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는 말
이스라엘 예언자들은 종교적 관점에서 정치·사회·경제 문제에 깊숙 이 개입한다.
그들은 정치·사회 지도자들이 정의를 실현하지 않고 불의 와 파멸의 길을 걷는 작태에 심판을 선언한다.
특별히 예언자들은 지도 자들의 어리석음과 악행, 고아와 빈민에 대한 굽은 재판을 비판한다(렘 5:26-31).
그들은 지도자들이 자기 백성을 짓밟고 가난한 자들을 압제하 며 과부들과 고아들을 착취하는 것을 고발하고(비교. 사 5:8-10, 10:1-4),1) 원칙적으로 하나님에게만 속한 이스라엘 자유농민의 땅을 몰수하거나 모 조리 차지하여 대지주들로 변모하는 작태를 비판하고 이에 저항한다.2)
1) 로버트 치즈홀름/강성열 옮김, 『예언서개론』(고양: 크리스천다이제스트, 2006), 57.
2) 서인석, 『성서의 가난한 사람들』(칠곡: 분도출판사, 2001), 125.
이와 같은 정치·사회·경제적 상황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빈곤과 가난 한 자들의 사회적 현실과 관련하여 예언자들은 가난의 원인을 착취의 결 과로 규정하고 고발하며 이스라엘의 부패한 사회 단면을 날카롭게 비평 하고 폭로한다(비교. 암 2:6-8, 4:1-4, 사 5:8-10 등).
동시에 예언자들은 경제적 무질서와 사회적 혼란 속에서 소외되고 천대받던 가난한 자의 옹 호자로 나선다.3) 그리고 그들은 하나님이 가난한 자들을 위해 개입하신 다는 것을 선언한다(암 2:6-8, 5:11-13, 8:4-10, 미 2:1-5, 사 5:8-10, 10:1- 4, 렘 5:26-31, 겔 22:29-31).
정치·사회·경제적 폐단으로 발생하는 빈곤과 가난한 자들을 위한 예 언자들의 저항은 예언서 뿐만 아니라 시편에서 또한 매우 강하게 각인되 어 나타난다.4)
3) Ibid.
4) 노만 갓월드/김상기 옮김, 『히브리성서 2: 사회·문학적 연구』(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94), 213.
그러므로 본 연구는 특별히 시편 14편에 나타나는 가난의 원인과 상황, 그리고 가난을 야기한 사회적 구조의 폐단을 먼저 살피고, 여기서 사회 불균형을 초래하는 불의한 자들에 대한 예언자의 고발, 특 히 가난한 자들을 위한 예언자의 탄원과 연대를 논의한다.
더 나아가 사 회적 폐단으로 발생하는 빈곤 해결의 가능성을 진단하여 제시하고 있는 예언자의 연대의 의미와 그 신학적 의의를 파악하고자 한다.
Ⅱ. 연구사
H. 궁켈(H. Gunkel)은 시편 14편을 시편 53편과 비교하여 해석하면 서 시편 14편이 예언자적 이상에 영향을 받은 텍스트라고 추정한다.5)
5) H. Gunkel, Die Psalmen (Göttingen: Vandenhoeck & Ruprecht, 1968), 231; 노만 갓월드/김상기 옮김, 『히브리성서 2: 사회·문학적 연구』, 213 참고; H. J. Kraus, Psalmen 1. Psalmen 1-59 (BK XV/1) (Neukirchen-Vluyn: Neukirchener Theologie, 1978), 129; J. W. Hilber, Cultic Prophecy in the Psalms (Berlin: De Gruyter, 2005), 129. 시편 14편과 시편 53편은 거의 동일한 내용을 갖고 있 어 이 두 시편은 쌍둥이 시편이라고 불린다. 방정렬은 그의 연구 논문에서 전체 시편 책 안에서의 시편 14편과 53편의 배열에 대하여 분석한다. 이에 관하여 다음을 참조하라. 방정렬, “시편 14편 과 53편의 전략적 배열에 대한 정경 비평적 고찰,” 「한국개혁신학」 59 (2018/8), 289-319.
H. 궁켈(H. Gunkel)을 출발점으로 하여, H. 슈미트(H. Schmidt) 이후6) 시편 14편에 관한 양식 비평 연구는 시편 14편에 나타나는 3가지 구성 요소, 1-3절에 나타나는 예언자적 비난(invective), 6절에 나타나는 예언자적 태도/처우(treat) 그리고 7절에 나타나는 예언자적 ‘탄식’(sigh)을 분석하 고 이를 근거로 시편 14편을 예언자적인 시편으로 규정한다.
이러한 연 구사의 경향은 J. 골딩게이(John E. Goldingay)로 이어지는데, 골딩게이 는 그의 연구서에서 시편 14편의 구조를 세 부분으로 구분하면서, 특별 히 1절에 나타나는 악인들의 행위와 언어에 대한 폭로를 예언자의 비판 으로 강조하고, 시편 14편의 예언자적 시편의 성격을 암시한다.7)
H. 크 라우스(H. J. Kraus) 또한 그의 연구서에서 지금까지 연구사 경향을 근거 로 시편 14편의 구조를 비교 분석하고, 시편 14편을 예배 예언자적인 시 편으로 이해한다.8)
시편 14편에 대한 양식 비평 논의에 이어 F. 호스펠트(F. L. Hossfeld) 는 정경 비평 방법으로 전체 구조와 내용을 분석하면서 이 시편의 신학 적 주제가 예언서 주제와 일치하고(미 7:2, 렘 5:1 이하, 8:6, 사 59:4, 64:6, 호 4:1), 이스라엘 내부의 사회적인 배경이 되는 계층 간의 갈등을 폭로하 고 있는 현상을 토대로 예언자 시편으로 이해한다.9)
함성국은 시편 14편 은 이스라엘의 예루살렘 예배 공동체를 이끌고 가는 이스라엘 영적인 지 도자, 제사장의 타락과 부패를 방지하기 위한 예언자적인 기도로 이해한 다.10)
6) H. J. Kraus, Psalmen 1. Psalmen 1-59, 247.
7) John E. Goldingay, Psalms: Baker commentary on the Old Testament wisdom and Psalms (USA: Baker Academic, 2006), 212.
8) H. J. Kraus, Psalmen 1. Psalmen 1-59, 247.
9) F. L. Hossfeld & E. Zenger, Die Psalmen I. Die Psalmen 1-50 (NEB 29, Bonn; Echter, 1993), 99.
10) 함성국, 『시편 해석』(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5), 160.
그러나 E. 쳉어(E. Zenger)는 시편 14편에서 탄원의 대상에 관하여 함성국과 구별되는 2가지 견해를 제시하는데, 그는 이스라엘 외부의 적 들(블레셋, 바벨론 등등)이 일삼는 폭력의 위협에 대한 탄원 가능성을 배제 하지 않으며,11) 동시에 탄원의 원인이 이스라엘 내부의 사회적인 배경이 되는 계층 간의 갈등일 수 있다고 암시한다.12)
여기서 E. 쳉어는 시편 14 편의 ‘원 텍스트’(Urfassung)는 하나님께서 “정의로운 자들의 세대”를 보 호하신다는 지혜문학의 교훈을 본문의 본 주제로 한 후에(1-3절), 동시에 “예언자의 저항 시편”으로 개정되었다고 이해한다.
