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요약
본 연구는 중국의 대유럽 공공외교 전략과 그 핵심 요소인 '공자학원' 에 대해 심층적으로 분석한다.
공자학원은 중국이 세계적인 문화외교 활 동의 일환으로 설립했으며, 이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중국문화의 영향력 을 확장하려는 목적을 둔다.
공자학원은 중국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으며, 빠르게 확산되었다.
2020년 말 기준으로, 전 세계 160여 개 국 가에 540개 이상의 공자학원이 설립되었다는 점이 이를 증명한다.
유럽 지역은 공자학원 중심지로 두각을 나타내었지만, 최근 일부 유럽 지역에 서는 공자학원에 대한 비판적 시각이 증가하고 있다.
이와 같은 시각은 폐쇄 또는 퇴출 움직임으로 이어지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움직임의 배경과 원인을 분석하고, 유럽 내 공자학원의 현황을 체계적으로 조사한 다.
이를 통해 유럽에서의 중국 공공외교 전략의 효과와 한계를 평가하 고자 한다.
주제어 : 유럽, 소프트파워, 공자학원, 공공외교, 중국 공공외교
Ⅰ. 서론
전통적인 외교는 주로 국가 간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며, 대사(大使) 와 공사(公使)와 같은 외교관이나 정부 관계자 등이 참여하는 형태로 이루어져 왔다.
이는 주로 형식적이며, 중심은 정부 수준에서의 협상, 계약, 동맹 등의 형태를 띠고 있다. 현대사회가 세계화와 정보화 시대 로 진입함으로 인해 공공외교(Public diplomacy)의 개념이 주목받기 시작했다.
인터넷과 SNS의 출현으로 전 세계 사람들이 물리적 위치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즉각적으로 소통할 수 있게 됨으로서 국가 간의 경계가 희미해지고 있다. 공공의 의견이 국제 관계에 미치는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정부의 외교 정책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각국의 외교 방향 을 결정짓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국가 간의 관계 가 더 이상 단순히 정부 대 정부의 상호작용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또 한, 소프트파워, 즉 브랜드, 문화, 가치를 통한 영향력이 더욱 중요해졌 고 공공외교를 통해 더욱 효과적으로 전파될 수 있다.
공공외교는 국가 대 국가가 아닌, 국가 대 공중, 공중 대 공중의 소통을 통해 다양한 이 해 관계자들을 포괄하는 외교 활동이다.
다시 말해 공공외교란 전통적 의미의 외교와는 달리 언어, 홍보, 예술, 원조, 교육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외국 대중에게 직접 다가가 이를 접하는 이들로 하여금 긍정적인 국가 이미지를 갖게 하는 것이다(KF 2023).
이는 공공 국제 사회에 대 한 이해를 높이고, 국가 이미지를 개선하며, 타 국가와의 협력을 촉진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논문에서 연구하고자 하는 것은 중국 의 대유럽 공공외교이며 그 중 문화외교 방식으로 공공외교를 수행하 고 있는 ‘공자학원’을 집중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전 세계에서 빠르게 성장하는 경제 대국으로 부상한 중국이지만, 공 공외교라는 영역에서는 다른 주요 국가들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늦게 시작했다.
2009년 7월, 후진타오는 제11차 재외 사절 회의에서 공공외 교 전략을 적극적으로 펼쳐나가자는 제안을 하였다. 이 제안은 중국이 공공외교를 국가 정책으로서 중요하게 고려하기 시작했음을 시사한다.
2010년 전국 양회 때 양제츠(杨洁篪) 외교부 장관이 공공외교를 공개 적으로 언급하였다.
특히 제18차 중국 공산당 전국대표대회가 끝난 뒤 중국은 공공외교의 역할과 영향에 더욱 큰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公 共外交国际论坛 2023).
다가올 미래에는 탁월한 정부 외교뿐만 아니 라, 인민외교와 비공식 외교(Track Two Diplomacy) 등, 선대들이 축 적한 성공적인 외교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매체 형태에서 더욱 유연 하고 기동적이며 중국 특색을 반영한 공공외교를 전개해야 한다고 제 시했다.
시진핑 시대에 들어선 후 중국의 외교도 다른 모습을 보였다.
시진핑은 중앙개혁 소조를 이끌고 《중외 인문교류 강화 그리고 개선에 대한 몇 몇 의견》(中共中央办公厅 国务院办公厅印发《关于加强和改进 中外人文交流工作的若干意见)을 발표하여 중국이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통해 중외 인문교류를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하였다(中华人民共 和国中央人民政府 2023).
특별히, 그는 이번 발표에서 중국어의 국제 적 전파 능력 강화에 중점을 둔 바 있으며, 다수의 국가가 자국의 교육 체계 내에 중국어 교육을 포함하도록 지원하겠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또한, 공자학원을 세계적인 일류 언어교육 기관으로 발전시키는 데 중 요성을 부여하였고, 중국문화의 국제적 이미지 향상을 위한 노력이 필 요하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문화외교는 다양한 외교전략 중 하나로 간 주된다. 중국은 이러한 전략의 일환으로 공자학원을 설립하였으며, 이 기관을 통해 전 세계에 중국문화의 특성과 가치를 홍보하고 전파하고 있다.
또 새로운 소프트파워로서 문화 공공외교 능력을 양성하고자 노 력하고 있다.
공자학원은 중국 공공외교 국제 교육 프로그램으로서 전 세계에서 큰 영향력을 갖게 되었다.
2004년 최초의 공자학원이 설립된 이래 전 세계 각국에서 공자학원을 운영하고 있다.
2013년 중국 정부 가 발표한 《孔子学院发展规划》(공자학원 발전계획)(2012-2020)에서 공 자학원은 중국어의 세계화를 가속화하는 것을 사명으로 한다고 명시하 고 있으며, (설립 이후) 16년 동안의 발전 과정을 거쳐 공자학원은 전 세계적으로 중국어를 홍보하고 중국문화를 전파하는 매개체가 되었으며 중국과 타국 간의 대외 문화 교류의 중요한 플랫폼이 되었다고 강 조하고 있다(孔子学院发展规划 2021).
이렇듯 중국 정부의 강력한 지 지하에 공자학원이 급속도로 발전하였고 2020년 말까지 세계 160여 개국에 540개가 넘는 공자학원을 세웠으며 유럽 각국에도 공자학원이 설립되었다.
