有百萬,恐一旦亦難飛過。然後收拾人 心,以固其本。大開海道,興販各港,以足其餉。然後選將練兵,號召天下,進取 不難矣。龍曰:稚子妄談!不知天時時勢。夫以天塹之隔,四鎮雄兵,且不能拒 敵,何況偏安一隅。倘畫虎不成,豈不類狗乎? (중략) 龍曰:『識時務為俊傑。 今招我重我,就之必禮我。苟與爭鋒,一旦失利,搖尾乞憐,那時追悔莫及。豎子 渺視,慎毋多談』!成功見龍不從,牽其衣,跪哭曰:『夫虎不可離山、魚不可脫 淵;離山則失其威,脫淵則登時困殺。吾父當三思而行』!龍見成功語繁,厭聽拂 袖而起。

대만외기의 정성공은 정지룡이 남명 정권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음을 강조하며 군대를 잘 조직한다면, 청나라의 군대가 백만 대군일지 라도 막을 수 있을뿐더러 공격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한다.

정지룡은 정성공을 시기와 형세를 볼 줄 모르는 애송이 취급하며 청나라로 가겠다 는 의지를 재차 밝혔고, 정성공은 마지막까지 아버지를 붙잡기 위해 노 력한다.

중국 콘텐츠에서도 정성공이 정지룡을 만류하는 장면을 매우 중요하 게 다루고 있다.

2000년대 초반에 제작된 영화 <영웅정성공>, 드라마 <민족영웅정성공>, <대영웅정성공>은 앞서 살펴본 대만외기와 유사 하게 정지룡과 정성공의 갈등을 그려내고 있다.

다만, 영화 <영웅정성 공>과 드라마 <민족영웅정성공>은 다툼 후 정지룡이 정성공을 떠나는 것으로 그려냈지만, 드라마 <대영웅정성공>은 정성공이 정지룡을 떠나 는 방식으로 표현되었다.

정지룡 명나라는 몰락했어. 주 무왕(周武王) 이래로 중국은 이미 2700년이 되었는데, 명나라 때에 대만은 네덜란드[荷蘭] 양이(洋夷)들에게 강점당했어. 이런 조정에 충성해 무슨 소용이 있겠어?

정성공 아버지, 황제께서는 저에게 국성(國姓)을 하사하시고 성공 (成功)이라는 이름을 주셨습니다.

그것은 대명을 재건하고 대만을 회복하기 위함입니다. 예로부터 아버지가 아들에 게 충성을 가르치는 법인데, 아들에게 반역을 가르치는 일 은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어머니와 제 앞에서 반역자가 되시진 않으시겠죠?

정지룡 무엄하다, 삼(森)아. 아버지는 항복하는 것이 아니야. 대청 황제가 나를 민월총독(閩粵總督)으로 임명한 거야. 나는 어려서부터 배를 타고 세계의 반을 떠돌았어. 네덜란드는 그저 작은 도시이지만, 해운(海運)에 능해서 포르투갈, 스 페인, 영국을 이겼고 결국 중국의 대만까지 점령했어. 중국이 해운을 대대적으로 발전시켰다면, 어찌 오늘날의 모 습이 되었겠는가?

(영화 <영웅정성공> 48분경25)) 영화 <영웅정성공>에서 정지룡이 청나라로 투항하기 전 나누는 대화 에서 정지룡은 해운의 발전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정성공은 유교적 관점 에서 충과 효를 강조한다.

25) 鄭芝龍: 明朝沒落了 從周武王至今 中國已有兩千七百年 只是在明朝的手上 臺灣 被荷蘭洋夷強占 這樣的朝廷 你忠於它又有什麼用 / 鄭成功: 父親 皇帝賜我國 姓 取名成功 爲的就是要重建大明 收複臺灣那 自古以來 只有父教子忠心 從來 都沒聽說過教子叛國的 你不會當著母親和我的面 也去做叛臣吧 / 鄭芝龍: 放肆 森兒 父親不是投降 是大清皇帝任命我爲閩粵總督 我自幼乘船漂遊了半個世界 荷蘭只是彈丸小城 因爲它擅長海運 才打敗了葡萄牙 西班牙還有英國 以致把中 國的臺灣都占了 中國要是大興海運 怎麼會是今天這個模樣

해당 장면의 정지룡에 따르면 명나라는 대만 을 네덜란드인에게 빼앗겼으며, 이는 해운을 발전시키지 못했기 때문에 발생한 일이다.

반면 정성공은 자신이 국성을 받은 사람임을 강조하고, 아버지가 아들에게 나라를 위한 충성이 아닌 반역을 권하는 것이냐고 되 묻는다.

이후 영화 속 정지룡은 정성공에게 어머니를 잘 돌보라는 말을 남기고는 청나라로 떠난다.

드라마 <민족영웅정성공>은 <영웅정성공>과 유사하게 정지룡이 해운 의 중요성을 말하고, 정성공은 자신을 명나라의 장군이며 정지룡을 반역 자라고 비난한다.

정지룡 명나라는 이미 몰락했어. 주 무왕(周武王) 때부터 이천, 이 천칠백여 년이 되었어. 그런데 명나라 때에만 중국 땅을 서방의 양이(洋夷)에게 넘겼어. 이런 조정에 충성을 다해 무슨 소용이 있겠어?

정성공 아버지, 어머니와 제 앞에서 반역자가 되시지는 않으시겠 죠?

정지룡 무엄하다. 대목(大木)아, 아버지가 항복한 게 아니야. 봐, 이건 대청 황제가 나를 민월총독(閩粵總督)으로 임명한 조서야. 대목아, 아버지는 어렸을 때부터 바다를 떠돌며 거의 전 세계를 여행했어. 네덜란드는 작은 나라지만 해운 덕분에 스페인, 포르투갈, 영국을 이겼고, 우리 중국의 대 만까지 점령했어. 국가를 부흥시키려면 해운을 발전시켜 야 해, 그리고 조정을 교체해야 해. (중략)

정성공 저는 대명의 장군입니다. 어찌 국가의 위기를 보고 가만히 있을 수 있겠습니까? 그뿐 아니라, 다른 사람이 조정과 조 상에게 부끄러운 일을 하는 것도 용납할 수 없습니다. (중 략) 물고기는 물을 떠나지 못하고, 호랑이는 산을 떠나지 못합니다. 아버지, 만약 항복하신다면, 모든 이에게 조롱당 할 뿐 아니라, 의지할 곳을 잃고 남에게 휘둘려 아버지가 힘들게 일군 강산(江山)도 한순간에 무너지지 않겠습니까? 복경(福京)은 우리 조상의 땅입니다. 외부인[外幫人]에게 짓밟히게 내버려두실 겁니까? (아버지가) 결국 쓸모없어 지면 죽임을 당할 것입니다. (드라마 <민족영웅정성공> 10화, 9분경26))