그는 시편 14편은 지 혜문학적이고 또한 예언자적 전승의 언어와 신학이 지배적이라고 주장한 다(1-5절).13)
김정우는 더욱 구체적으로 시편 14편에서 예언서에 나타나 는 신학적 주제를 엿볼 수 있으며, 시편 14편을 예언적 송가, 애가로 분 석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14)
그는 특별히 시편 14편은 어리석은 자(1절)와 지혜를 행하는 자(2절)의 대조를 통해서 지혜자의 관점 반영하고 있다고 이해한다.15)
이처럼 지금까지의 선행 연구사는 시편 14편을 예언자 시편 으로 규정하며 지혜와 예언자적 전승이 섞여있는 것으로 평가한다.16)
이러한 연구사적 배경을 토대로 R. 제이콥슨(R. A. Jacobson)는 시편 14편을 애가시, 예언적 예배시, 신뢰시로 다양하게 분류하면서 시편 14 편의 다양성을 주장하고 무엇보다도 교훈시로 규정한다.17)
J. 골딩게이 (John E. Goldingay)는 그의 연구서에서 시편 14편에서 시편 1편의 교훈 을 소환하고 있는 현상을 상기시킨다.18)
11) F. L. Hossfeld & E. Zenger, Die Psalmen I. Die Psalmen 1-50, 99. 여기서 ‘nebel’은 바벨론을 일 컫는 때 사용되기도 한다.
12) Ibid.
13) 에리히 쳉어/이일례 옮김, 『함께 담을 넘는 하나님: 시편 입문과 주석』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22), 246.
14) 김정우, 『시편주석』(서울: 총신대학교 출판부, 2005-2010), 414.
15) Ibid.
16) 피터 크레이기/손석태 옮김, 『시편 1-50』 WBC 19 (서울: 솔로몬, 2000), 194.
17) 낸시 드클라이세-왈포드 · 롤프 제이콥슨 · 베스 라닐 태너/강대이 옮김, 『NICOT 시편』 NICOT 구약 주석 시리즈 (서울: 부흥과개혁사, 2019), 211.
18) John E. Goldingay, Psalms: Baker commentary on the Old Testament wisdom and Psalms (USA: Baker Academic, 2006), 212
정리해 보면, 시편 14편에 대한 장르와 구조 분석의 특징들에 관한 논의가 양식 비평의 범주와 관련하여 논의되었고, 정경 비평으로 시편 14편에 관한 해석의 다양성에 접근하려 는 경향을 보이는 것을 인식할 수 있다.
결국 통시적 공시적 방법론을 아 우르는 연구사는 시편 14편을 예언자 시편으로 이해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시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선행 연구를 토대로 시편 14편에 나타나는 예언 자의 가난한 자를 위한 예언자의 저항 및 연대의 의의와 탄원의 신학적 의미를 검토하고 제시한다.
본 연구를 위해서 방법론으로 양식 비평과 수사 비평을 적용한다.
우선적으로 본 연구는 양식 비평의 렌즈를 통해 서 시편 14편의 현재 본문의 형태를 예언자 연설의 문학 양식을 비교한 다. 동시에 수사 비평을 통하여 본문 자체의 구성 기교를 다양한 수사학 적 장치들을 통해서 분석한다.
본 연구는 시편 14편의 예언적 탄원의 구 조에 담겨 있는 가난한 자를 위한 예언자의 저항과 연대의 의미를 밝히 기 위해 본문을 충실하게 분석하고 수사적 비평의 렌즈로 그의 상황에 관심을 갖는다.
Ⅲ. 예언자적 시인의 사회·역사적 상황
1. 시편 14편의 구조
본 연구는 선행 연구사를 토대로 시편 14편을 예언자적인 시편으로 이 해한다.
물론 여기서 이 시편을 예언자의 ‘심판 설교’(judgement-speechs) 라고 규정할 수 있는가에 관하여 논쟁하지 않는다.
시편 14편의 구조를 이해하기 위해서 다층적 분석의 유용성을 열어 보고자 한다.
시편 14편 이 예언자적인 시편으로 사회·종교적 계층 간의 갈등을 폭로하는 내용으 로 구성되어 있는 현상을 근거로 그 구조를 우선적으로 양식 비평의 렌 즈를 통해서 분석할 수 있다.
본문에 나타나는 예언적 담화의 구조를 현 재의 상황에 대한 예언자의 비판(1-5절)과 미래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에 관한 말씀(6-7절)으로 분류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시편 14편의 예언자적 시인(prophetic poet)19)은 그의 예언적 담화의 구조 안에 현재 사회·종교· 정치에 대한 죄의 지적과 비판, 그리고 고발을 담고, 최종적으로 미래의 시점과 깊이 관련된 심판과 징벌 통보, 그리고 구원 예고로 이루어진 야 웨의 말씀을 전하고 있다.
여기서 방법론으로 양식 비평과 수사 비평 방법이 서로 협력하여 사 용된다.20)
본 연구는 다음 단계로 수사 비평을 통해서 시편 14편의 구조 를 파악하고자 한다.
시편 14편은 크게 두 단락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시편 14편의 예언자적 시인(prophetic poet)은 1-4절에서 그의 사회적·역 사적인 상황을 탄원한다.
이를 더 세분화하면, 먼저 그는 1-3절은 미련 한 자의 하나님과의 관계를 폭로한다.
ⓐ 미련한 자의 범법적인 행위에 대한 고발과 하나님 부인(1절)
ⓑ ‘의인을 찾으시는 야웨’(2-3절)의 모습을 묘사한다.21)
이어서 4절에서는 미련한 자의 직접적인 악행의 행태를 비 난하고 폭로한다.22)
예언자적 시인은 4절의 비극적인 상황이 1-3절에 나타나고 있는 사회·종교적인 현실의 필연적인 결과임을 묘사하고, 그 현실적 상황을 고발한다.
둘째, 시편 14편의 예언자적 시인은 그의 사회·역사적 상황을 진단한 후, 5-7절에서 사회적 구조의 폐단을 수정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려 는 행동으로 이어진다.23)
19) 본 논문은 연구사를 근거로 시편 14편을 예언자적 시편으로 이해하면서 시편 14편의 시인을 시 인(prophetic poet)으로 표현한다.
20) 최인기, “구약 수사 비평의 방법론적 고찰(II),” 「구약논단」 8 (2000/6), 372. 뷔엘너는 통사론에 근거하여 본문의 문학적 구조나 문학적 기교에 의해 본문의 통일성을 조사하거나 의미론에 머물 러 본문의 어형론적 의미를 조사하는 것을 ‘위축된 수사학’(Rhetoric Rstrained)으로 규정하며 비 난하고 있다.
21) 이 이야기의 구조에서 인용구를 가지는 미련한 자의 행위와 그의 결말은 시편 36편과 관련성이 있다.
22) 최인기, “구약 수사 비평에서 역사적 요소에 관한 소고,” 「구약논단」 11 (2001/10), 132. 여기서 수 사적 목적(rhetorical goal)이 드러난다.
23) Ibid., 146. 예언자들은 특히 역사적 긴급 상황을 대처하기 위해서 그들의 청중에게 동적인 영향 력(dynamic impact)을 촉구한다. 이는 그의 청중을 향한 설득과, 수사적 상황에서 수사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부분으로 연결된다.
특별히 5-7절에서 발견할 수 있는 본문 안 에 내재 되어 있는 구조는 5절에서 과거 시제를 통해서 하나님의 구원 경험을 소환하고, 이를 근거로 6-7절에서 미래 시제를 통해 시편 14편 의 예언자적 시인(prophetic poet)의 최종적인 관심이 무엇인가를 밝히고 있다.