하지만 최근 유럽에서 공자학원을 폐쇄하거나 퇴출시키려는 움직임이 있다.
2022년 취임한 영국의 총리 ‘리시 수낙’(Rishi Sunak) 은 취임 직후 영국 내 운영 중인 공자학원 30곳을 모두 폐쇄하겠다고 발표하였다.
그는 중국을 국내외 안보에 있어 "영국과 세계 안보 및 번 영에 있어 금세기 최대 위협"으로 규정하였다.
그에 따른 구체적인 대 책 중 하나로, 중국 공산당의 영향을 받는 조직, 특히 국내에 있는 공 자학원 30곳을 전면 폐쇄하겠다는 강경한 자세를 밝힌 것이다.
그는 공자학원이 기존의 설립 취지에서 벗어나 비사법적인 작전을 펼치는 본부로 변모하였으며 중국의 영향력을 해외로 침투시키는 창구이자 중 국 공산당의 가치를 전파는 수단으로 전락하였기 때문에 폐쇄한다고 설명하였다(The National 2023).
비슷한 이유로 유럽 최초로 공자학원 을 설립했던 스웨덴 역시 공자학원과의 관계를 끊었고 독일과 프랑스 또한 퇴출 순서를 밟고 있다.
대륙별로 살펴보았을 때 유럽에 가장 많 은 공자학원이 설립되어 있고 국가별로 오랫동안 공자학원이 운영되어 왔다.
어떤 연유로 공자학원이 폐쇄되는 것일까?
본 논문에서 집중적으 로 살펴볼 것은 유럽 내 공자학원의 폐쇄 원인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장에서는 공자학원과 관련한 선행연구를 살펴보겠다.
3 장에서는 중국의 공공외교 발전 과정을 알아보며 공자학원이 어떤 역 할을 하는지 알아보겠다.
4장에서는 유럽 내 공자학원 진출과정과 현황 그리고 퇴출 원인을 분석한다.
마지막 5장에서는 앞선 글들을 정리하며 본 논문을 마무리하겠다.
Ⅱ. 공자학원 관련 선행연구 분석
이번 장에서는 공자학원과 관련한 선행연구를 시간의 흐름대로 분석 하여 공자학원에 대해 어떤 연구결과와 함의가 있었는지 살펴보겠다.
2004년 공자학원의 탄생 이래로 공자학원에 대한 수많은 연구가 한국 어와 중국어로 진행되었다. 차미경(2007)은 중국의 경제적 발전 이후 중국문화의 세계화 전략을 추진하였는데 그 중심에 공자학원이 있음을 강조하였다. 2500년 전 공 자가 중국 춘추시대에 학문을 가르친 것처럼 오늘날에는 ‘공자학원’이 중국의 전통적 문화요소를 일반 대중에게 널리 알림으로써 중국의 국 가 정체성을 알리는 데 이바지한다고 언급하였다.
공자는 중국전통문화 를 대변하는 상징이고 그가 곧 중국의 정체성이기 때문이다.
채하연 (2008) 또한 공자라는 컨텐츠를 다각적으로 활용하면서 낙후되고 발전 없는 사회주의 국가의 이미지를 가진 중국의 이미지 변신을 꾀할 수 있다고 하였다.
또한, 공자학원을 통해 중국어의 언어영토를 전 세계로 확대할 수 있으며 문화지배력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고 분석하였다.
공 자학원에서 행하는 다양한 중국문화 교육과 홍보는 한조(漢潮)라는 조 용한 물결이 각국에 차오를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중국의 소프트파워의 매체로서의 공자학원을 분석한 연구결과들이 많다.
전가림(2010)은 중국이 2000년대 초반부터 전 세계에 진출하기 위한 전략을 펼쳤으며 중국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는 국가의 태 도를 변화시키기 위해 소프트파워가 필요했다고 하였다.
소프트파워를 기반으로 양자 간 이해와 신뢰가 기반이 되어야 분쟁을 해결할 수 있 다고 보았다.
2010년대에 들어 공자학원은 전 세계적으로 전파되었다.
이에 급속 도 전파가 가능했던 이유와 공자학원의 역할에 대해 분석한 연구들이 등장하였다.
판보싱·남창희·장영덕(2011)은 중국 문화외교의 성공사례로 서 공자학원을 언급하였다.
2003년부터 중국 정부는 ‘한어교공정(漢語 橋工程: The Chinese Bridge Project)’ 계획하에 중국어를 전 세계에 보급하는 전략을 세웠다.
중국 언어와 문화를 타국에 전파하면 중국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을 했기 때문이다.
한어교공정에 는 국내외 중국어 강사 육성, 중국어 능력 시험 개발, 세계 중국어 대 회와 한어 대회 개최를 포함한 9가지 계획이 있는데 이 중 가장 대표 적이며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것이 공자학원이라고 분석하였다.
양승무(2012)는 중국의 유교 르네상스에 관한 연구에서 공자학원이 전 세계에 중국 유교 사상을 일반 대중에게 확산시키는 데 중요한 역 할을 했다고 분석했다.
김일수·최형룡(2014)는 중국은 공자를 중국의 문화아이콘으로 삼아 국가의 호의적인 이미지를 구축하였다고 보았다.
막대한 자금이 투입되어 소프트파워를 구축한 중국 정부의 노력에 힘 입어 공자학원은 급속도로 빠른 성장을 할 수 있었는데 이에 따라 문 제점도 발생했다고 언급하였다.
공자학원이 중국의 대표적 소프트파워 무기로 유지되려면 우선 공자학원의 설립 목적인 중국어 전파와 중국 문화 교류를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교육 컨텐츠 개발을 지속해 야 하고 상업적 이윤을 추구하거나 정치적인 도구로 사용되지 않도록 쇄신해야 함을 강조하였다.
최은진(2015)는 중국의 소프트파워 확대에 공자학원이 얼마나 큰 영향력을 행사했는지 알아보기 위해 뉴욕타임스 의 캐나다와 미국 유학과 관련한 뉴스 기사를 분석하였는데 다수의 기 사에서 공자학원이 중국 정부의 경제적, 정치적 목적에 의해 운영된다 는 결과를 얻었다.
신진호(2016) 또한 공자학원이 중국과 전 세계 각국 이 소통하는 훌륭한 도구로 역할을 다하였고 짧은 기간에 크나큰 발전 을 하였으나 운영 측면과 공자학원 자체에 대한 이미지에 부정적인 시 각 또한 존재함을 밝혔다.