26) 鄭芝龍: 明朝沒落了 從周武王到現在已經是兩千 兩千七百多年了 只有在大明朝 的手上 才把中國的土地割讓給西方洋夷 你說這樣的朝廷 忠於它有何用 / 鄭成 功: 父帥你不會當著母親和我的面 去做叛臣吧 / 鄭芝龍: 放肆 大木啊 父親這不 是投降 你看 這是大清朝皇帝 任命我爲閩粵總督的聖旨 大木兒 爲父我自幼就 在海上漂遊 走遍了大半個地球啊 你說那荷蘭算什麼 不過是個彈丸小國 可是他 憑著海運 占領了西班牙 葡萄牙和英國 還有我們中國的臺灣 所以說要想興國就 必須興海運 還要改朝換代 (중략) 鄭成功: 我是堂堂大明朝的將軍 豈能坐視國難 而不顧 非但如此 我絕不允許他人 做對不起朝廷和祖宗的醜事 / 魚不可離淵虎 不可離山 父帥一旦投降的話 不但天下人恥笑 你失去了依托 任人擺布 你辛辛苦 苦打下的江山 豈不毀於一旦 福京是我祖輩之地 你知不知道 你難道甘心 讓外 幫人來踐踏 到頭來難逃鳥盡弓藏 兔死狗烹的下場

<민족영웅정성공>의 정지룡은 아들 정성공이 위험하다고 판단하여 선하관(仙霞關)에 가 있던 정성공을 빼돌렸고, 청나라 군에게 선하관을 넘겨준 상태였다.

이에 정성공은 아버지 정지룡의 행동이 반역이라며 그 를 비난한다.

<민족영웅정성공>은 10화에서 해당 대화를 나눈 후, 11화 중반부에 정지룡이 청나라로 투항하기 직전 다시 정지룡과 정성공의 날 선 대화가 이어진다.

정지룡은 정성공에게 청나라가 통일하는 것은 이미 결정된 일이고, 명나라를 구하는 것은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말한다.

그 러면서 자신의 행동은 항복이 아님을 분명히 한다. 27)

27) 드라마 <민족영웅정성공> 11화, 21분경, 鄭芝龍: 大木 你就聽爲父的一句話 吧 清朝統一江山已成定局 力挽大明朝已成泡影 因此 我們要因勢利導 大木啊 這不是投降

콘텐츠 속 정지룡 은 청나라로 가는 행동을 떳떳하다고 느끼지는 않으나, 청나라에서 자신 을 민월총독으로 임명했으므로 투항이 아닌 초무(招撫)에 응한다는 느낌 으로 자신의 행동을 포장하고 있다.

드라마 <대영웅정성공>의 정성공과 정지룡도 정지룡의 투항 전 두 차 례 격렬한 다툼을 벌인다. <대영웅정성공>의 정성공도 아버지의 명예를 염려하며 정지룡의 청나라행을 말리는데, 이때 어렸을 적 아버지 정지룡 의 가르침을 언급하며 그를 설득하려 한다.

정성공 아버지, 어렸을 때부터 저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우리 정씨 가문은 바다로부터 시작해 바다가 우리의 근본이라고요. 대만을 되찾고, 우리 해군과 상선을 확장하면 청나라와 대 적할 수 있어요. 선하관(仙霞關)만 잃지 않고, 네덜란드인 을 대만에서 몰아내면 우리는 해상과 육상을 결합하여 패 배하지 않을 것입니다. 아버지, 절대로 청나라의 유혹에 빠지지 마세요. 그러면 복건뿐 아니라 대만도 외딴섬이 되 어 네덜란드인에게 완전히 점령당할 것이고 그때는 후회 해도 늦습니다.

정지룡 나도 안다. 너도 많은 것을 고려했지만, 지금의 나는 양쪽 배를 타고 있으므로 조심하지 않으면 우리 정씨 집안 군대 의 앞길을 망칠 수 있다. 아들아, 아버지도 많이 생각했다. 지금은 청나라와 협상하는 것이 유일한 방법이다. 푸른 산 이 남아있으면 땔감 걱정이 없다고 한다. 아버지라고 어찌 청나라의 조정에 굴복하는 것이 달갑겠는가? 나는 우리의 힘을 보존하기 위해 마지못해 협상하는 척해서 다툼을 피 하고자 하는 것이야.

정성공 아버지, 명예와 관련된 일에는 결코 타협해서는 안 됩니다.

한 번의 실수는 영원한 후회가 될 수 있습니다

정지룡 명예는 사소한 일이고, 생존이 중요해. 천하의 영웅, 홍승 주(洪承疇), 오삼계(吳三桂)도 영웅이고 모략을 잘하는 사 람들이지만, 지금 대명은 이미 무너졌고 명예도 연기처럼 가벼워졌어. 삼아, 지금은 몇 명만이 청나라에 저항하고 있어. 그 많던 문무 대신들이 무슨 명예를 원하겠어? (드라 마 <대영웅정성공> 4화, 2분경28))

<대영웅정성공>에서 정성공이 아버지를 만류하는 장면에서도 앞선 <영웅정성공>, <민족영웅정성공>의 정성공과 같이 자신의 계획을 말하 지만, 정지룡은 이에 동의하지 않고 청나라와 협상을 해야한다고 생각한 다.

<대영웅정성공>의 정지룡은 앞선 두 콘텐츠에서 자신의 청나라행을 투항이 아닌 것으로 정의함과 달리 “마지못해 협상하기 위해” 청나라로 향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대영웅정성공>의 정성공은 ‘명예’를 중요시하 나, 정지룡은 명나라에는 이미 명예가 없다고 말한다.

<대영웅정성공>의 정지룡과 정성공은 해당 문제로 다시 격렬하게 충 돌하는데, 정성공은 앞서 말했던 명예에 더해 충과 효를 말한다.

해당 작 품의 정성공은 아버지가 반평생을 영웅으로 살다가 결국 반역한 신하의 낙인이 찍히는 것을 염려한다. 29)

28) 鄭成功: 父親 從小你就告訴孩兒 我們鄭家靠大海起家 海是我們鄭家的根本 只 要能收複臺灣 繼續擴充我們的水師和商船 完全可以和清廷周旋 只要仙霞關不 丟 只要把荷蘭人趕出臺灣 我們可以海陸結合互爲依托 立於不敗之地 父親呀 千萬別中了清廷誘降詭計 否則丟掉的不光是福建 就連臺灣也淪爲一座孤島 讓 荷蘭人全盤占領 到時候就悔之已晚了 鄭芝龍: 我知道 你也考慮了很多 可如今 我是腳踩兩只船 一步不慎 都可能毀了我鄭家軍的前程 孩兒 你不明白 爲父也 想了很多 眼下只有跟清廷議和 這步棋可走 俗話說 留得青山在 不怕沒柴燒 父 親怎麼會甘心歸順清廷呢 我只不過是爲了保存實力 才不得不假意允和 以避其 鋒 / 鄭成功: 父親 事關名節 萬萬苟且不得 一失足成千古恨 / 鄭芝龍: 名節事小 生存爲大 看看天下梟雄 洪承疇 吳三桂 哪個不是英雄 哪個不會算計 可現在 大 明朝的江山已垮 名節也輕若煙雲了 森兒 眼下只剩下幾個人在抗清了 你看看那 些文武大臣 他們要什麼名節啊

29) <대영웅정성공> 4화, 28분경, 鄭成功: 父親 孩兒只怕你英雄半世 最終落個逆 臣的罪名啊

그리고 자신은 불효자가 될지언정 충신 으로 남겠다고 선언한다.