2. 미련한 자의 부패(1-3절)
일반적으로 예언자들의 메시지는 그 예언자들과 그 동시대의 다양한 상황과 관련된다.24)
여기 시편 14편의 예언자적 시인(prophetic poet)의 역사적 상황은 무엇일까?
그의 탄원에서 역사적인 긴급한 상황(historical exigence)은 어떻게 표현되고 있을까?
첫 번째 단락(1-3절)은 사회 불의 를 고발하는 예언자적 시인의 ‘심판 설교’(judgement-speechs)이며, ‘백성 의 죄를 고발하는 동기 부분’으로 구성된다.25)
24) 안종철, 『히브리 성서 비평학: 구약성서 해석 방법들』(서울: 쿰란출판사, 2002), 272; 최인기, “구 약 수사 비평에서 역사적 요소에 관한 소고,” 132. 연설자나 저자는 그의 수사적 상황(historical situation)에서 마주쳐야 하는 역사적 긴급 상황(historical exigence)을 해결 또는 완화하기 위해서 화용론적 차원(pragmatic level)에서 청중에게 그 역사적 긴급 상황에 결단하고, 참여하도록 동적 인 영향력(dynamic impacht)을 가한다. 역사적 요소-한 연설자가 그의 본문을 선포하는 그의 역 사적 상황에서 볼 때, ‘그의 본문에서 역사적인 긴급한 상황(historical exigence)을 다루는 역사적 인 언급들’이다.
25) 서인석, 『성서의 가난한 사람들』, 152.
특별히 1-3절은 교차 대 구 구조를 형성한다.
1a절과 3b절은 동일한 부정어, ‘!yae’(에인/없다)을 통 해서 서로 짝을 이루며 바깥 틀을 형성한다(AA′).
이어서 1b절과 3a절에 서 동일한 표현, ‘선을 행하는 자가 없도다’(bAj-hfe[o !yae/에인 오세-토브)는 서로 대구를 이룬다(BB′).
여기서 2a절과 2b절은 서로 짝으로 연결되며, 1-3절의 교차 대구 구조에서 핵심적인 위치를 차지한다(CC′).
A 어리석은 자는 그의 마음에 말한다: “하나님이 없다”(1a절)
B 그들은 부패하고 그 행실이 가증하다. 선을 행하는 자가 없도다(1b절)
C 여호와께서 하늘에서 인생을 굽어살피신다(2a절)
C′ 지각이 있어 하나님을 찾는 자가 있는가 보기 위함이다(2b절)
B′ 다 치우쳐 함께 더러운 자가 되고 선을 행하는 자가 없도다.(3a절)
A′ 하나도 없도다(3b절)
교차 대구 구조 속에서 바깥 틀(AA′)을 형성하고 있는 1a절과 3b절에 서 예언자적 시인은 미련한 자의 어리석음을 ‘인용구’ 형식으로 폭로한다 (비교. 사 32: 6-7).26)
이를 통해서 “미련한 자”(lb'n"/나발)의 사상과 행위를 지적하며 그의 악행을 강조한다.27)
특별히 1a절에서 예언자적 시인은 미 련한 자의 행위를 단수 형태의 동사(lb'n" rm:a'/미련한 자가 말한다)를 통해 표 현하고 있다.28)
26) H. Gunkel, Die Einleitung in die Psalmen, Die Gattungen der religiösen Lyrik Israels (Gottinger Universitatsschriften - Serie A: Schriften), (Göttingen: Vandenhoeck & Ruprecht ,1966), 126; Rolf A. Jacobson, Many are saying: the function of direct discourse in the Hebrew psalter, Journal for the study of the Old Testament 397 (London: T&T Clark International, 2004), 27. 시편에서 직접 화법으로 인용되는 대부분의 목소리는 적/원수들의 목소리이다. 이 적/원수들의 ‘하나님 부인’을 내용으로 하는 인용구는 26편의 서로 다른 시편에서 34회에 걸쳐 인용되고 있다. 하나님의 실제 적인 구원과 도움이 부족한 것에 관하여 주장하며, 그뿐만 아니라 이스라엘 하나님이 이방 신에 게 속절없는 무너지는 무능을 비웃는 내용을 가진다.
27) Rolf A. Jacobson, Many are saying: the function of direct discourse in the Hebrew psalter, 27. 적/ 원수들의 목소리 인용 형식은 중요한 핵심적인 형식과 신학적인 지점에서 논쟁의 변화에서 사용 된다.
28) Ibid., 33; 김정우, 『시편주석』, 416; 에리히 쳉어, 『함께 담을 넘는 하나님』, 246: ‘미련한 자’를 의 미하는 용어 ‘lb'n"’(나발)은 이스라엘 지혜문학에서 자주 나타난다. 미련한 자는 하나님을 인정하 지 않는 자이며, 하나님을 멸시하고 하나님의 모든 말씀에 귀를 닫고 사는 자이다(잠 1:7, 9:10, 욥 28:28, 시 11:10). 그래서 그는 불의와 간사한 행위를 일삼는 자들이다. 미련한 자들의 행위는 매 우 폭력적이다. 무엇보다도 가난한 자와 약한 자와 여자들에게 그러하다(비교. 창 34:7, 신 22:21, 삿 19:23f, 삼하 13:12f, 잠 17:7). 그들의 행위는 부패하고 가증하여 선한 행위가 존재하지 않는다.
어리석은 자는 하나님을 인정하지 않는다(1a절; 비교 시편 1편).
그러나 그의 악한 행태를 규정하고 있는 이어지는 1b절의 표현들, ‘Wtyxiv.hi’(히쉬히투/그들은 부패하였다)와 ‘Wby[it.hi’(히트이부/그 행실이 가증하다) 는 복수 형태의 동사이다.
그들은 부패하고 그 행실이 가증하며(1b절) 다 치우쳐 함께 더러운 자가 되고(3a절) 선을 행하지 않는다.
여기 1a절과 1b절 사이에서 우리는 동사의 인칭의 ‘수’의 불일치를 발견할 수 있는데, 이를 중요한 형식으로 규정할 수 있다.
이 형식이 담고 있는 신학적인 논 쟁이 강조되기 때문이다. 즉 예언자적 시인은 단수 형태의 동사를 통해 어리석은 자의 존재를 폭로하고, 이와는 달리 복수 형태의 동사를 통해 그 미련한 자의 악행의 다양한 범위와 크기를 돌출시켜 표현하고 있다.
이는 이중적 강조이다.
이렇게 시편 14편의 예언자적 시인은 미련한 자 의 악행이 난무하는 사회적 현실과 사회의 단면을 날카롭게 비평하고 폭 로한다.
예언자적 시인은 이 교차 대구 구조에서 핵심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2a절과 2b절(CC′)에서 야웨의 일하심을 선언한다(2절). 야웨는 하늘에서 인생을 굽어살피신다.
그분의 목적은 야웨를 찾는데 성공한자, 지각 있 는 자를 찾는 것이다.
여기서 사용되고 있는 ‘vyE’(에쉬/있다)를 가진 의문문 의 표현, “lyKif.m; vyEh]”(하에쉬 마스킬/찾는데 성공한 자가 있는가?)은, 바깥 틀 (AA′)을 형성하는 1절과 두 번째 틀을(BBʼ) 형성하는 3절에 나타나는 부정 어, ‘!yae’(에인/없다)을 가진 표현과 극적인 대조를 이룬다.