첫째로 공자학원의 수가 빠르게 증가하여 파 견 교사의 수가 늘어남에 따라 교사 관리와 교육법 수준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없는 문제점이 발생하였다고 언급하였다.
둘째로 다 수의 국 가에서 공자학원을 단순히 언어와 문화를 교육하는 기관이 아닌 중국 의 이데올로기를 전파하는 도구로 여긴다는 것이다.
이에 공자학원 운 영에 있어 개선 노력이 필요함을 주장하였다.
김형기·조대원(2017)은 위와 같은 문제점을 실제 공자학원 운영 사례 연구를 통해 보여주었다.
한국 D 대학교의 공자학원 운영과 활동을 분 석한 논문에서 중국에서 파견된 강사들의 실력이 매우 낮고 한국 수강 생을 위한 적합한 교재가 없으므로 수강자의 만족도가 낮을 수밖에 없 다고 언급하였다.
정준모(2019)는 한국 C 대학교 공자학원의 운영사례 를 분석하며 앞서 지적된 문제점을 보완하여 대학 내 부속기관으로 역 량이 커졌다고 주장하였다.
C 대학 공자학원은 전원 석사 이상의 학위 를 가진 수업 경험이 많은 중국어 교사를 채용하였고 어학 교육과 더 불어 장학생 파견, 중국 어학연수 프로그램 운영, 다채로운 문화 행사 를 개최하여 중국과 중국문화에 관한 이해도를 높였다.
또한, 수익 창 출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국가 주도 교육기관이기 때문에 수강생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교재개발, 중국 내 협력 대학과의 교류 증진을 통해 학습자에 맞춘 최상의 학습 환경을 만들었다고 하였다.
지 속적인 수강생 수의 증가가 이를 증빙한다고 주장하였다.
정준호 외 4인은 공자학원의 설립 과정과 관리 및 운영 체제를 살펴 보고 독일의 괴테 인스티튜트(Goethe-Institut), 영국의 브리티시카운 슬(British Council), 스페인의 인스티튜트 세르반테스(Instituto Cervantes) 등 해외 기관과 비교·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분석을 통해 알 수 있었던 점은 공자아카데미가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확산될 수 있었던 핵심 요 소 중 하나는 중국 경제의 빠른 성장과 더불어 중국 정부의 강력한 후 원이 있었기 때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일부 국가에서 공자학원이 중 국의 정치적 이데올로기를 확산하는 조직으로 여기며 스파이 활동과 관련이 있다고 의심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데, 공자학원이 중국 정 부산하기관적인 성격을 띠고 있기에 자율성을 확보하는 것에는 어려움 이 있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2000년대 공자학원의 탄생부터 20년이 지난 시점까지 공자학원과 관련해 어떤 쟁점이 있었는지 알 수 있었다.
지역 별 공자학원 현황에 관한 연구는 아시아지역에 국한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논문의 목적은
1) 유럽 내 공자학원의 현황을 살펴보고
2) 퇴출 수순을 밟고 있는 요인을 분석하는 것에 있기 때문에
그동안 연구되지 않은 분야이기에 특수성을 가진다고 볼 수 있다.
이어지는 장 에서는 유럽 내 공자학원 현황을 살펴보겠다.
Ⅲ. 중국 공공외교수단으로서 공자학원의 설립과 전 세계적인 확대
공공외교에는 소프트파워와 하드파워가 있다.
이들은 국가들이 외교 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다양한 전략과 수단을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된다.
소프트파워는 1990년대 초, 조셉 나이(Joseph Nye)가 처 음으로 제안한 개념이다.
국가가 자신의 문화, 정치적 가치, 외교 정책 을 통해 다른 국가들을 유인하거나 설득하는 능력을 가리킨다(Joseph Nye 2008).
소프트파워는 보상(Payments)이나 강압(Coercion)이 아닌, 유인과 설득을 통해 다른 국가를 자신의 입장에 동조하게 만드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이 개념은 신속하게 중국에 도입되어 중국 학자들의 주목을 받았다.
그러나 현대적 개념으로서의 중국 공공외교는 상대적으 로 역사가 짧고, 중국의 소프트파워에 관한 연구도 아직 충분히 축적되 지 않았다.
글로벌화 시대에서 소프트파워는 갈수록 중요성이 두드러진 다.
중국 정부도 끊임없이 공공외교의 수단을 통해 소프트파워를 높이 고 있으며, 그중 공자학당을 통해 세계가 중국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기 를 기대하는 것이다.
1987년 중국은 공공외교에 더욱 집중하기 위해 국무원 11개 부서로 구성된 '국가 대외 중국어 교육 영도소조(領導小 組)'를 설립했다.
전체 이름은 '국가 대외 중국어 교육 영도소조 사무실 (中國國家漢語國際推廣領導小組辦公室)'로, 국가 대외 중국어 교육 영 도소조의 일상 사무 기관이며 교육부 직속 기관이다.
2006년 이 기관 의 이름이 '중국 국가 한어 국제 보급 영도 소조 판공실'로 변경되었 고, 이를 줄여 '국가 한판(國家漢办)'이라고 부른다.
11개 부서에는 국 무원 판공실, 교육부, 재정부, 국무원 교민사무실, 국무원 신문판공실, 외교부, 국가 언어 문자작업위원, 회국가방송영화 텔레비전총국(국제방송), 신문출판총서 등이 포함된다.
2008년부터, 국가 한판은 공자학원 본부와 통합되었다.
이로 인해 일부에서는 공자학원 본부와 국가 한판 을 동일한 기관으로 여기기도 했다.
그러나 공자학원이 중국 정부의 직 접적 통제 아래 있는 기관이라는 국제적 비판이 거세지자, 중국은 공자 학원을 독립된 비영리기관으로 전환하게 되었다.
간단히 말해, 원래는 국가 한판과 공자학원 본부가 유사한 목적을 가진 서로 다른 브랜드로 활동하던 것이, 시간이 흐르면서 서로 통합된 모습을 보이게 되었다.
현재 국가 한판의 주요 직무는 해외에 중국어와 문화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중국의 언어와 문화를 전파하는 것이다.
한편 공자학원 본부는 독립 법인격을 가진 비영리기관으로 공자학원 의 브랜드 소유권을 가지고 있으며, 본부의 직책은 전 세계 각지의 공 자학원을 관리하는 것이다.