정성공 아버지, 아들은 용무제(隆武帝)가 하사한 국성(國姓)을 받 은 사람입니다.

국가의 존망이 달린 이때, 저는 불효자로 남더라도 용무제가 저에게 준 영예를 더럽히지는 않을 것 입니다. (드라마 <대영웅정성공> 4화, 28분경30))

<대영웅정성공>에서 해당 장면은 정성공이 나라와 아버지 중 나라를 선택하게 했고, 정성공이 충과 효 중 하나를 선택해야만 하는 점을 부각 한다.

<영웅정성공>, <민족영웅정성공>의 정성공은 자신이 국성을 받은 인물인데 어떻게 명나라를 저버리겠냐는 취지로 정지룡을 설득하려한다 면, <대영웅정성공>은 아버지를 버리고 나라를 선택하는 정성공의 형상 을 만들어냈다.

이 때문인지 영화 <영웅정성공>과 드라마 <민족영웅정성공>에서는 정씨 부자간의 격렬한 논쟁 이후 정지룡이 해당 장소를 떠나고 정성공과 그의 모친이 남아있는 것으로 그려낸다.

그리고 두 작품에서는 이후 정 지룡의 행적을 매우 소략하게 다루고 정지룡이 복주(福州)에서 북경(北 京)으로 압송되는 등의 과정은 생략했다.

<영웅정성공>에서는 정지룡이 떠나는 장면에 전면 자막으로 “정지룡은 북쪽으로 간 후 다시 복건성으 로 돌아오지 못했고, 1662년 청나라에 의해 참수되었다.”31)라고 안내하 며 정지룡을 더 이상 등장시키지 않는다.

<민족영웅정성공>도 정지룡이 떠나는 장면에서 전면 자막으로 “1646년 명나라 융무(隆武) 2년, 청나라 순치(順治) 3년, 5월 5일, 청나라 대장 다슈[達素]의 핍박에 정지룡은 군 사를 이끌고 청나라 조정에 투항하였고 복건 지역[八閩大地]을 떠나갔 다. 정씨 부자가 결별하고 정성공은 “아버지를 등지고 나라를 보한다”는 깃발을 세웠다”32)고 알린다.

30) 鄭成功: 父親 孩兒是隆武帝賜姓的國姓爺 在關系國家存亡之際 我寧願背上不孝 之名 也不可能玷汙隆武帝 給我的榮譽

31) 영화 <영웅정성공> 54분경, 鄭芝龍北上後再也沒回過福建, 一六六二年被清廷 斬首。

하지만, <대영웅정성공>에서는 정지룡이 아닌 정성공이 정지룡을 떠 나는 것으로 표현했다.

해당 작품에서 정지룡은 군사를 동원해서라도 정 성공과 함께 청나라로 투항하고 싶어 했지만, 정성공의 강경한 태도에 이를 포기하고 자신만 복주(福州)로 가 청나라 관리를 만난다.

(1646년) 11월, 정지룡(鄭芝龍)이 복주(福州)에 도착하여 패륵(貝勒)을 만나고 술자리를 베풀어 매우 즐거워했다. 밤중에 갑자기 (패륵이) 밤중에 정지룡을 붙잡아 북쪽으로 끌고 갔는데, 따르던 이들도 모두 그를 볼 수 없었다. 수도에 이르러 동안후(同安侯)로 봉해졌다. (阮旻錫,해상견문록)33)

해상견문록에서도 정지룡이 복주에서 북경으로 압송되는 상황을 기 록했다.

대만외기에서도 패륵이 큰 연회를 열어 정지룡에게 상을 주었 고 정지룡이 변발하는 등 화기애애한 분위기였으나, 패륵은 “지룡(芝龍) 은 평생 교활하고 똑똑하여 양쪽에 서서 기회를 엿보는”34) 인물이기에 북경으로 데려가야겠다고 말한다.

32) 드라마 <민족영웅정성공> 11화, 24분경, 一六四六年, 明隆武二年, 清順治三 年, 五月初五, 在滿清大將達素的誘迫下, 鄭芝龍率將士投降滿清朝廷, 離開了八 閩大地。鄭氏父子決裂, 鄭成功樹起了”背父報國” 的旗幟。

33) 十一月,芝龍至福州見貝勒,置酒甚歡。夜半挾之北去,從者皆不得見。至京,封 同安侯。

34) 江日昇, 대만외기권2, 聞芝龍平生桀黠多智,好持兩端。

드라마 <대영웅정성공>은 정지룡이 복주에서 위기에 빠져 북경으로 끌려가는 장면을 넣었으며, 정성공은 이에 대해 알게 되었으나 결과적으 로는 정지룡을 구하지 못한다.

<민족영웅정성공>은 정지룡이 떠나는 목 적지를 처음부터 북경으로 설정했고, <영웅정성공>은 정지룡이 청나라 로 향함과 동시에 그의 사망을 알렸다.

<민족영웅정성공>과 <영웅정성 공>은 정지룡의 청나라행 자체를 그렸다면, <대영웅정성공>은 정지룡이 청나라 측에 속아 북경으로 압송되는 상황까지 보여준다.

반면, 2022년에 공개된 영화 <연평왕정성공전기>에서는 정지룡이 이 미 청나라로 투항한 이후 부자간의 대화가 이루어진다.

2000년대 초반 제작된 정성공 영화·드라마에서는 정씨 가문에서 두 사람의 다툼과 결별 이 이루어진다면, <연평왕정성공전기>에서는 선하관에서 두 사람이 대 화하는데, 이때 정성공이 정지룡의 투항을 인지하게 된다.

정지룡 여기 기억하니? 9살 때 바로 이 낡은 집에서 아버지에게 검술과 병법을 배웠지. 그 후로 너는 일생을 전장에서 보 내겠다고 결심했지. 천하를 누비면서.

정성공 하지만 아버지, 생각지도 못했습니다. 지금 머리를 자르고 땋은 머리를 하셨네요. 명나라를 버리고 청나라에 항복하 셨네요. (중략) 정지룡 나 정지룡은 누군가를 위해 목숨을 팔지 않아. 지금 남명 은 막다른 길에 있어. 내가 방향을 바꿔야만 대명(大明)의 백성들이 전쟁의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야.

