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 약>
Ⅰ. 서론
LNG선 시장은 LNG 산업의 급격한 팽창으로 높은 용선료와 많은 신조선 수요가있었으나, 최근 다소 부정적 변화가 일어나 이를 살펴보고 전망을 제시하고자 함 Ÿ 최근 용선료의 하락과 신조선 발주 감소가 나타나 세계적인 전문기관의 LNG 산업 전망을기반으로 LNG선 시장을 전망함
Ⅱ. 세계 LNG 및 LNG선 시장 동향
세계 LNG 산업은 신규 생산투자가 활발하고, 빠른 수요 증가로 교역량 역시 빠르게 성장함
Ÿ. 세계 LNG 교역량은 '16년 이후 미국, 호주의 증산과 중국의 수요 증가로 빠르게 성장
‑ '17~'19년에는 연 7~13%, 코로나 이후 '21~'22년에는 연 4.5%로 비교적 높은 성장률을기록하였으나, 최근 성장률이 둔화되어 '23년에는 3.1%로 하락
Ÿ. 세계 LNG 생산은 미국, 호주, 카타르 등이 주도, 수요는 동아시아 3국이 큰 비중을 차지
‑ LNG 생산은 미국, 호주, 카타르, 말레이시아, 러시아 유럽지역 등 5개국이 72%를 차지함
‑ LNG 수요는 한중일 3국과 타이완, 인도 등 아시아 지역이 큰 비중을 차지하며, 러-우 전쟁이후 스페인 등 유럽국가의 비중도 증가 Ÿ LNG 생산설비에 대한 FID(최종투자결정)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향후 높은 공급증가율 기대
‑ '19년 이후 이루어진 FID의 총 액화용량은 그 이전 세계 총 생산용량의 약 43%에 해당 '18년 이후 LNG 운송 톤마일의 빠른 증가로 신조선이 대량 발주되어 선복량도 크게 증가하였는데, '23년 이후에는 교역 증가율 둔화까지 나타나며 용선료가 하락함
Ÿ. LNG 톤마일 수요는 미국-아시아와 같은 원거리 교역 증가로 교역량 증가율 대비 더 빠르게 성장하여 '18년 이후 신조선 발주가 급증하고 선복량도 빠르게 증가
‑ '18년 이후 LNG선 선복량 증가율은 연평균 7.1%로 매우 높은 수준을 나타냄 Ÿ LNG선 용선료는 '18년 이후 양호한 수준을 보였으나, 많은 신조선 인도와 교역증가율 둔화 등으로 '23년부터 빠르게 하락하고 있음
‑ '24년 11월 현재 160KCuM급 1년 정기용선료는 1일당 30,000달러 수준으로 손익분기점이하까지 하락함
Ⅲ. 세계 LNG 시장 전망
BNEF와 BP의 현실적 시나리오는 '30년 세계 LNG수요를 5.6~5.7억톤 수준으로 전망
Ÿ. BNEF는 '30년 LNG 수요를 '22년 대비 36% 증가한 5.6억톤 수준으로 전망
‑ '30년 생산량은 6.23억톤으로 전망하여 약 63백만톤의 과잉생산 예상
Ÿ .BP의 Current Trajectory 시나리오는 '30년 세계 LNG 수요를 5.68억톤으로 전망
‑ 이상적인 가정에 따른 Net Zero 시나리오는 동 수치 대비 8% 적은 수준 전망
Ⅳ. LNG선 시장 전망
'27년 이후 LNG 수요 둔화로 해운시황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LNG선 신조 수요도 위축될 전망
Ÿ. BNEF 전망에 근거한 LNG선 수요는 '26년까지 높은 증가율을 나타낸 후 '27년부터 둔화 전망
‑ LNG 수요가 '27년 이후 증가율 둔화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어 LNG선 수요 역시 동일할 전망
‑ 다만, 미국-아시아 원거리 노선 물량증가에 따라 톤마일 단위의 LNG선 수요는 물동량 증가율 대비 더 높은 수준이 될 전망
Ÿ. LNG선 선복량 증가율 역시 많은 신조선 인도로 '26년까지 높은 수준을 나타낸 후 '27년부터 둔화될 전망
‑ '25~'26년에는 연 11% 내외의 높은 증가율을 보인 후 '27년 8%대로 낮아지고, '28년 이후 5% 이하로 둔화될 전망
Ÿ. '30년까지 LNG선 시황은 높은 선복량 증가율로 인해 큰 폭의 개선을 기대하기 어려울 전망
‑ '25~'26년 중 수요증가율이 높은 수준이나 많은 신조선 인도에 의해 선복량 증가율도매우 높은 수준이므로 큰 폭의 시황을 개선하기는 어려울 전망
‑ '27년 중 크게 둔화된 선박의 수요증가율에 비해 선복량 증가율이 높은 수준이므로 빠른 시황 하락 가능성이 있음
‑ 이후 '30년까지 다소의 시황 개선은 가능할 수 있으나 큰 폭의 개선은 어려울 전망
Ÿ .LNG선 발주량 역시 선복공급 증가에 따라 '27년 이후 크게 위축될 전망
Ⅴ. 결론 및 시사점
LNG선의 수요와 LNG 해운시황에는 다양한 변수가 있어 향후 높은 변동성이 예상되나, 대체적인 흐름은 선복량 과잉으로 전개될 전망
Ÿ. 국제정치적 영향에 의한 파이프라인 천연가스 교역의 불확실성, 높은 재생에너지 비용에 따른 투자 실행 차질, 트럼프 신정부의 수출 증대에 의한 가격 하락 등 LNG 수요에는많은 변수가 존재함
Ÿ. 이러한 영향으로 세계 LNG 수요가 BNEF의 예상보다 매우 높아질 경우 LNG선 해운시황은'28년부터 개선되어 '29~'30년에는 다시 높은 운임과 용선료를 회복할 가능성도 존재
Ÿ. 그러나 이러한 가능성이 현실화되기 위해서는 다소 비현실적 조건들이 충족되어야 하므로중립적 시각에서 이를 기대하기는 어려우며 대체로 '27년 이후 선복량 과잉 흐름 예상 최근 수년간 LNG선에 대한 수주 의존도가 높은 국내 조선업계는 향후 발주 감소에 대비하여 수주 선종의 다각화를 위한 대응책을 고민할 필요가 있음
Ÿ. 국내 조선사들은 지금까지 LNG선을 집중수주하며 일감을 확보하였으나, 동시에 대형 컨테이너선이나 탱커 등 타 선종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잃음
Ÿ. 향후 5~6년간 LNG선의 공급과잉이 우려되는 상황이므로 발주 감소에 대비한 수주 선종 다각화 등 대응책 고민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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