공자학원은 영국, 프랑스, 독일과 같은 국 가의 민족어 보급 경험을 바탕으로 중국 언어와 문화를 해외에 전파하 는 중요한 촉진 자이며 가장 중요한 것은 영리 목적이 아니라 중국에 관심이 있는 전 세계 사람들이 자신의 나라에서 중국을 접할 수 있도 록 하고 있다.
한판은 공식 기관이며 교육부에 소속되어 있으며 공자학 원은 ‘비영리’ 교육 조직임을 알 수 있다.
이 둘 사이에서 한판은 경영 진에 더 치우쳐 중국의 대외 언어 및 문화 전파를 지원하고 계획하는 책임이 있으며, 공자학원의 역할은 한판의 실행 매개체이며, 한판이 계 획한 언어 보급 전략의 실행을 책임지고 서로 보완한다.
중국 공자학원총부/한판(孔子学院总部/汉办)은 2006년 발표를 통해 중국의 공자학원이 프랑스의 경험을 참고하여 시작한 문화외교 형식이 라고 설명하고 있다.1)
1) 유럽에서 가장 먼저 문화외교를 시작한 국가는 프랑스다. 프랑스는 자국의 문 화 화적 우월성을 인정하고, 세계화 속에서 문화적 독립성을 고수하고 있다.
또한, 공자학원의 설립 목적을 ‘세계 각국과 중 국 간의 중국어 교육과 문화 교류 협력을 더욱 강화하여, 중국과 다른 나라들 사이의 친밀한 관계를 발전시키는 동시에, 다양한 세계 문화의 발전을 촉진하여 조화롭고 통합된 세계를 구축하기 위한 목표를 추구 하기 위함’이라고 명시하고 있다(中华人民共和国教育部 2006).
중국 정부는 2004년에 첫 번째 공자학원을 대한민국 서울에 설립하였 다.
이곳은 비영리기관으로 중국 정부가 매년 운영비의 20~30% 정도 를 지원하고 있다.
2021년 기준, 전 대륙에 걸쳐 158개 국가 또는 지 역에 489개의 공자학원, 817개의 공자학당이 설립되었다(孔子学院年度 发展报告 2021).
아래 <그림 1>에서 알 수 있듯이 유럽 대륙에 가장 많은 수의 공자 학원과 공자학당이 설립되어 있다.
그다음으로 아메리카, 아시아, 아프 리카, 오세아니아 대륙 순으로 그 수가 많다.
<그림 1> 대륙별 공자학원 수 (2021년 기준): 생략 (첨부 논문파일 참조)
공자학원(Confucius Institutes)과 공자학당(Confucius Classrooms) 은 모두 중국 정부가 주도하는 기관으로, 중국어 교육과 중국문화 전파 를 목표로 한다.
또한, 두 기관 모두 중국 국가 한자 회(중국 국제 한 어 강사 양성)의 지원을 받아 운영된다.
그러나 두 기관은 목표 연령대 와 운영되는 기관의 유형에 있어 차이점을 갖는다.
공자학원은 대학과 대학원 수준의 학습자와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한다.
반면에 공자학당은 주로 초등, 중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
또 공자학원은 대학 산하의 부속기관이나 연구기관 등에서 운영되며, 공자학당은 초/중/고 등학교 내부에서 운영된다.
아시아에서 135개의 공자학원, 112개의 공 자학당이 있고, 아프리카에서 63개의 공자학원 46개의 공자학당,
유럽 에서는 180개의 공자학원, 332개의 공자학당, 아메리카에서는 92개의 공자학원, 249개의 학당이 있고 오세아니아주에서는 19개의 공자학원, 78개의 공자학당이 있다.
여기서 주목할 만한 사실은 유럽 대륙에 가 장 많은 수의 공자학원과 공자학당이 설립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는 아시아의 숫자보다 2배 더 많은 숫자다.
유럽 내 공자학원 현황은 이어 지는 Ⅳ장에서 더 자세히 살펴보겠다.
2004년 첫 번째 공자학원이 설립된 이래 20년이 채 되지 않아 1,306개의 공자학원이 전 대륙에 걸쳐 설립되었다. 급속도로 빠르게 공자학원이 설립된 배경은 무엇일까?
이 질문에 공자학원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을 한 최초의 학자인 포크 하 티크(Falk Hartig)는 중국의 공공외교를 분석한 그의 책에서 중국 정부의 강력한 지원 덕에 공자학원이 성장할 수 있었다고 설명한다.
그 는 중국 외교의 더 넓은 맥락에서 공자학원이 공공외교 도구로 자리매 김하였다고 분석하였다.
그의 의견에 따르면 중국은 개혁 및 개방 정책 이후에 급격한 경제성장을 경험했지만, 아직도 개발도상국의 수준을 넘 어서지 못하고 있다.
더불어, 중국 자체적으로 보면 중국의 문화는 전 세계 시민들이 열광하는 핵심 문화와는 상당한 간극이 있다고 판단한 다.
또 중국 정부는 언어가 문화 전파의 주요한 도구라는 사실을 너무 나 잘 알고 있다.
공자학원의 두 가지 역할은 언어 보급과 문화적 교류 이다.
이것은 공공외교의 방식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타국인이 공 자학원에서 중국어를 배우고 중국문화를 이해함으로써 진짜 중국에 관 한 이미지를 전 세계에 더 잘 알릴 수 있다.
또한, 전 세계가 중국에 대해 더 이상 낯설고 두려움을 갖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국 공공외교 의 목표이기도 하다. 즉, 공자학원은 중국과 각국 국민 사이의 우호 관 계를 증진하고 공공외교 사업의 발전을 촉진하는 데 가장 큰 역할을 한다고 보는 것이다. (Falk Hartig 2016)
반면에 페루지역의 공자학원 의 운영현황과 문제점을 연구한 재 팍(Jae Park)은 그의 연구에서 공 자학원은 교육기관을 위장한 국가 정권기관이기 때문에 국가 산하 기 관이 설립되는 것처럼 많은 수가 그리고 빠르게 설치될 수 있다고 언 급하였다(Jae Park 2013).
이것은 결국 소수의 우려에 불과할 것이다.
앞서 살펴본 포크 하티크 의 연구에서 찾아볼 수 있듯이, 공자학원은 중국의 공공외교 수단이지 만 설립 과정은 대학이나 연구기관 등의 주도하에 이루어진다.