아버지 의 행동은 가정과 나라를 위한 것이며, 우리 가문이 살길 을 모색하는 거야. (영화 <연평왕정성공전기> 38분경35)

35) 鄭芝龍: 還記得這兒嗎 九歲那年 你就是在這間老宅子裏 隨爲父學的劍術兵法 從那以後 你便立志一生戎馬 縱橫天涯 / 鄭成功: 可父親您 沒想到如今 卻剃發 束辮 棄明投清了 / 鄭芝龍: 我鄭芝龍不替任何人賣命 如今南明已入絕地 我只 有改弦易轍 才能使大明百姓免受戰爭之苦 爲父此舉爲的是家國天下 也是爲鄭 家謀取一條活路

<연평왕정성공전기>의 정성공은 역사서, 기존의 정성공 콘텐츠와 달 리 정지룡의 투항 사실을 사전에 알지 못했다. 해당 작품의 정지룡은 정 성공과 상의 없이 독단적 선택으로 투항을 완료했으며, 북경으로 압송되 지 않고 선하관에서 정성공을 만날 정도로 자유로운 상태이다.

<연평왕정성공전기>의 정지룡은 자신의 행동을 명의 백성 그리고 “가 정과 나라를 위한 것”이라고 말한다.

해당 장면을 통해 정지룡은 당시의 역사적 상황에서 명과 청, 둘 중 하나를 선택하고 나머지를 배제하는 문 제에서 벗어나 청나라를 택했음에도 가정과 나라를 모두 지킬 수 있는 것으로 선택의 의미를 바꾸었다.

2000년대 초반 제작된 정성공 콘텐츠에서 아버지 정지룡은 청나라에 서 제시한 조건 등에 의해 명나라가 아닌 청나라를 택했다.

이에 따라 콘텐츠 속 정성공은 신하된 도리인 충(忠)을 위해서는 명나라에 남아야 했고, 아버지의 뜻에 따르는 효(孝)를 위해서는 청나라를 택해야하는 상 황에 놓인다.

콘텐츠의 정성공에게 명·청 교체기의 갈등은 충과 효의 의 미로 치환되는 것이다.

그런데 <연평왕정성공전기>에서는 정지룡의 대 사를 통해 둘 중 하나를 선택하고 나머지를 버리는 것이 아니라 모두를 선택할 수 있게 했다.

중국 콘텐츠에서 정씨 부자 관계가 바뀌어 온 가장 큰 원인은 정지룡 의 캐릭터 변화이다.

지금까지 살펴본 중국의 정성공 콘텐츠에서 정성공 의 형상은 반청복명과 대만수복이라는 목표 아래 일관적으로 유지되었 다.

하지만 정지룡의 모습은 콘텐츠마다 달라졌는데, <영웅정성공>, <민 족영웅정성공>에서 변절자의 이미지가 강했다면, <대영웅정성공>에서 는 역사적 기록을 바탕으로 그의 상황에 대한 이해를 추가시켰고, 더 나 아가 <연평왕정성공전기>의 정지룡은 정성공에게 남명 측에 유리한 정 보를 제공하는 인물로 변화하였다.

중국 정성공 콘텐츠 속 정성공 캐릭 터는 고정값이라면, 정지룡은 다양한 변화를 통해 정성공 서사를 변화시 키고 있다.

IV. 정씨 부자의 결별 이후

<영웅정성공>, <대영웅정성공>, <연평왕정성공전기>의 정지룡과 헤 어지는 장면의 정성공은 정지룡에게 무슨 일이 생기면 상복을 입고 복수 에 나서겠다고 다짐한다.

이 대사는 정지룡과 정성공이 마지막으로 나누 는 대화로 정성공의 결연함을 보여준다.

정성공 아버지, 건강하세요. 혹시라도 무슨 일이 생기면 마(麻)를 입고 효를 다하여 당신을 위해 복수하겠습니다. (영화 <영 웅정성공>, 54분경36))

정성공 항상 아버지가 아들에게 충성과 애국심을 가르쳐 왔지, 아 버지가 아들보고 적에게 항복하라고 하는 경우는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아버지께서 제 간곡한 만류에도 청나라에 항복하기로 결심하셨다면, 저는 어쩔 수 없습니다. 만약 아버지께서 후에 불행한 일을 겪으신다면, 저도 상복[縞 素]을 입고 복수할 뿐입니다. (드라마 <대영웅정성공>, 4 화, 28분경37))

정성공 오늘부터 저는 당신에게 받은 양육의 은혜를 돌려드립니 다. 이후 우리는 더 이상 부자(父子)가 아닙니다. 만약 언 젠가 청나라 군대가 말을 지키지 않고 당신에게 해를 끼친 다면, 나 정삼(鄭森)은 맹세합니다. 마(麻)를 입고 당신을 위해 복수하겠습니다. (영화 <연평왕정성공전기>, 40분 경38))

36) 鄭成功: 父親 多保重 如有不測 兒定當披麻戴孝爲你複仇

37) 鄭成功: 從來都是父教子忠貞愛國 沒有聽說過父要兒去投降敵人 既然父親不聽 孩兒苦苦相勸 決意投降清廷 孩兒也無能爲力啦 倘若父親將來遭受不測 孩兒也 只能縞素報仇而已

38) 鄭成功: 從今天起 我將養育之恩歸還於你 從此之後 我們再不是父子 若他日清 軍言而無信 加害於你 我鄭森發誓 披麻戴孝 爲你報仇

영화 <영웅정성공>의 정성공은 정지룡이 떠나는 뒷모습을 보며 위의 대사를 소리친다.

비록 정지룡이 정성공과 어머니 다가와 그리고 명나라 까지 두고 떠나지만, 자신은 아버지를 걱정하는 지점을 남겨둔 것이다.

반면, 드라마 <대영웅정성공>과 영화 <연평왕정성공전기>는 대만외기에 해당 장면이 등장하는 맥락을 조금 더 잘 따르고 있다.

지룡(芝龍)이 이업사(李業師), 주계무(周繼武) 등에게 잘 싸우는 군사들 중에서 갑옷을 잘 갖춘 500명을 골라서 따르게 하고, 지정된 날에 패륵(貝 勒)을 찾아가 만나게 하였다. 또한 금문(金門)으로 사람을 보내 성공(成功) 을 찾아 함께 가게 했다. 성공은 따르지 않고는 “부모는 자식에게 충성을 가르치지, 배반을 가르치는 법은 없다. 지금 내 아버지는 아들의 말을 듣지않는다. 만약 나중에 무슨 일이 생긴다면, 나는 오직 상복[縞素]을 입을 뿐이다.”라는 글귀를 (지룡에게) 상소했다. 지룡(芝龍)은 이를 보고 성공의 무모함을 비웃었다. 그리고 다른 자식을 불러 함께 가게 했다. (江日昇, 대만외기 권2)39)

대만외기의 정성공은 마지막까지 함께 떠나자는 아버지 정지룡의 권유를 거절하며, 정지룡이 죽음에 이르러야 상복을 입고 효를 다하겠다 는 말을 전한다.

이는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가 살아있을 때는 유지되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한다.

드라마 <대영웅정성공>의 정성공은 정지룡에게 대만외기와 유사하 게 말하고 있으며, 정지룡은 해당 대사를 듣고 정성공을 묶어서라도 청 나라로 데려가고 싶어한다.

하지만, 정성공은 어머니 옹 씨의 도움으로 정지룡에게 벗어나 하문(廈門)으로 향한다.