이처럼 극명한 ‘!yae’과 대조를 이루는 ‘vyE’문장은 신학적인 논쟁을 일으키고 있다.
그리고 이를 통해서 미련한 자의 악행이 난무하는 사회적 현실(1절과 3절) 속에서 야웨의 능동적이고 직접적인 간섭을 밝힌다(2절).
결론적으로 1-3절이 형성하는 교차 대구 구조에서 미련한 자의 ‘하 나님 부인’과 하나님을 찾는 지각 있는 자를 찾으시는 하나님의 노고(결 과)의 전개가 논리의 중추적 역할을 한다.
그리고 이 둘의 요소는 만나기 어려운 평행선 속에 존재하고, 이것은 예언자적 시인의 통찰력을 통해 드러나는 중요한 핵심 주제로 작동한다.
즉 ‘하나님을 부인하는’ 미련한 자와 하나님은 ‘지각 있는 자를 찾으셨으나 하나도 없는 암울한 현실을 마주하는’ 하나님과 대조를 이룬다.
여기 1-3절에서 예언자적 시인은 그 의 역사적 상황을 참담한 하나님 신앙의 상실과 배교, 사회의 부정부패의 폐단으로 폭로하며 저항한다.
3. “사람들을 떡 먹듯이 먹어 치우는” 악행(4절)
연구사는 시편 14편 4절과 관련하여 “누가 4절의 화자인가?”를 주제 로 논쟁한 바 있다.29)
L. 드클라이세-왈포드(L. DeClaisse-Walford)는 시 편 14편 4절의 화자를 시편 전체의 화자와 동일시한다.30)
그러나 김정우 는 그의 연구서에서 4절 후반부, ‘`War"q' al{ hw"hy>’(아도나이 로 카라우/그들이 여호와를 부르지 않는다)에 임의적으로 ‘나’라는 인칭 대명사를 첨가하여, “나 주 여호와를 부르지 아니하는도다”로 사역하면서 4절의 화자를 야웨 라고 단정한다.31) 이에 편승하여 크레이기는 그의 연구서에서, 3-4절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보고, 이를 인용부호로 묶어, 하나님을 화자로 규정 한다.32)
실제로 호스펠트와 크라우스는 4절의 화자가 하나님의 직접적인 연설을 인용하고 있는 것으로 주장한다.33)
29) F. L. Hossfeld & E. Zenger, Die Psalmen I. Die Psalmen 1-50, 99; 낸시 드클라이세-왈포드 · 롤 프 제이콥슨 · 베스 라닐 태너/강대이 옮김, 『NICOT 시편』, 211; 김정우, 『시편주석』, 367; 피터 크레이기/손석태 옮김, 『시편 1-50』, 196; H. J. Kraus, Psalmen 1. Psalmen 1-59, 247.
30) 낸시 드클라이세-왈포드 · 롤프 제이콥슨 · 베스 라닐 태너/강대이 옮김, 『NICOT 시편』, 211
31) 김정우, 『시편주석』, 367; 비교. 4절의 화자가 야웨라면, 이미 미련한 자의 무자비하고 악한 행위 에 대한 제의 예언자적으로 소리친 야웨의 대답이다. 그리고 비로소 5절이 야웨의 응답으로 확인 할 수 있다. F. L. Hossfeld & E. Zenger, Die Psalmen I. Die Psalmen 1-50, 99.
32) 피터 크레이기/손석태 옮김, 『시편 1-50』, 196.
33) H. J. Kraus, Psalmen 1. Psalmen 1-59, 247; F. L. Hossfeld & E. Zenger, Die Psalmen I. Die Psalmen 1-50, 99.
시편 14편 4절은 야웨의 직접 적인 말씀일까?
야웨의 직접적인 비난과 판결일까?
시인의 폭로일까?
시인은 하나님의 직접적인 연설을 인용하고 있는 것일까?
시편 14편 4절과 관련하여 “누가 4절의 화자인가?”의 문제는 시편 14편에 나타나는 예언적 담화의 구조 분석에서 그 실마리를 찾을 수 있 다.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예언자의 탄원시로 분류되는 시편 14편의 구 조를 ① ‘미련한 자들의 죄를 고발하는 동기 부분’과 ② ‘하나님의 처벌을 포함하는 판결 선고 부분’으로 재구성할 수 있다.34)
먼저 시편 14편에 문 학적 특징으로 나타나는 시제의 2가지 현상을 특징으로, 시편 14편의 구 조를 현재 상황에 대한 예언자의 비판(1-5절)과 미래에 대한 하나님의 약 속에 관한 말씀(6-7절)으로 분류하여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여기 예 언자의 비판(1-5절) 중, 특별히 1-4절에서 예언자의 탄원 예식의 특징을 찾아볼 수 있다.35)
더 구체적으로 4절을 미련한 자의 죄를 고발하고, 이 를 탄원하는 부분으로 이해할 수 있다.36)
이처럼 4절은 현재에 대한 사 회·종교·정치 예언자의 비판과 악을 행하는 자에 대한 예언자 직접적인 비난과 판결로 규정할 수 있다. 그러므로 4절의 화자를 야웨라고 단정하 기보다는 예언자적 시인으로 이해해야 한다.
예언자적 시인은 4절에서 그의 탄원을 ‘그들은 알지 못하는가?’(W[d>y" al{h] /할로 야데우)의 의문문으로 시작한다(4a절).
여기서 부정 의문문, “al{h]”(할 로/없는가?)는 수사 의문문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 형태는 구약성서에서 128회에 해당할 만큼 많이 사용된다.37)
예언자적 시인은 수사 의문문으 로 자신의 ‘저항’의 입지를 굳힌다. 그는 악인들이 행하는 죄악의 행태를 이어서 폭로하고 있다.
그들이 행하는 죄악은 2가지로 설명된다.
‘그들이 떡 먹듯이 백성을 먹어 치우는 악행’(~x,l,_ Wlk.a'ä yMi[;â yleäk.ao/오켈레 암미 아켈류 레헴)과 ‘여호와를 부르지 아니하는 신앙의 상실’이다(4b-c절).38)
예언자적 시인은 “사람들을 떡 먹듯이 먹어 치우는”이란 표현으로 하나님의 백성에 대한 미련한 자와 악인들의 악폐를 상징적이고 입체적 으로 강조하여 폭로하고 있다.39)
34) 서인석, 『성서의 가난한 사람들』, 152.
35) F. L. Hossfeld & E. Zenger, Die Psalmen I. Die Psalmen 1-50, 99.
36) 에리히 쳉어/이일례 옮김, 『함께 담을 넘는 하나님』, 246.
37) 김정우, 『시편주석』, 367
38) F. L. Hossfeld & E. Zenger, Die Psalmen I. Die Psalmen 1-50, 99. 여기서 ‘그들의 악행’을 나타 내는 4b-c절은 2개의 콜론으로 구성되어 있다.
39) 아르투어 바이저 · 칼 엘리거/한국신학연구소번역실 옮김, 『소예언서』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85), 98.