즉, 해 당 대학이나 연구기관이 중국 정부에 공자학원 설립을 위한 유치 신청 을 제출하고, 중국 정부는 신청서를 검토한 후 승인을 내린다.
과거에 는 이런 과정을 통해 공자학원이 설립 국가 내에서 어느 정도 인정을 받았을 수 있지만, 최근 유럽 국가들에서 공자학원에 대한 시각이 바뀌 면서, 그 인정도 점차 변화하고 있다.
Ⅳ. 유럽 내 공자학원 현황과 갈등원인 분석
1. 중국의 대유럽 공공외교
중국의 대유럽 공공외교는 중국 정부가 주도하고 대중이 참여하며 유럽 국가의 국민을 대상으로 하여 유럽 지역에서 중국의 국제적 이미 지를 제고하고 중국에 대한 유럽의 이해와 공감대를 높이기 위한 외교 활동을 말한다.
주된 목적은 국익증진을 지향하고 국가의 정치 생활에 서 대중의 역할을 중시하며, 유럽여론에 영향을 미치고 나아가 유럽의 대중 정책에 영향을 주어 유럽인들이 점차 중국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버리고 중국의 발전 경로를 수용하고 인정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중국의 대유럽 공공외교를 정치적, 경제적 측면에서 정리해 보겠다. 정치적 측면에서 중국의 대유럽 공공외교의 주요 목적은
첫째, 유럽인들에게 중국의 정책, 방법, 국가 상황 등을 이해시키는 것이다.
주로 네 가지 경로를 통해 전개된다.
먼저 정부 위주의 공공외교인데, 그중 에서도 가장 직관적인 것은 유럽인과의 직접적인 교류다.
최근 몇 년 동안 중국 지도자들은 유럽 대학 강연, 상대 언론과의 현장 인터뷰, 관 련 기업 직원들과의 친목 활동, 사회 각계각층의 유명 인사들이 참여하 는 연회 개최 등 유럽 방문 기간 동안 공공외교와 관련된 활동에 점점 더 많이 참여하고 있다.
둘째, 디지털 공공외교의 등장과 활용이다.
미디어 외교,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점점 더 풍부해짐에 따라 중국 정부는 뉴스, 출판, 라디오, 텔레비전, 영화 및 인터넷과 같은 다양한 경로로 중국의 발전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궁극적으로 중국에 대한 부 정적인 이미지를 반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셋째, 정부 주도로 사 회 엘리트를 주축으로 한 인적 외교도 활발해지고 있다.
여기에는 의회 외교, 단체 외교, 싱크탱크 외교 등이 포함된다.
넷째, 중국의 싱크탱크 는 연구 보고서 발표, 유럽 싱크탱크와의 대화 및 교류, 정책 제안 등 을 통해 유럽 지도자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중국 여론에 영향을 미쳤다.
경제적 측면에서는
첫째, 중국의 대유럽 공공외교는 주로 양자 또는 다 자 플랫폼에 의존하여 중국과 유럽의 경제 무역 협력의 마찰과 오해를 해소하여 양측의 경제 및 무역 이익 확대를 기반으로 경제 및 촉진 목 적을 실현하고 중동부 유럽과의 포괄적인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심화 한다.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기업가 대표단을 조직하여 국가 지도자의 해외 방문, 경제 무역 상담회, 세미나 개최 등; 정상 외교; 및 주요 외 교 메커니즘 건설에 협력하기 위해 수행하는 다양한 경제 무역 촉진 활동이다.
둘째, 기존의 다자 또는 양자 협력 메커니즘을 사용하여 경 제 분야에서 양측의 교류를 강화하는 것도 중국-유럽 공공외교의 중요 한 방법 중 하나이다.
중동부 유럽과 유럽 양측의 긴밀한 관심사인 지 적재산권 보호 문제를 포함하여 전문가와 학자 간의 많은 협력도 수행 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중국은 유럽에 공공외교를 함에 있어 중국에 대 한 좋은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서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하고 있다.
그 런 의미에서 유럽인에게 중국문화와 중국어를 직접 교육할 수 있는 공자학원은 중국의 대유럽 공공외교를 실현하는 데 있어 가장 좋은 수단 이라고 생각된다.
2. 유럽 내 공자학원 현황
2004년, 첫 번째 공자학원이 서울에 설립되고 난 다음 해 유럽에서 는 최초로 스웨덴에 공자학원이 세워졌다.
스톡홀름 공자학원은 2004 년 양 국가 간 11월 협정에 서명하여 2005년 2월 공식적으로 시작되 었다.
이는 스웨덴 스톡홀름 대학교와 중국 푸단대학교 협력 프로젝트 이다. 2023년 6월 기준 유럽 국가별 공자학원 및 공자학당 현황은 다 음과 같다.
<표-1> 유럽 국가별 공자학원 현황 (2023년 6월 기준)
구분 나라(지역) 공자학원 수 공자학당수 총합 EU 회원국 여부
서유럽 영국 22 70 92 X
프랑스 15 3 18 O
독일 13 3 16 O
아일랜드 2 8 10 O
벨기에 4 - 4 O
오스트리아 2 1 3 O
네덜란드 2 - 2 O
아이슬란드 1 - 1 X
스위스 1 - 1 X
남유럽 이탈리아 10 11 21 O
스페인 6 - 6 O
포르투갈 2 - 2 O
그리스 1 - 1 O
몰타 1 - 1 O
북유럽 덴마크 3 3 6 O
스웨덴 4 2 6 O
핀란드 1 1 2 O
에스토니아 1 - 1 O
노르웨이 1 - 1 X
라트비아 1 - 1 O
출처: 孔子学院2) 홈페이지에서 필자 정리.
2) 孔子学院 공식 홈페이지 https://www.ci.cn/qqwl/qqky.
공자학원과 공자학당의 수를 합치면 총 36개국에 217개의 기관이 존 재한다.
영국(92개)에 가장 많은 수의 기관이 설립되어 있으며 다음으 로 이탈리아(21개), 프랑스(18개), 독일(16개), 아일랜드(10개) 순이다.
<그림 2> 유럽 지역별 기관 비율3)
3) 유엔통계위원회(UNSD:United Nations Statistics Division)의 지리적 구분에 따라 분류함.