영화 <연평왕정성공전기>의 정성공은 자신의 머리카락 일부를 자르는 등 더 이상 우리의 관계가 부 자가 아님을 명확히 하고, 정지룡이 사망하면 복수하겠다고 말한다.

대만외기에 따르면, 정지룡이 청나라로 투항한 이후에도 정성공과 정지룡은 소식을 전달하고 있었다. 청나라 황어(黃梧)는 정성공이 상인 을 매수하여 무역하며 정지룡과 소식을 주고받는다며 중간에 있는 이들 을 조사하여 엄중히 처벌하고, 재화를 관에 넘긴다면 정성공과 정지룡의 연락은 끊길 것이라고 말했다. 40)

39) 龍令李業師、周繼武等挑選好漢盔甲鮮明者五百人隨從,刻日往省面貝勒。又差往 金門,尋成功同行。功不從,上書有『從來父教子以忠,未聞教子以貳。今吾父不 聽兒言,後倘有不測,兒只有縞素而已』之句。芝龍見之,嗤其狂悖。即喚季子渡 同行。

40) 셋째, 그의 아버지 지룡은 베이징에서 구속되어 있어, 성공은 상인을 매수 하여 남북으로 무역하며 가끔 소식을 주고받는다고 합니다. 이 사람들을 신속하게 조사하여 엄중히 처벌하고, 재화는 관에 넘기면, (이들이) 서로 연락하는 것은 끊길 것입니다. 三、其父芝龍羈縻在京,成功賂商賈,南北興 販,時通消息。宜速究此輩,嚴加懲治,貨物入官,則交通可絕矣。(江日昇, 대만외기 권5)

해상견문록에는 정지룡과 그의 가족 이 체포되고 사형당한 것에는 정지룡과 정성공의 편지 교환이 원인이었다는 기록도 남아있다. 41)

대만외기와 해상견문록에 따르면, 정성공은 정지룡의 사망 소식 을 듣고는 매우 슬퍼했다고 하며, 그의 무덤이 파괴되었다는 소식을 듣 고는 복수를 다짐한다.

성조(聖祖) 인황제(仁皇帝) 강희(康熙) 원년 임인(壬寅)년 1월에, 정성공 은 여러 장군을 나누어 파견하여 토지 개간을 명령했다. 갑자기 아버지 정지룡의 사망 소식을 듣고, 정성공은 발을 구르며 절규하며 북쪽을 향해 울며 말했다: “아버지가 제 말을 들었다면 이런 비극에 이르지 않았을 텐데, 오늘날까지 살아남은 것도 불행 중 다행이군요!” 그는 모든 문무 관리들에 게 상복을 입도록 명령했다. 무덤이 파괴된 것을 알고 난 후, 서쪽을 향해 이를 갈며 꾸짖었다. “살아 있는 자에게는 원망이 있을지언정, 죽은 자에게 무슨 원한이 있단 말인가? 이런 짓을 감히 저지르다니, 용납할 수 없다! 언젠가 군대를 서쪽으로 이끌고 간다면, 네 시체를 조각조각 내지 않는다 면, 대장부로서 헛살았다고 할 것이다!” (江日昇, 대만외기 권5)42)

41) 시월, 동안후(同安侯) 정지룡은 그의 가신 윤문기(尹文器)를 시켜 바다를 통 해 소통하였다. 당시, 강희제가 새로 즉위하였고, 사보(四輔)인 소극살(蘇克 薩)과 정지룡 사이에 앙금이 있었다. 소극살은 초삼일에 정지룡을 시장[柴 市]에서 사형에 처하고, 그의 자손과 가족들까지 모두 열한 명을 살해하였 다. 十月,同安侯鄭芝龍為其家人尹文器出首通海。時,康熙新即位,四輔蘇克薩 與龍有隙,以初三日殛芝龍於柴市,又殺其子孫家眷凡十一人。(阮旻錫, 해상견문록)

42) 聖祖仁皇帝康熙元年壬寅(附永曆十六年)正月,成功分遣諸將屯田。忽報其父芝龍 凶信,功頓足躃踴,望北而哭曰:『若聽兒言,何至殺身;然得以苟延至今日 者,亦不幸之幸也』!令文武官員各掛孝。及知毀墓,向西切齒而罵曰:『生者有 怨,死者何仇?敢如此結不共戴!倘一日治兵而西,吾不寸磔汝屍,枉作人間大 丈夫』

1662년 1월, 정지룡의 사망 소식을 접한 정성공은 발을 구르며 절규했 고, 북쪽을 향해 울고는 문무 관리에게 상복을 입도록 한다.

대만외기의 정성공은 자신의 말을 정지룡이 듣지 않아서 이러한 일을 겪은 것이 라고도 하지만, 무덤을 건드린 것에 대해서는 크게 분개하는 것을 볼 수있다

대만외기의 정성공은 정지룡을 죽인 이들에 대한 분노를 드러냈 으며, 정지룡의 죽음을 진심으로 슬퍼하고 더 나아가 복수까지 다짐했다.

정성공이 정지룡의 죽음을 인지하는 장면은 해상견문록에서도 간략하 게 기술하고 있는데, 정성공이 소식을 듣고는 거짓 소문이라고 여기며 절규하였고, 밤새 슬퍼하며 우울해했다고 하였다. 43)

정지룡의 죽음은 정 성공에게 슬픔으로 남은 것이다.

정지룡의 사망과 이를 들은 정성공의 모습을 중국 영화와 드라마에서 는 어떻게 반영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우선, 정지룡의 사망 및 정성 공의 반응을 영상 속에 담은 작품은 <대영웅정성공>이 유일하다.

<민족 영웅정성공>·<대영웅정성공>은 정성공이 대만에 상륙한 후 네덜란드인 의 최종 항복을 받아내는 장면까지 다루었고, <연평왕정성공전기>는 대 만으로 진격하는 정성공의 모습에서 영화가 마무리되었기 때문이다.

세 편의 정성공 콘텐츠는 정성공의 삶에서 대만수복을 중요시하였고 이를 마지막으로 배치했다면, <대영웅정성공>은 네덜란드 측이 최종 항복한 1662년 2월부터 정성공이 죽음을 맞는 6월까지를 최종화에서 다루었기 에 시기적으로 정지룡의 죽음을 들은 정성공의 반응을 그려낼 수 있었 다.

<대영웅정성공>의 정성공은 정지룡이 사망하고 10일 후에 소식을 듣 게 된다. 44)

43) 阮旻錫, 해상견문록,“報至,賜姓叱為妄傳,中夜悲泣,居常鬱悒。”

44) <大英雄鄭成功>, 24화(최종화) 부하: 국성야, 태사와 정가가 베이징에서 있 는 열일곱 명이 청나라에 의해 살해당했습니다. / 정성공: 아버지! 그 일이 언제 일어난 것인가? 부하: 열흘 전, 전 가족이 채시구(菜市口)에서 처형당 했습니다. 下屬: 國姓爺 太師和鄭家在北京的十七口 被清廷給殺了 / 鄭成功: 父親 什麼時候發生的事 / 下屬: 十天前全家在菜市口被淩遲處死

이 소식을 들은 정성공은 매우 슬퍼하며 정신없이 걷다가 바 닷가에 이르러 멈추고는 피를 토하며 아버지를 부른다.