이 비유를 통해서, 백성을 파괴하는 자 들의 잔인성과 향략욕을 세밀히 들추고 있다(비교: 미 3:3 “yMi[; raEv. Wlk.a'”/ 내 백성의 살을 먹는다).40)
예언자적 시인은 이러한 폭로를 통해서 백성들 의 삶을 파괴하고 백성들의 희생 위에, 삶의 향락을 누리고 있는 악인들 에게 저항한다.41)
그들이 사람들을 먹어 치우는 “하나님의 백성”에 대한 살해는 야웨에 대한 공격이다!42)
예언자적 시인은 앞의 단락(1-3절)의 모티브, ‘하나님 신앙의 상실과 배교, 사회의 부정부패의 폐단’을 4절에서 ‘반복’(repetition)한다. 시인은 수사학적 장치, ‘반복’을 통해서 그의 사상을 확장하여 전개한다.43)
하나 님과 만날 수 없는 평행선 속을 줄달음치는 미련한 자의 악행이 난무하 는 사회적 현실과 사회의 단면(1-3절)을 ‘여호와를 부르지 아니하는 신앙 의 상실’ 현상(4c절)으로 재차 탄원하며, 미련한 자의 부패한 행실(1b절)과 더러운 악행(3a절)의 구체적인 행태를 “사람들을 떡 먹듯이 먹어 치우는” 잔인성으로(4b절) 규정하며 저항한다.44)
40) Ibid., 99.
41) Ibid., 99.
42) 에리히 쳉어/이일례 옮김, 『함께 담을 넘는 하나님』, 246.
43) 안종철, 『히브리 성서 비평학: 구약성서 해석 방법들』, 271.
Ⅳ. 예언자적 시인의 가난한 자를 위한 연대
1. 소환되는 야웨의 판결(5절)
현재 상황 대한 예언자의 비판(1-5절)에 속하는 5절은 중요한 수사학 적 장치, 불변화사(particle) “~v'”(샴/거기에, 그때에)으로 시작한다.
예언자 적 시인(prophetic poet)은 수사적 전략으로 논리적 논증(logos)과 감정적 호소(pathos)를 진행하기 위해, 1-4절과 5절의 메시지를 연결시키는 언 어, “~v'”를 등장시킨다.45)
여기서 먼저 “~v'”의 의미를 분석하고 시인의 탄원의 논쟁점을 밝혀보자.
5절에 나타나는 히브리어 “~v'”에 관하여 쳉 어는 그의 연구서에서 ‘갑자기’(plötzlich)로 표현한다.
이와 관련하여 바 이저(A. Weiser)는 “~v'”을 전통적으로 하나님이 심판을 목적으로 하는 예 배 속에서 나타나는 표현이라고 이해한다.46)
44) 서인석, 『성서의 가난한 사람들』, 152. 4절은 예언자적 시인(prophetic poet)들이 사회 불의에 대 하여 언급할 때 사용하는 양식을 ‘심판 설교’(judgement-speechs)로써 미련한 자의 하나님의 백성 과의 관계를 폭로하는 ‘백성의 죄를 고발하는 동기 부분’으로 이해한다. 본 연구는 4절을 악을 행 하는 자에 대한 예언자적 시인(prophetic poet) 직접적인 비난과 판결(4절)로 이해한다. 45) 안종철, 『히브리 성서 비평학: 구약성서 해석 방법들』, 272. 히브리 시의 구성에 쓰인 중요한 수사 학적 장치들은 평행법, 불변화사(particle), 그리고 반복(repetition)들이다.
46) A. Weiser, The Psalms I, 166.
한편 피터 크레이기는 그의 연구서에서 5절의 의미를 결정하기는 어렵다고 주장한다.
이처럼 다양한 측면에서 다양한 관점이 제시하는 “~v'”에 관하여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 까?
특별히 5절에 나타나는 문학적인 특징, 교차 대구 구조와 반의적[동 의적] 평행법을 관찰할 수 있다
: A ~v'Û (5aα절) B dx;p'_ Wdx]P'ä (5aβ절)
B′ ~yhil{a/÷-yKi( (5bα절) A′ `qyDI(c; rAdæB. (5bβ절)
첫 번째 소절(A)에 나타나고 있는 “~v'”(샴/거기에, 그때에)은 부사로서 두 번째 소절(A′)의 전치사구 “qyDI(c; rAdæB.”(베도르 짣디크/의인의 세대에)와 문 법적 상응을 이룬다.
동시에 “dx;p' Wdx]P'”(파하두 파하드/그들은 두려워하고 두려워하였다)는 문법적 상당 어구, “~yhil{a/-yKi”(키-엘로힘/하나님이 계시다) 과 대조 상황을 이룬다.
5절은 이렇게 교차 대구 구조 안에서, 두 개의 소절(콜론)로 구성된 5절은 반의적 평행법안에 중요한 신학적 주제를 담 고 있다.47) 왜냐하면 두 문장 사이에 의미상의 상응 관계가 형성되기 때 문이다.
이처럼 시인은 5절의 깐깐한 짜임새를 이루고 있는 교차 대구 구 조와 반의적 평행을 통해 그의 의견을 청중들에게 확인 시킨다.
첫 번째 소절(A와 B)과 두 번째 소절(B′와 A′)이 형성하고 있는 교차 대구 구조를 살펴보자.
먼저 “~v'”은 앞에서(1-4절) 언급하고 있는 악인들 의 악행이 자행되고 있는 시간과 공간을 지적하며, 그곳에서 발생하고 있 는 현상을 설명한다(5aα절).
1-4절에서 예언자적 시인이 폭로한 하나님 의 백성을 먹어 치우는 미련한 자들의 악행이 자행되는 그곳에는 결국 두 려움이 지배적이다(5aβ절).
여기서 시인은 두려움을 표현하는 동사(Wdx]P') 와 명사(dx;p')를 결합하여 사용하므로 그들의 두려움의 크기를 강조한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5bβ절에서 의인의 세대에 ‘하나님이 계심’을 강조한 다(A′).
그리고 시인은 ‘하나님이 의인의 세대에 계심’의 현상을 ‘어리석은 자의 하나님 부인’(1a절)’과 대조 시킨다(5bα절).48)
이처럼 5절에서 형성되 고 있는 특별한 이미지는 두 종류의 삶이다(비교. 시 1편).49)
첫 번째 소절 (A와 B)과 두 번째 소절(B′와 A′)이 형성하고 있는 반의적 평행 법을 통해 서 의인의 세대에 ‘하나님이 계심’을 강조한다.
특별히 시인은 완료형 동사(Wdx]P')를 사용하여 과거 야웨의 판결을 소 환한다.
결국 악을 행하는 자들은 그들의 악폐로 인해 결국 두려움 가운 데 사는 결과를 낳는다.50)
의인의 세대와 함께 하시지만, 미련한 자에게 두려움을 갖게 하시는, 이스라엘 공동체의 하나님 경험을 소환한다.51)
47) 마크 푸타토 · 데이빗 하워드/류근상 · 류호준 옮김, 『시편을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고양: 크리 스천다이제스트, 2008), 57.
48) H. Gunkel, Die Psalmen, 232.
49) 마크 푸타토 · 데이빗 하워드/류근상 · 류호준 옮김, 『시편을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 40; H.J. Kraus, Psalmen 1. Psalmen 1-59, 247; G. J. Wenbam, “The Ethics of Psalms,” David Firth & Philip S. Johnston (eds.), Interpreting the Psalms : issues and approaches (Downers Grove, Illinois: InterVarsity Press, 2005), 188.
50) H. Gunkel, Die Psalmen, 232.
51) 아르투어 바이저 · 칼 엘리거/한국신학연구소번역실 옮김, 『소예언서』, 222.