리투아니아 1 - 1 O 중동부 유럽 폴란드 4 1 5 O 헝가리 2 2 4 O 루마니아 3 1 4 O 불가리아 2 - 2 O 체코 1 1 2 O 세르비아 1 - 1 X 슬로바키아 1 - 1 O 슬로베니아 1 - 1 O 크로아티아 1 - 1 O 합계 30개국 110개 13개국 107개 30개국 217개
<표 1>에 정리한 유럽 국가를 지역 권역으로 나누면 그림2와 같은 결 과를 얻을 수 있다.
서유럽이 반 이상으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며 (68%) 그 뒤로 남유럽(14%), 중동부 유럽(10%), 북유럽(8%) 순이다.
영국, 스위스, 노르웨이를 제외하고는 모두 유럽연합(EU:European Union) 의 회원국이다.
2021년 공자학당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여러 공자학원이 새롭게 설립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캄보디아의 속화 공과대학, 이집 트의 알렉산드리아대학, 우크라이나의 제르노폴 국립시범대학, 스페인 의 세비야대학교, 영국의 열린 대학교, 멕시코의 과달라하라대학교, 체 코의 부제요비체 상업기술학교 등에서 공자학원이나 공자학당이 새로 이 설립되었다.
특별히 주목할 만한 것은, COVID-19 상황이 심각함에 도 불구하고 2021년 7월 이탈리아 마체라타 대학교에서 공자학원이 개 설된 사례다.
이 공자학원은 이탈리아 백작이 사용하던, 150년의 역사 를 지닌 빌라 라우리(Villa Lauri)에 설립되어 큰 관심을 받았다.
하지만 , 유럽 전체를 보면 공자학원의 수가 증가하는 추세에도 불구하고 일 부 국가들에서는 안보와 국내 정책의 영향으로 인해 공자학원과의 관 계를 중단하는 사례도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이는 유럽 내에서 공자 학원에 대한 다양한 반응과 입장을 보여주는 것으로, 중국의 공공외교 와 유럽 각 국가의 대응 사이에서 복잡한 상호작용이 진행되고 있음을 나타낸다.
3. 유럽 내 공자학원 폐쇄 현황과 갈등원인 분석
앞서 살펴본 것처럼 공자학원은 중국문화를 전파하는 기관으로서 전 세계 각지에 고루 분포되어 있으며 길지 않은 역사에 비해 괄목할 만 한 성과를 거두었다.
하지만 유럽을 비롯한 각국에서 공자학원을 폐쇄 하거나 공자학원과 관련된 인물들을 스파이로 규정하고 입국조차 거부 하는 일이 속출하고 있다.4)
4) 《공자학원 정관》에는 ‘각국 대학은 공자학원을 설립하거나 탈퇴할 자유가 있다 《孔子学院章程》 第五条, 孔子学院本着相互尊重、友好协商、平等互利的原则, 在海外开展汉语教学和中外教育、文化等方面的交流与合作。’고 명시하고 있다.
세계 최초로 공자학원을 폐쇄한 사례는 2013년 2월 캐나다의 맥매스터 대학교(McMaster University)이다.
당시 캐나다 보안정보국(CCIS) 전 고위 간부인 미셸 주노-가쓰야(Michel Juneau-Katsuya)는 토론토 교육청 이사회에서 한 공자학원에 대해 이 렇게 언급하였다.
“중국 정부가 공자학원을 운영하는 진짜 목적은 정보 및 연구 기관 소 속 정보원으로부터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것이다. 중국 공산당의 소프트파 워 전략이 국가 간의 친선을 도모한다는 목적하에 캐나다 사회에 깊숙이 침투하였다. 순수하게 중국에 관심을 가진 학생들조차 타겟이 되어버렸 다. 공자학원은 캐나다에 매우 위협적인 존재이다.”
이 내용은 빠르게 확산되었고, 캐나다 사회 내 큰 반향을 일으켰으며 결국 공자학원 폐쇄라는 결과로 나타났다.
유럽에서는 2023년 6월까지 11개국에 131개 대학, 2개 정부, 3개 교육청이 공자학원/공자학당과 관계를 끊었다.
유럽 내 공자학원을 폐쇄하여 더 이상 운영하지 않는 기관은 다음과 같다.
<표 2> 유럽 내 공자학원 폐쇄 현황 (2023년 6월 기준)
국가(수) 대학명 년도
프랑스(4) 리옹 제2대학교(University of Lumière Lyon 2) 2013
리옹 제3대학교(University of Jean Moulin Lyon3) 2013
툴루즈 제1대학교(Toulouse 1 University Capitole) 2017
낭테르 공립대학교 (West Paris Nanterre La Defense University) 2018
스웨덴(4) 스톡홀름 대학교(Stockholm University) 2014
칼스타드 대학교(Karlstad University) 2015
블레킹에 기술 대학교 (Blekinge Institute of Technology) 2015
룰레오 기술 대학교 (Luleå University of Technology) 2020
독일(4) 슈투트가르트 미디어 대학교 (Stuttgart Media University) 2015
호엔하임 대학교(University of Hohenheim) 2015
뒤셀도르프 대학교(University of Dusseldorf) 2020
함부르크 대학교(University of Hamburg) 2020
스페인(1) 바스크 컨트리 대학교 (University of the Basque Country) 2019
덴마크(1) 코펜하겐 경영학교(Copenhagen Business School) 2017
네덜란드(1) 레이던 대학교(Leiden University) 2019
벨기에(2) 브뤼셀 자유대학교 (Free University of Brussels-VUB) 2019
리에주 대학교(University of Liège) 2023
스위스(1) 바젤 대학교(University of Basel) 2020
핀란드(1) 헬싱키 대학교(Helsinki University) 2023
*출처: In the name of confucius에서 필자 정리.
유럽에서는 가장 처음으로 프랑스의 공자학원 두 곳이 폐쇄되었다.
2013년 9월 프랑스 리옹 제2 대학과 제3대학(Université Lumière Lyon2 and Université Jean Moulin Lyon 3)은 중산대학(中山大学) 과 공동으로 운영하던 리옹 공자학원의 운영을 중단하였다.
프랑스에서 가장 처음으로 공자학원을 개설하였던 곳이기 때문에 운영 중단이 더 큰 의미가 있다.
폐쇄 이유를 상세히 밝히지는 않았지만, 대학 관계자 는 언론사를 통해 중국문화의 침투를 우려하여 폐쇄한 것이라고 답하 였다.
스웨덴의 경우 개설된 모든 공자학원을 폐쇄하였다.