부친께서 구천에서 이 아들의 행동을 용서해 주시길 바랍니다. 아들은 푸른 옷을 태우고 붓을 던진 뒤 전쟁에 나섰습니다. 아버지와는 반목해 서로 다른 하늘 아래 있었습니다. 아들은 아버지의 가르침을 잘 따랐습니다. ‘남자라면 큰 뜻을 품어야 하며 혈육의 정을 초월해야 한다.’ 반쪽의 국토를 버티고, 집안이 망하고 군주가 망하는 것을 개의치 않았습니다. 아 들은 아버지의 가르침을 따랐습니다. ‘국가가 가정보다 중요하며, 군주가 부모보다 중요하다.’ 저는 군대를 이끌고 네덜란드인을 쫓아내 중화의 아 름다움을 되찾았습니다. 아들은 또한 아버지의 가르침을 명심했습니다. ‘중 국의 영토는 외인이 짓밟을 수 없다.’ 아버지, 아들은 효자입니다. 나는 국 가에 먼저 효도하고 그다음 아버지에게 효도했습니다. 아들은 마음속으로 아버지를 공경합니다. 저는 반드시 청나라를 정벌하여 아버지에게 복수하 겠습니다. (드라마 <대영웅정성공>, 24화(최종화) 45))

45) 請父親九泉之下原諒孩兒 孩兒焚燒青衣投筆從戎 我與父親反目天各一方 孩兒遵 循父親的教誨 男兒有志 不拘親情 苦撐半壁河山 不顧家破君亡 孩兒遵循父親的 教誨 國大於家 君重於父 我揮師驅逐荷夷 還我中華錦繡 孩兒更是牢記父親的教 誨 中國的領土不容外人踐踏 父親 孩兒是個孝子 我只是先孝國家後孝父親 孩兒 心裏孝敬你 我一定討伐清廷爲父親報仇

<대영웅정성공>의 정성공은 아버지의 죽음을 슬퍼하면서도 자신이 아버지의 가르침을 충실히 따랐기에 자신은 ‘효자’(孝子)라고 강조한다.

그러면서 아버지가 자신을 용서해주길 원한다.

해당 작품 속 정성공은 대만외기의 정성공과 같이 슬퍼하면서도,대만외기에는 보이지 않 는 “혈육의 정”, “국가가 가정보다 중요”하다 등을 말하며 정지룡과의 갈 등을 아버지와 아들의 갈등으로 부각한다.

<대영웅정성공>의 정성공이 슬퍼하는 모습을 본 정성공의 부인 동 씨 (董氏)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동 씨 그동안 저는 남편이 대업만을 생각하고 아버지는 마음속 에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오늘에서야 제 남편을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정성공 이제야 깨달았습니다. 천도를 회복하는 중대한 임무를 짊 어지면서, 어려운 여정을 걷게 되었음을 말이죠. 저는 계 속해서 혈육의 정과 사랑을 포기해야 하고, 이별의 슬픔을 견뎌내야 하며, 세상 사람들의 오해를 받아들여야 합니다.제 평생을 불효자라는 오명을 지고 가야 합니다. 다행히도 거의 끝에 다다랐습니다. (<대영웅정성공>, 24화(최종 화) 46))

작품 속 정성공의 부인은 정성공이 가족을 생각하지 않는 줄 알았다고 말하는데, 정성공은 네덜란드인에게서 대만을 구하는 등의 대업을 이루 기 위해 가족에 대한 부분을 포기했다고 답한다.

그리고 자신이 ‘불효자’ 라는 세상의 오해와 오명[駡明]을 짊어지고 살고 있다고도 말한다.

<대 영웅정성공>은 정성공이 정지룡을 떠난 것으로 서사를 전개했고, 정지룡 이 청나라 패륵의 함정에 빠졌다는 것을 알았지만 그를 구해내지 못했 다.

그리고 작품 속 정성공은 목표로 한 대만수복을 달성했지만, 아버지 의 죽음 앞에서는 아버지를 택하지 못한 불효자로 남았다.

<대영웅정성공>의 정성공은 대만수복 후 ‘개태성왕’(開台聖王)이 되어 달라는 원주민의 요청에 다음과 같이 말한다.

정성공 여러분, 제가 나라를 세우고 황제가 된다는 것은 제가 정 성공으로서 불충불의(不忠不義)한 사람이 되는 것이며, 돌 이킬 수 없는 위기에 처하는 것입니다. 융무 2년에 아버지 와 결별하고, 옷을 태우며 군대를 일으키어 맹세한 이후 남쪽에서 북쪽으로 싸우며 대만을 회복할 때까지, 사람들 이 저 정성공을 존경하고 따르는 것은 제가 충신이기 때문 입니다. 제가 스스로 황제가 된다면, 신과 백성을 속이는 것이 되지 않겠습니까? 그러면 제 정성공에게 어떤 낯짝으 로 조상님과 영웅들에게 대면하겠습니까? (<대영웅정성 공>, 24화(최종화) 47))

46) 董氏: 一直以來 我以爲夫君心中 只有大業沒有父親 直到今天我才理解了我的夫 君 / 鄭成功: 我現在才明白 肩負上弘複天道的重任 也就走上了一條艱難的旅程 我必須不斷地舍棄親情愛情 必須不斷地忍受離別的悲苦 必須不斷地承受世人的 誤解 我必須終身背負逆子的罵名 好在硬撐著已經快要走到終點了

47) 鄭成功: 你們知道嗎 讓我立國稱帝 就是把我鄭成功 變成了一個不忠不義之人 把我推入萬劫不複的絕境 自隆武二年我與父親決裂 焚衣起兵對天發誓 從此南征 北戰直至收複臺灣 天下人之所以敬我服我鄭成功 是因爲我是一個忠臣 我若自封 爲帝 豈不是上欺神明下欺蒼生嗎 那我鄭成功還有何顏面 去見先帝於九泉 有何 顏面以對英烈

<대영웅정성공>의 정성공은 황제가 되어달라는 주변 신하의 거듭된 요구에도 자신은 ‘충신’이어야 한다며 거절한다.

작품 속 정성공은 자신 의 목적이 “대만을 영원히 중국의 땅으로 만드는 것”이며, “독립을 꿈꾸 는 것이 아니”라고 말한다. 48)

그러면서 대만에서 자신이 황제가 되면 “중국을 분열시키는 거짓 황제”일 것이며, “중화의 몸에 영원히 아물지 않는 상처”를 남기는 일이라고 설명한다. 49)

작품 속 정성공에게 있어 대 만에서의 칭제는 대만의 독립과 중국의 분열을 의미한다.

<대영웅정성공>에서 정성공의 부하는 계속하여 “국성야께서 나라를 세우시고 황제가 되어 청나라를 정벌” 50)해달라고 하지만, 정성공은 청나라에 대한 언급을 하지 않고 ‘중국’만을 말한다.