시인은 하나님께서 의인의 세대에 계심을 한층 고조 시킨다(시 5;12, 7:9, 14:5, 34:15, 37:17, 29, 112:6).52)
52) 마크 푸타토 · 데이빗 하워드/류근상 · 류호준 옮김, 『시편을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 40; 에리히 쳉어/이일례 옮김, 『함께 담을 넘는 하나님』, 246. 지혜문학에서 ‘미련한 자’는 그의 삶 속에서 하 나님을 “전혀 개의치 않고”, 하나님께서 무엇을 원하는지를 생각하지 않는 자들이다. 그는 확실 히 부와 명예와 행복을 가져다주는 것에 관심을 기울인다. 그러나 그는 결국 실패하고 “악한 결 말을 맞이하게 된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다. 이것은 오래전부터 전승되어 온 ‘인과응보’에 관한 지혜의 원칙이다.
이렇게 예언자적 시인은 일반적이면서 동시에 확고부동한 인과응보적인 결과를 강조한다.
이처럼 5절에서 불변 화사, “~v'”(샴/거기에, 그때에)으로 시작하는 과거 야웨의 판결에 관한 교 훈은 시간을 초월하여 모든 시점에서 설득력 있고, 살아 숨 쉴 수 있는 이미지이다. 이는 악인들의 악폐에 대한 예언자적 시인 저항의 장치로 이해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예언자적 시인은 악인들의 자기 인식을 요 청하며 그들의 돌이킴을 촉구한다고 볼 수 있다.
2. ‘가난한 자의 계획’(6절)
예언자적 시인은 현존하는 사회·종교·정치의 상황과 악행을 자행하 는 미련한 자와 악인들에 대한 비판을 전개한 후, 순차적으로 과거 야웨 의 판결을 소환한다(시 14:5).
그리고 이어서 시인의 사회·종교·정치 상황 의 긴박한 수사적 목적, 실현의 긴박성으로 향해 나아간다.
실제로 시인 은 탄원과 폭로의 목표를 직접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 ‘탄원의 목표’를 강하게 추구하고 있다(6절).53)
첫째, 6절의 내용(수사적 기능)은 앞선 단락과의 수사적 연계 관계에 서 확인될 수 있다.54)
53) 최인기, “구약 수사 비평에서 역사적 요소에 관한 소고,” 135.
54) Ibid., 136.
6절에서 특별한 구성적 기교(art of composition)를 관찰할 수 있는데, 1-5절과 달리 6절에서 미완료 시제를 사용하고 있다 는 점이다.
시편 14편에서는 비로소 6절에서 미완료 시제가 나타나는 현 상은 시편 14편 본문의 두드러진 특징이다:55)
“Wvybit'”(타비슈/너희가 부끄 럽게 할 것이다).56)
또한 시편 14편 6절에 나타나는 “너희-화법”(Ihr-Anrede) 은 선행하는 1-5절과 선명하게 구별된다.57)
예언자적 시인은 이와 같은 문학적 특징을 통하여 이미 자행되었던 악행이 지속되고 있는 현상을 고 발한다(6절).
“사람들을 먹어 치우는” 기형적 사회적 현상이 지속되고 있 는 미련한 자들의 행태를 주제로 각인시키고 있다.
둘째, 예언자적 시인은 6절에서 가난한 자에 관하여 언급한다.
이것 은 갑작스러운 언급이다.
더욱 구체적으로 ‘가난한 자의 계획’(ynI['-tc;[]/아 짜트-아니)에 관하여 언급하고 있다.
여기서 ‘가난한 자’와 ‘가난한 자의 계 획’의 관한 설명은 전무하다.
이러한 문학적 특징을 통해서 시인은 ‘가난 한 자의 계획’이 무엇인지를 말하고자 하는 것보다 가난한 자의 계획을 부끄 럽게 하는 자들에 대한 악인들, 미련한 자들의 존재를 각인시키고 ‘여호 와는 그의 피난처가 되심’(`Whse(x.m; hw"åhy> yKiÞ/키 아도나이 마흐세후)을 표현한다.
하나의 결론부(peroratio)를 이루는 6절에서 예언자적 시인의 탄원과 저항의 목표를 찾을 수 있을까?58)
6절에서 특별한 구성적 기교(art of composition), 미완료 시제와 “너희-화법”(Ihr-Anrede)안에 결정적 중심 어구(語句)로 나타나는 ‘가난한 자의 계획’를 관찰할 수 있다.
이런 구조 속에서 중심 어구로 기능하는 ‘가난한 자의 계획’은 탄원의 절정을 발화 시킨다.
여기서 시편 14편의 구조에서 ‘가난한 자’는 핵심 낱말로 작동하 면서, 탄원 전체에 주요한 역할을 한다.
이 낱말을 통해서 시편 14편 전 체에 나타나는 중심 사상을 도출할 수 있다.59)
55) 안종철, 『히브리 성서 비평학: 구약성서 해석 방법들』, 272.
56) 물론 본문 비평에 의하며 몇몇 히브리어 사본들에서는 이미 4a절에서 “W[d>y"”(야다우)동사는 미완 료 형태로 나타난다. 57) F. L. Hossfeld & E. Zenger, Die Psalmen I. Die Psalmen 1-50, 100; 김정우, 『시편주석』, 375. 악 인을 향해 ‘너희’라고 말하며 그들을 지목한다.
58) 안종철, 『히브리 성서 비평학: 구약성서 해석 방법들』, 271. 59) Ibid., 276.
먼저 예언자적 시인은 6절 전반부에서 갑작스럽게 언급되는 ‘가난한 자’(ynI['/아니)의 사회적 상황과 위치를 1-4절에 나타나는 사회적 현상과 연결하여 특징짓고, 그 내용을 제시한다.60)
‘가난한 자’는 악인들의 악행 의 구체적인 희생자를 지적하기 위해 사용된다.
하나님을 부인하는 미련 한 자와 악인들의 악행이 난무하는 사회적 현실 속에 ‘가난한 자’가 속해 있다.
그들의 부패한 행실(1b절)과 더러운 악행(3a절)의 희생자들은 가난 한 자들이다.
백성을 파괴하는 자들의 음모가 자행되는 대상은 ‘가난한 자’이다(6절).
이어서 6절 후반부에서 예언자적 시인이 직접 화법 형태로 언급되고 있는 심판 선언에서 예언자적 시인의 저항은 이 시편의 최고의 절정에 이른다.61)
이를 통해 시인의 저항을 꽃피운다.
예언자적 시인은 하나님 이 가난한 자들을 위해 개입하신다는 것을 선언한다(암 2:6-8, 5:11-13, 8:4-10, 미 2:1-5, 사 5:8-10, 10:1-4, 렘 5:26-31, 겔 22:29-31).
야웨께서 가난한 자의 ‘하나님’으로, 착취자와 폭력을 일삼는 무리들로부터 가난한 자의 계획을 보호하시고 그의 피난처 되심을 선언하고 있다.
이 선언에 서 예언자적 시인의 비전을 볼 수 있다.
하나님이 가난한 자의 피난처가 되시기 때문에 “사람들을 먹어 치우는 자”들의 음모는 실패한다.62)
60) 최인기, “구약 수사 비평에서 역사적 요소에 관한 소고,” 149.