그뿐만 아니 라 중국의 여러 도시와 체결하였던 자매결연도 해제하였다.5)
5) 스웨덴 5대 도시인 린셰핑과 광저우, 외레브로와 시안, 베스테로스와 지난, 보 랭게와 우한, 예텐보리와 상하이가 자매 도시 결연을 해제하였다.
1950년 스웨덴과 중국이 수교한 이래 양국은 다양한 분야에서 우호적인 협력 관계를 유지하였다.
하지만 2010년대에 들어 경제적, 외교적인 이유로 양국의 관계가 쇠퇴하기 시작하였다.
거기에 스웨덴 내 COVID-19 문 제가 심각해지자 중국이 전염병을 은폐하고 전염병의 전 세계적 확산 을 초래하였다고 비난하며 마지막 남은 공자학원을 폐쇄하였다(百度 2022).
독일의 경우 2015년부터 공자학원을 네 곳 폐쇄하였다.
특히 메르켈 총리 퇴임 이후 독일에서는 독일 내 모든 공자학원을 폐쇄 해 야 한다는 의견이 높아졌다.
독일의 안야 칼리체크(Anja Karliczek) 교 육부 장관은 독일 대학 환경에서 공자학원을 면밀히 검토하고 역할을 재평가하여 독일 교육기관에 미치는 영향을 염려해야 할 필요가 있음 을 알렸다.
하지만 독일 대학은 각 주에서 운영하기 때문에 공자학원의 폐쇄와 운영은 해당 주와 대학에 입장에 달려있다(SPiegel 2022).
유럽의 사례들을 통해 보면 중국의 공공외교가 여전히 중국을 중심 으로 구축되어 있어 중국 소프트파워의 대외 전파에 미치는 영향을 제 한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실제로 중국의 대유럽 공공외교에 있어 공자학원이 중요한 수단으로 여겨졌으나, 유럽 각국의 안보와 이 익 관점에서 볼 때 중국의 단일적 방향성을 반영하는 것으로 인식되었 다.
이런 중국 중심의 접근 방식은 각 지역의 실정과 맞지 않아 공자학 원의 활동에 제약을 받았고, 이는 공자학원의 폐쇄로 이어진 경우도 있 다.
이를 통해, 공자학원이 중국의 대유럽 공공외교의 중요한 수단이긴 하지만, 그 효과와 실행에서는 미흡한 점이 있음을 인지할 필요가 있 다.
첫째, 중국과 유럽문화의 근본적 차이가 있다.
유구한 역 사를 바탕으로 독특한 특성과 시장 영향력을 가지고 있으나, 중국과 유 럽문화의 기본적인 차이는 피할 수 없는 문제이다.
중국의 역사에서 공 자를 비롯한 '인의리신'을 대표하는 유교 문화가 중국문화의 주류를 차 지하고 있으며, 그 본질은 종교적 신념을 추구하지 않는 것이다.
유교 신앙 일부 종교적 성향도 띄고 있지만 본질적으로는 삶에 대한 신앙이 다.
이것은 유럽인들이 믿는 기독교, 가톨릭, 동방정교 등과는 그 뿌리 가 다르다.
유럽문화에서 종교는 시론적이며 유럽인이 믿는 신은 범할 수 없고 신성하다.
여기서 중국과 유럽문화의 근원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으며, 두 개의 다른 문화는 사상적 모순과 충돌이 발생 하여 필연적으로 심리적 배척을 일으킬 수 있다.
둘째, 중국과 유럽의 다른 교수법에서 오는 거부감을 들 수 있다.
공 자학원이 급속도로 빠르게 확장되었기 때문에 교사의 수가 부족하여 교육 경험이 부족한 교사가 파견되어 학습자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사례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또 중국과 유럽 국가들은 고유한 풍습과 습관의 차이가 있기에 교육방식과 학습 태도에서도 다른 방식으로 나 타난다.
중국의 일관된 수업모델인 '오리 채우기 교육'(대규모 교실 단 일 항목 출력 방식)이 유럽인 학습자에게는 새로운 방식이지만 적응하 기 어려울 수 있다.
유럽의 교육방식은 대체로 개인의 자유로운 사고를 추구하며 절대적인 답을 구하지 않는다.
따라서 공자학원 교사의 표적 화된 문화 전파는 학습자들의 저항을 유발할 수 있다.
셋째, 중국과 서구 각국의 정치적 갈등이 공자학원의 활동에 큰 영향 을 미쳤다.
최근 몇 년간 중국과 서구 국가들 사이의 정치적 긴장이 증 가하면서, 이러한 갈등은 공자학원을 둘러싼 논란의 중심에 서게 되었 다.
서구 국가들은 중국의 확장 주의 정책, 인권 문제, 그리고 지정학 적 이슈에 대해 우려를 표하며 이 같은 문제들이 공자학원의 운영과 관련하여 부정적으로 해석되었다.
이로 인해 공자학원은 단순한 문화 교류의 장이 아닌, 중국의 정치적 의도를 반영하는 도구로 인식되기 시 작했으며, 이는 유럽 각국에서 공자학원에 대한 신뢰도를 하락시키고 결국 폐쇄로 이어진 주요 원인 중 하나가 되었다.
넷째, 코로나 19로 인한 중국문화에 대한 혐오 정서의 확산 또한 공 자학원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에 영향을 미쳤다.
코로나 19의 초기 발 발과 관련하여 중국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급격히 증가했으며, 이는 중국과 관련된 모든 것에 대한 일반 대중의 불신으로 이어졌다.
이와 같은 현상은 특히 공자학원과 같이 중국 정부의 지원을 받는 기관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을 강화했다.
팬데믹 상황에서의 중국에 대한 부정 적인 여론은 공자학원의 문화적 활동과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수용도 를 저하했으며, 일부 국가에서는 이러한 인식이 공자학원의 폐쇄를 가 속하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마지막으로 유럽의 일부 국가에서는 공자학원이 중국의 정보 수집 활동에 사용되고 있다고 의심하였다.
공자학원을 통해 각국의 학계, 기 업계, 그리고 정치계에 대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는 우려가 존재하였다.
공자학원은 중국 정부의 자금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그 기관 내에 서 중국 정부의 정치적 입장이나 메시지를 홍보하는 활동을 할 수 있고, 이로 인해 학계의 중립성과 자유가 침해될 수 있으며, 학생들에게 편향 된 정보가 제공될 수 있다는 비판이 있다.
또 일부 대학에서는 공자학 원이 특정 주제에 관한 연구나 토론을 제한하거나 억제하는 때도 있다 고 보고되었다.