부하들은 명과 청을 분 리하여 생각하지만, <대영웅정성공>의 정성공은 ‘중국’을 먼저 생각하고 중화를 대만에 유지하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삼는 것이다.

작품 속 정성공의 대만수복 및 청나라와의 갈등은 명나라를 위한 것이 아니라, 중국을 위한 것으로 만드는 대사는 중국에서 제작한 정성공 콘 텐츠에서 일관적으로 찾아볼 수 있다.

강희제 지난 몇 해 동안, 복건, 절강, 광동 연해의 모두에 있는 대 만 백성들이 청나라에 귀의하였다. 이는 중국에 되돌아온 후에야 대만 백성들이 항청복명과 상관없음을 설명하는 것이다. 이 때문에, 정성공이 대만을 수복하는 것은 우리 청나라가 대만을 수복한 것이기도 하다. (영화 <영웅정성 공> 79분경51))

융무제 명나라가 이러한 상황이니, 나라 이름이 청이든 명이든 무 슨 상관이겠느냐. 하지만 주성공. 너는 대만이 명나라가 잃어버렸던 것이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너는 반드 시 대만을 되찾아야 할 것이야. (드라마 <민족영웅정성 공> 11화, 33분경52))

도르곤 우리 대청과 남명은 우리끼리 문 닫고 할 집안일이지, 네 덜란드인[紅毛鬼子]이 이래라저래라할 건 아니지. (영화 <연평왕정성공전기> 26분경53))

51) 康熙帝: 近年來福建 浙江 廣東沿海 均有臺灣百姓投奔大清 這就說明只要回 到 中國後 臺灣百姓無所謂抗清還是復明 因此 鄭成功收復臺灣 也就是我大清收復 臺灣

52) 隆武帝: 明朝曆代如此 就無所謂姓清還是姓明了 但是 朱成功 你要記住 臺灣是 在大明朝丟失的 你一定要把它收回

53) 多爾袞: 我大清和南明 那是我們關起門來的自家事 還輪不到這些紅毛鬼子指手 畫腳

영화 <영웅정성공>에서는 청나라 강희제가 정성공의 대만수복을 청나라의 대만수복으로 전환으며, 드라마 <민족영웅정성공>의 융무제는 정성공에게 명이든 청이든 관계없는 상황이니 꼭 대만을 수복해달라고 요청한다. 54)

54) 김여주, 「중국 대륙과 대만의 마조(媽祖)·정성공(鄭成功) 영상 미디어 콘텐 츠 비교 연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20.2, 168-173면 요약

영화 <연평왕정성공전기>에서는 청나라 섭정왕 도르곤이 등장하여 청나라와 남명의 다툼이 “집안일”임을 강조한다.

<영웅정성공>, <민족영웅정성공>, <연평왕정성공전기>에서는 명나라 혹은 청나라의 권력자가 상황을 정리하며 명나라와 청나라의 경계를 허 물어낸다면, <대영웅정성공>에서는 주인공 정성공이 직접 나서서 자신 은 왕이 되지 않겠다고 선언하면서도 하나 된 중국을 중요시한다.

중국 의 정성공 콘텐츠에서 대부분은 명과 청의 구분에 주목하지만, 권력자는 오히려 명과 청을 통합시키고 더 큰 중국을 그려내는 것이다.

정지룡의 죽음까지를 다루며 부자 관계를 마지막까지 보여준 <대영웅 정성공>에서는 정성공이 명과 청을 통합하는 중국 개념을 말했는데, 정 지룡의 서사를 최소화한 다른 세 작품에서는 명·청의 황제가 ‘중국’에 대 하여 말한다는 점은 눈여겨볼 만하다.

다른 콘텐츠에 비해 <대영웅정성공>은 정씨 부자의 관계를 강조했고, 정지룡에게 많은 서사를 부여했다.

이 때문에 <대영웅정성공>의 정성공 과 정지룡의 결별이 명·청 갈등과 궤를 같이하나, 정성공이 정지룡의 참 수 소식을 듣고 슬퍼하는 지점에서는 두 사람의 갈등이 명·청의 갈등에 서 정씨 부자의 집안 갈등으로 축소되며 더 나아가 아버지를 지키지 못 한 정성공 개인의 문제로 환원된다.

하지만, <영웅정성공>, <민족영웅정 성공>, <연평왕정성공전기>에서는 정성공과 정지룡의 결별 이후에는 정 지룡의 서사를 상당 부분 삭제하여 정씨 부자로 표상되는 명·청 갈등을 드러내지 않고 정지룡을 정성공의 서사에서 분리해냈다.

V. 나오며

본 연구는 중국에서 2000년대 영화와 드라마 속 정지룡(鄭芝龍)·정성 공(鄭成功) 부자 관계 양상을 비교하고 오늘날 중국의 대중매체에서 명· 청 관계를 다루는 법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정씨 부자(父子)는 명말청초 (明末淸初) 시기 인물로 아들 정성공은 명나라에 남았으나, 아버지 정지 룡은 청나라에 항복한다는 점에서 정성공을 주인공으로 한 콘텐츠에서 반복적으로 재현되었다.

정지룡은 해적 출신으로 시작하여 남명(南明) 조정의 중요 인물로 성 장한 입지전적인 인물이다.

정성공은 1624년 일본에서 태어났으며, 아버 지 정지룡이 일본과의 협상을 통해 1631년 중국 복건성으로 불러들이면 서 중국에서 살게 된다.

정성공은 1645년, 융무제(隆武帝)에게 국성과 이 름을 하사받았고 죽는 날까지 남명 정권의 신하로 남고자 했다. 하지만 정지룡은 1646년 남명을 떠나 청(淸)에 항복했고, 1661년 청 정부에 의 해 처형당한다.

정성공은 1661년 대만수복에 성공하고, 1662년 대만에 서 숨을 거둔다.

1646년, 정지룡의 청나라 투항으로 인해 정씨 부자는 결별하게 된다.

중국의 콘텐츠에서 정성공은 반청복명과 대만수복이라는 목표를 일관적 으로 유지하는 데 반해, 정지룡 캐릭터는 작품마다 다양한 변화를 보여 준다.

또한, 작품마다 정성공이 정지룡을 떠나는 경우와 정지룡이 정성 공을 떠나는 경우를 다르게 설정하여 부자 관계를 나타냄에 있어 차이를 보였다.

콘텐츠 속 정성공은 두 사람의 결별 중 아버지가 뜻하지 않은 일로 사망하게 되면 복수하겠다고 다짐하는데, 정지룡의 사망 소식을 전해 듣 고 슬퍼하는 정성공이 등장하는 콘텐츠는 <대영웅정성공> 뿐이었다.

이 때문에 <대영웅정성공>의 정성공은 정지룡의 참수 소식에 청나라에 대 한 분노보다는 자신이 아버지를 지키지 못했음에 자책하였고, 결과적으 로 명·청 갈등은 부자간의 문제, 더 나아가 정성공 개인의 문제로 환원되 었다.