61) 서인석, 『성서의 가난한 사람들』, 69. 하나님은 약자와 가난한 자들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것을 ‘계약 법전’에서 부각시키고 강조하고 있다. 야웨는 경제적인 약자의 해방자이시며 가난한 자들의 탄원에 복수를 지체 없이 실행하기 때문이다.
62) 에리히 쳉어/이일례 옮김, 『함께 담을 넘는 하나님』, 238; 김윤식, “시심(詩心)의 발현과 명징(明 徵)한 현실 인식 - 장공 김재준의 예레미야 해석,” 「신학사상」 203 (2023/겨울), 50.
이는 시편 14편에 나타나는 예언자의 가난한 자를 대변하는 연대이다.
3. 시온에서 나오는 야웨의 구원(7절)
7절은 삼중 콜론(tricola)으로 구성되어 있다.63)
63) 윌리엄 P. 브라운/하경택 옮김, 『시편』(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15), 30.
두 번째 콜론에 나타 나는 아트나를 기준으로 다음과 같이 구분하여 해석할 수 있다:
laeîr"ñf.yI t[;çWvy> !AYCimi !TEåyI ymiî
누가 이스라엘의 구원을 시온에서 허락할 수 있는가?(7a절)
AM=[; tWbåv. hw"hy>â bWvåB.
여호와께서 그의 백성을 포로된 곳에서 돌이키실 때에,(7b절)
`laer'f.yI xm;îf.yI bqoª[]y:÷ lgEïy"
야곱이 즐거워하고 이스라엘이 기뻐하리로다.(7c절)
의문사, ‘ymi’(미/누가?)로 시작하는 7a절은 수사 의문문으로 이해될 수 있다.
7b절 후미에 나타나는 아트나를 기준으로 7a절과 7b절을 같이 읽 을 수 있으며, 이 경우 7a절과 7b절은 의미상 귀결절(Apodosis)과 조건절 (Protasis)을 관계를 형성한다.
이들 구조의 특징을 통해서 7a절에 나타나 는 수사 의문문의 내용을 더욱 견고히 할 수 있다.
여호와께서 그의 백성 을 포로된 곳에서 돌이키실 때(7b절)에, 누가 이스라엘의 구원을 시온에 서 허락할 수 있는가?(7a절).
여호와만이 그의 백성을 포로 된 곳에서 돌 이키실 수 있는 것처럼, 여호와만 이스라엘의 구원을 시온에서 허락할 수 있다.
E. 게스턴베르거(E. S. Gerstenberger)는 7a절을 “나는 이스라엘 의 구원이 이루어지길 원한다!”라고 해석하면서, 강한 소망을 가지는 전 형적인 표현, 수사 의문문으로 이해한다.64)
동시에 7b절은 하나의 “중심축 유형”(pivot pattern)으로서 ‘돌쩌귀’처 럼 7c절에도 동일하게 적용되고 있는 현상을 찾아볼 수 있다.65)
64) Erhard S. Gerstenberger, Psalms with an introduction to cultic poetry. Part 1 (Grand Rapids, Mich.: William B. Eerdmans Publishing Co., 1991), 220: 출 16:3; 신 28:67; 삿 9:29; 삼하 19:1; 렘 8:23; 시 55:7; 욥 31:35.
65) 샤미르 요나/이은우 옮김, “성경의 평행법에서 가장 중요한 현상의 하나로서 중심축 유형,” 「구약 논단」 17/2 (2011/6), 171.
다시 말 하면 7b절은 7c절과 의미상 또 하나의 조건절과 귀결절을 관계를 형성하 고 신학적 주제를 발전시킨다.
여호와께서 그의 백성을 포로된 곳에서 돌이키실 때에(7b절), 야곱이 즐거워하고 이스라엘이 기뻐하리로다(7c절).
이처럼 7a-b절과 7b-c절 평행법을 이루고 있다.66)
결론적으로 삼중 콜 론(tricola)으로 구성된 7a, b, c절에서 7b절을 돌출시켜 강조하는 문학적 특징이 담고 있는 중요한 신학적 의미는 여호와께서, 여호와만이 그의 백성의 포로된 곳, 즉 비극적인 정치·사회·경제적 상황을 돌이키실 수 있 다는 것을 선포한다.
이는 시편 14편에 나타나는 가난한 자에 관한 구원 을 함의한다.
이러한 구조 속에 중요한 문학 장치로 채택되고 있는 것은, ‘t[;Wvy>’(예 수아트/구원)와 ‘!AYCi’(찌온/시온)이다.
히브리어, ‘t[;Wvy>’은 시편에서 대부분 결어에 해당된다.67)
그리고 이 결어의 신학적 위치는 인간의 한계를 넘 어서 하나님 존재의 역할을 의미한다(시 33:16-17; 44:4,6; 60:13; 108:13; 146:3).68)
동시에 ‘t[;Wvy>’과 함께 나타나는 ‘!AYCi’은 시온신학(Zion-Theologie) 을 함축한다.69)
66) Ibid.
67) Rolf A. Jacobson, Many are saying: the function of direct discourse in the Hebrew psalter, 34.
68) Ibid.
69) 한스 요아킴 크라우스/신윤수 옮김 『시편의 신학』(서울: 비블리카아카데미아, 2004), 183; 김창주, “시편 - 시와 기도와 찬미의 성전,” 「신학사상」 202 (2023/가을), 76.
이 둘을 종합해 보면, 시편 14편 7절의 신학적 위치를 소 망, 축복, 예언자적 시인의 중재, 또는 이 세 가지 요소를 아우르는 것으 로 규정할 수 있다.70)
시편에 나타나는 시온 신학은 시온의 불멸성과 생명의 원천인 시온 의 ‘영원한’ 역할을 강조하고 있으며, 특별히 시온 신학적이고 성전 신학 적인 관점은 ‘피난처요, 집이신 야웨’를 역설한다.71)
70) Erhard S. Gerstenberger, Psalms with an introduction to cultic poetry. Part 1, 220.
71) 에리히 쳉어/이종한 옮김, 『구약성경개론』(칠곡: 분도출판사, 2012), 630.
여기서 예언자적 시 인은 6절에 나타나는 신학적 주제, ‘가난한 자의 피난처가 되시는 하나님 신앙’을 7절에 나타나는 시온의 이미지와 친연성을 구성하면서 그의 신 학적 주제를 확대한다.
시온신학에서 이스라엘은 제의 공동체이며, 이스라엘의 자녀들은 시온의 자녀들이며, 시온에 모인 무리는 또한 ‘야곱’(시 14:7, 53:6)을 의미한다.72)
이처럼 예언자를 통한 하나님의 마지막 말은 하나님은 ‘가난한 자’ 편에 서신다는 것이다.73)
72) 한스 요아킴 크라우스/신윤수 옮김 『시편의 신학』, 161; 김래용, “제2이사야서의 구조와 메시지 - 관계성을 중심으로,” 「신학사상」 199 (2022/겨울), 50 참조.
73) A. 바이저, 『시편 (1)』(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92), 222
Ⅴ. 나가는 말
지금까지 시편 14편에 나타나는 가난한 자를 위한 예언자의 저항과 연대를 살펴보았다.
시편 14편에서 예언자적 시인은 그가 속한 사회·역 사적인 정황을 폭로하고 탄원한다.
그가 폭로하는 상황은 미련한 자의 ‘하나님 부인’과 의인을 찾으시는 하나님의 노고의 결과로 전개된다.