예를 들어, 티베트, 대만, 우이구르 등 중국 정부가 민 감하게 여기는 주제에 관한 연구나 토론을 제한하는 사례가 지적되었 다.
결국, 공자학원이 순수한 의미의 교육기관인 아닌 중국의 정치적, 경제적 이익을 위한 활동을 하는 것이라는 의심이 들어 해당 국가와 중국 사이의 외교적 긴장을 초래하고 공자학원을 폐쇄하게 되는 것이 다.
본 연구에서 공자학원이 실제 위와 같은 활동을 하였는지에 대한 여부는 파악할 수 없기에 연구의 한계라고 할 수 있다.
하여 후속 연구 를 통해 유럽 내 공자학원의 운영 방식과 교과서 분석, 교육 활동 분 석, 공자학원 교사와 학습자와의 인터뷰 및 설문조사를 통해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한다.
Ⅴ. 결론
공자학원은 중국과 국제 사회 간의 교육 및 문화 교류의 다리 역할 을 수행하는 핵심 기관으로, 중국과 다른 국가들 사이에서 교육 및 문 화 분야에서의 협력 확대와 이러한 협력의 강화를 목표로 한다.
이 기 관의 궁극적인 목표는 국제적인 다문화 이해의 증진을 통해 더 조화로 운 글로벌 사회의 구축을 지향한다.
공자학원의 설립 의도와 그 연관된 목표는 중국이 유럽과의 언어 및 문화 교류를 강조하고, 이를 통해 국 제적인 문화 공공외교 영역에서의 위치를 확대하려는 전략적 접근을 선명하게 보여준다.
추가로, 공자학원의 핵심 원칙에 따르면, 세계 각 국 및 지역의 국민의 중국어 학습 요구에 대응하고, 중국 언어와 문화 에 대한 국제적 이해도를 상승시키는 것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그러나 공자학원이 정치적 이념을 회피하려는 경향은 초기에는 국제적인 갈등 이나 논란을 최소화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시작되었지만, 유럽 국가 중 일부에서는 이를 학문적 자유의 제약 및 공자학원의 공공외교 역할 의 한계로 보는 시각이 강화되었다.
중국은 소프트파워의 자원을 효과적인 외교전략으로 전환하는 과정 에서 다양한 장애물에 부딪히고 있다.
특히 중국이 중동부 유럽 지역과 의 경제 및 무역 관계에서 교류의 확대를 추구할 때 발생하는 정치적 및 외교적 이슈는, 유럽연합 및 다른 유럽 국가들의 국제적 지위와 관 련한 우려로 연결되기도 한다.
이와 같은 문제들은 때로는 유럽 내에서 의 중국에 대한 적대적 인식으로 나타나곤 한다.
또한, 유럽과 중국 간 의 문화적, 발전적 및 정치 체계적 차이는 이해와 협력의 장벽으로 작 용하기도 한다.
문화적 및 체계적 간극에서 비롯되는 오해는 신속하게 극복하기 쉽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 정부는 유럽 내에서 즉 각적인 반응을 예상하는 경향이 있어, 공공외교의 장기적 특성을 고려 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곤 한다.
현재 중국은 국가의 긍정적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한 다양한 외교적 노력을 기울이며, 해외 언론의 중국 관련 보도를 지속적으로 점검한다.
그러나 중국의 대유럽 공공외교 전략은 아직 초기 단계에서의 발전을 거듭하고 있음을 인지해야 할 것이다.
중국은 급속하게 성장하는 글로벌 G2 국가로서 국가 이미지 제고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다.
유럽 국가를 중심으로 중국의 경제 및 정치 체계에 대한 의구심이 커지는 가운데, 중국의 소프트파워 강화는 불가 피하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공자학원은 중국문화의 긍정적 전파를 위 한 중요한 도구로 작용하였다.
공자학원의 설립과 활동을 통해 유럽인 의 중국에 대한 이해는 확장되었으나, 소프트파워 강화와 관련하여 아 직 이를 충분히 활용하고 있지 못한다는 점은 명백하다.
공자학원은 문 화의 전파 수단으로서 기능하지만, 정치이념의 전파 기능은 제한적이 다.
중국의 소프트파워 전략이 효과적으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단순히 중국문화를 홍보하는 것 이상의 전략이 필요하다.
다양한 외교 활동, 국제 행사 및 문화 행사 등을 통해 중국의 가치관을 넓게 전파하고, 유럽 국민이 그 가치관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제 는 공자학원의 수 확대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그 내실을 다지는 시기 다.
특히, 유럽 국민이 중국을 정확히 이해하도록 돕는 공자학원 교사 의 질을 높이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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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하얀은 한국외국어대학교 EU연구소 인문사회연구사업단 연구교수로 재직중이 다.
저서로는 《식탁에서 만나는 유로메나》(공저) 외 다수가 있고, 논문으로는 “불 가리아의 러시아 에너지 무기화에 대한 에너지 독립 전략과 시사점 분석” 외 다 수가 있다.
* JIN MING(金明)은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제관계학과 박사과정생이다.
중국 지린성 창춘시 창춘대학관광학원에서 한국어 강사로 6년간 근무하였다.
논문 으로는 “‘일대일로’ 이니셔티브를 배경으로 한 중국 사립대학교 한국어 교육 개혁 연구” 외 다수가 있다.
<Abstract>
Research on Chinese Public Diplomacy in Europe : A Focus on the Status and Conflict Cases of Confucius Institutes in Europe Hayann
Lee·Ming Jin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This study conducts an in-depth analysis of China's public diplomacy strategy towards Europe and its key component, the Confucius Institutes. Confucius Institutes were established as part of China's global cultural diplomacy initiative, aimed at expanding the influence of Chinese culture worldwide. With the full support of the Chinese government, Confucius Institutes have rapidly spread. As of the end of 2020, over 540 Confucius Institutes have been established in more than 160 countries around the world, demonstrating their widespread establishment. While Europe has been a focal point for Confucius Institutes, recently, some regions in Europe have shown increasing critical views of these institutes. Such perspectives are leading to movements for closure or expulsion. This research analyzes the background and causes of these movements and systematically investigates the current state of Confucius Institutes in Europe. Through this research, the study aims to evaluate the effectiveness and limitations of China's public diplomacy strategy in Europe.
Keywords : Europe, Soft power, Confucius Institute, Public diplomacy, Chinese public diploma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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