다른 세 편의 작품(<영웅정성공>, <민족영웅정성공>, <연평왕정성 94 비교문학 제92집 (2024년 2월) 공전기>)에서는 정성공의 대만수복 전후까지만 다루었으므로 정성공이 아버지 정지룡의 사망 소식을 전해 듣지 못했다.

그런데 정씨 부자의 서 사를 끝까지 다룬 <대영웅정성공>에서는 정성공이 명·청을 분리하지 않 고 중국의 통합을 말한다면, 정씨 부자 서사를 상당 부분 제거한 다른 세 편의 작품에서는 명·청 갈등도 함께 삭제했고 정성공이 아닌 명·청의 권력자가 중국의 통합을 말한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는 중국의 콘텐츠 속 역사 인물 재현을 분석하며 해당 콘텐츠 속 양안 관계, 그리고 명·청 교체기를 다룬 오늘날 중국 콘텐츠에 대해 살펴보았다.

정성공은 오늘날 국가의 경계를 넘나들며 활동했고, 정성공 과 연관된 지역에서는 그의 행적을 해석하며 특정한 시각을 드러낸다.

특히 중국의 콘텐츠 제작은 당의 통제에 따른다.

이 때문에 중국에서 제 작한 콘텐츠 속 경계인에 대한 재현 양상을 분석한다면, 중국이 다른 지 역과 역사를 공유하는 방식을 확인할 수 있다.

동아시아 공동체는 많은 역사를 공유해왔고, 수많은 역사 속 경계인을 보유하고 있다.

해당 인물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지역에서는 그들만의 고 유한 시각을 중심으로 대중문화 속 캐릭터 구축 양상을 살펴볼 수 있다.

그리고 해당 역사에서 한발 물러난 지역의 연구자는 제3의 시각으로 중 국을 포함한 다양한 지역의 역사 재현을 비교함으로써 중국, 더 나아가 동아시아 각 지역의 콘텐츠 전략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동아시 아 공동체 단위에서의 역사 인식을 밝히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 참 고 문 헌

江日昇. 대만외기阮旻錫. 해상견문록

중국·일본 영화, <英雄鄭成功>, 2001, 감독 吳子牛, 정성공 역 趙文卓, 정지룡 역 杜志國 중국 TV 드라마, <民族英雄鄭成功>, 2004, 20부작, 정성공 역 陳庭威, 정지룡 역 王衛國 중국 TV 드라마, <大英雄鄭成功>, 2004, 24부작, 정성공 역 何家勁, 정지룡 역 劉穎濤 중국 iQIYI 영화, <延平王鄭成功傳奇>, 2022, 감독 羅樂, 정성공 역 樊少皇, 정지 룡 역 姚未平 김여주. 「대만의 텔레비전 프로그램에 나타난 정성공(鄭成功) 서사 비교 -<국성 야전기>(國姓爺傳奇, 1993)와 <파이팅: 대만사람의 역사>(打拼:臺灣人民 的歴史, 2007)를 중심으로-」, 문학치료연구54, 한국문학치료학회, 2020, 413-447면. _____. 「중국 대륙과 대만의 마조(媽祖)·정성공(鄭成功) 영상 미디어 콘텐츠 비 교 연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20.2, JINLAN. 「민족주의 경합의 장으로서의 ‘정성공(鄭成功)’ 역사영웅 만들기」, 사회와역사104, 한국사회사학회, 2014, 107-144면. 서원익. 「17세기 초 中國 東南 沿海 지역의 해상 패권 추이 ― 武裝商人 李魁奇의 활동 ―」,명청사연구59, 명청사학회, 2023, 115-156면. 이화승. 「明末淸初, 東南沿海에서 鄭芝龍 一家의 商業活動 硏究」, 동양사학연구133, 동양사학회, 2015, 361-403면. 張文薰. 「混血/種歷史知識的再生產 -1940年代臺灣文學中的「國姓爺」故事-」, 한국문학연구40, 동국대학교 한국문학연구소, 2011, 89-116면.조영현,대운하 시대 1415~1784, 중국은 왜 해양 진출을 ‘주저’했는가?민음 사, 2021, 채경수.「淸朝의 包攝 政策과 鄭氏 隷下 海上集團의 轉向 ― 臺灣遠征隊 구성원의 성격 분석을 중심으로 ―」명청사연구52, 명청사학회, 2019, 257-291면._____. 「海澄에서 廈門으로 ― 16~17세기 복건 해외무역 창구의 변화 ―」,명청사연구58, 명청사학회, 2022, 31-63면. 한지선.「明末 鄭芝龍의 海上制覇 過程」, 명청사연구35, 명청사학회, 2010, 89-112면.

ABSTRACT

Comparative Aspects of Zheng Zhilong and Zheng Chenggong, Father and Son, in Chinese Zheng Chenggong Themed Video Content Since the 2000s: Focusing on Today’s Chinese Perspectives on the Ming-Qing Transition

Yujoo Kim (Korea Univers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how the father-son relationship between Zheng Zhilong(鄭芝龍, Nicholas Iquan) and Zheng Chenggong(鄭成功, Koxinga) is portrayed in Chinese movies and TV dramas in the 2000s in order to shed light on how the relationship between Ming(明) and Qing(淸) is represented in the Chinese mass media today. Zheng’s family was part of the Ming and Qing transition period in the 17th century, with his son, Zheng Chenggong remaining with the Ming and rebelling against the Qing,(反清), and his father, Zheng Zhilong surrendering to the Qing. Zheng’s father-son relationship is an important topic in the explorati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ing and the Qing dynasties in today’s content. Although the aspect of Zheng Chenggong in the Chinese content has not changed much, the character of Zheng Zhilonghas changed from work to work, bringing about a chang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father and son. The main theme of Zheng Chenggong’s Chinese content is that Zheng Chenggong restored Taiwan to create ‘One China.’ In (大英雄 鄭成功, 2004), Zheng Chenggong emphasizes ‘One China,’ and in (英雄鄭成功, 2001), (民族英雄鄭成功, 2004), and (延平王鄭成功傳奇, 2022), the emperors of Ming and Qing refer to this aspect. The difference is due to the fact that , while emphasizing the father-son relationship, reduces their different choices to a personal matter, rather than expanding on the national conflict during the Ming-Qing transition. The three works that reduce the father-son relationship of the Zhengs delete Zheng Zhilong’s narrative to reduce the elements of conflict between the Ming and Qing dynasties, and show the transition of the perception of “One China” by the emperor of the Ming and Qing dynasties.

☞Key words: Zheng Chenggong (Koxinga), Zheng zhilong (Nicholas Iquan), father-son relationship, ross-Strait Relations, TaiwanWaiJi

논문 접수일: 24년 1월 18일 논문 심사일: 24년 2월 14일 게재 확정일: 24년 2월 14

비교문학 제92집 (2024년 2월)

 

2000 년대 이후 중국 정성공 영상 콘텐츠에 나타난 정지룡(鄭芝龍)&middot;정성공(鄭成功) 부자 양상 비교 명&middot;청 교체기를 바라보는 오늘날 중국의 관점을 .pdf
1.15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