이 둘의 요소는 만나기 어려운 평행선 속에 존재하고, 이것은 예언자적 시 인의 통찰력을 통해 사회 구조적 악으로 드러나며, 시편 14편의 중요한 주제로 작동한다.
예언자적 시인은 1-3절에서 그의 역사적 상황을 참담 한 하나님 신앙의 상실과 배교, 사회의 부정부패의 폐단으로 폭로하며 저항한다.
그리고 그가 폭로하는 사회적 악행의 최정점의 폐단을 4절에 서 논한다.
그는 백성을 파괴하는 자들의 음모와 패악을 “사람들을 떡 먹 듯이 먹어 치우는” 행태로 고발한다.
이는 사회 불균형을 초래하는 불의 한 자들의 가난한 자들과 대립의 사회적 상황에 저항하는 예언자의 연대 를 의미한다. 5-7절에서 발견할 수 있는 본문 안에 내재 되어 있는 구조는 특별하 다.
5절에서 예언자적 시인은 과거시제를 통해서 하나님의 구원 경험을 소환한다.
5절에서 형성되고 있는 특별한 이미지(Images), 두 종류의 삶 은 의인의 세대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과 악인들의 두려움이다.
과거의 야웨의 판결에 관한 교훈은 시간을 초월하여 모든 시점에서 설득력 있고 살아 숨 쉴 수 있는 이미지이다.
이는 악인들의 악폐에 대한 예언자적 시 인 저항의 장치로 이해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예언자적 시인은 악인들 의 자기 인식을 요청하며 그들의 돌이킴을 촉구한다고 볼 수 있다.
이후 이를 근거로 6-7절에서 미래 시제를 통해서 시편 14편의 예언 자적 시인(prophetic poet)의 최종적인 관심이 무엇인가를 밝히고 있다. 그의 관심은 ‘가난한 자’이다.
시인은 ‘가난한 자’의 사회적 상황과 위치를 1-4절에 나타나는 사회적 현상과 연결하여 특징짓고, 그 내용을 제시한 다.
그들의 부패한 행실(1b절)과 더러운 악행(3a절)의 구체적인 행태는 “사람들을 떡 먹듯이 먹어 치우는” 악행이고, 그 악행의 희생자들은 가난 한 자들이다.
여기서 시인은 당시 사회적 상황이 구조적 가난을 야기하 고, 가난한 자를 돌보는 책무를 계속 거부하고 있는 것을 폭로하고 있다.
이는 예언자적 시인의 가난한 자와의 연대를 의미하며, 가난한 자를 대 변하는 예언자의 강한 저항의 표출이다.
무엇보다도 예언자적 시인은 야웨께서 가난한 자가 속한 사회의 폐 단을 돌이키고, 가난한 자의 계획을 회복시키시며 그의 피난처 되실 것 을 선언한다(6절).
그는 가난의 원인과 상황, 특히 가난을 초래한 사회적 구조의 폐단을 수정할 수 있는 가능성과 당위성을 시온에서의 야웨의 구 원하심으로 규정한다(7절).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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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초록
정치·사회·경제적 폐단으로 발생하는 빈곤과 가난한 자들을 위한 예 언자들의 저항은 예언서뿐만 아니라 시편에서 또한 매우 강하게 각인되 어 나타난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특별히 시편 14편에 나타나는 가난의 원인과 상황, 그리고 가난을 야기한 사회적 구조의 폐단을 먼저 살피고, 여기서 사회 불균형을 초래하는 불의한 자들에 대한 예언자의 고발, 특 히 가난한 자들을 위한 예언자의 탄원과 연대를 논의한다.
더 나아가 사 회적 폐단으로 발생하는 빈곤 해결의 가능성을 진단하여 제시하고 있는 예언자의 연대의 의미와 그 신학적 의의를 파악하고자 한다.
시편 14편에서 예언자적 시인은 그가 속한 사회의 역사적인 정황을 폭로하고 탄원한다.
예언자적 시인이 폭로하는 상황은 그의 통찰력을 통 해 사회 구조적 악으로 드러나며, 시편 14편의 중요한 주제로 작동한다.
예언자적 시인은 1-3절에서 백성을 파괴하는 자들의 음모와 패악을 “사 람들을 떡 먹듯이 먹어 치우는” 행태로 고발한다.
이는 사회 불균형을 초 래하는 불의한 자들의 가난한 자들과 대립을 폭로하고 사회적 상황에 저 항하는 예언자의 연대를 의미한다. 예언자적 시인은 5절에서 두 종류의 삶, 의인과 악인들의 삶과 관련 하여 야웨의 판결에 관한 교훈을 설파한다.
이후, 6-7절에서 시인은 ‘가 난한 자’의 사회적 상황과 위치를 1-4절에 나타나는 사회적 현상과 연결 하여 특징짓고 그 내용을 제시한다.
무엇보다도 예언자적 시인은 야웨께 서 가난한 자가 속한 사회의 폐단을 돌이키고, 가난한 자의 계획을 회복 시키시며 그의 피난처 되실 것을 선언한다(6절).
그는 가난의 원인과 상 황, 특히 가난을 야기한 사회적 구조의 폐단을 수정할 수 있는 가능성과 당위성을 시온에서의 야웨의 구원하심으로 규정한다(7절).
주제어 시편 14편, 예언자의 저항, 가난한 자, 예언자 시편, 개인 탄원시
Abstract
Prophetic Resistance and Solidarity for the Poor — Focusing on Psalm 14
Il-Rye Lee( Adjunct Professor, Old Testament Studies Department of Theology Seoul Theological University)
In Psalm 14, the prophetic poet exposes and pleads for the historical circumstances of his society. The situation he exposes unfolds as a result of the fool’s ‘denial of God’ and God’s efforts to find the righteous. These two elements exist in parallel lines that are difficult to meet, and this is revealed as social structural evil through the insight of the prophetic poet, and acts as an important theme of Psalm 14. Here in verses 1-3, the prophetic poet resists his historical situation by exposing it as a miserable loss of faith in God, apostasy, and the evils of social corruption. And the prophetic poet discusses in verse 4 the evils of the highest level of social evil that he exposes. This refers to the prophet’s spirituality of solidarity that resists the social situation of conflict between the poor and the unjust that causes social imbalance. The structure inherent in the text found in verses 5-7 is special. The special images that are formed in verse 5, the two types of life, are the fear of God with the generation of the righteous and the fear of the wicked. The lesson of YHWH’s past judgments is a persuasive, living image that transcends time and at every point of view. This can be understood as a device of prophetic poetic resistance to the wickedness of the wicked, and through this, the prophetic requests the wicked’s self-awareness and urges them to turn around. Afterwards, based on this, verses 6-7 reveal what the final concern of the prophetic poet of Psalm 14 is through the future tense. His interest is ‘the poor.’ The poet characterizes the social situation and position of the ‘poor’ by connecting it with the social phenomenon that appears in verses 1-4 and presents its contents. This signifies the prophetic poet’s solidarity with the poor and is an expression of the strong spirituality of the prophet who represents the poor. Above all, the prophetic poet declares that YHWH will turn around the evils of the society where the poor belong and restore the plans of the poor (verse 6). He defines the cause and situation of poverty, especially the possibility and necessity of correcting the evils of the social structure that caused poverty, as YHWH’s salvation in Zion (verse 7).
Key Word : Psalm 14, Prophetic Resistance, The Poor, Prophetic Psalm, The Psalms of Individual Laments
논문접수일: 2024년 11월 19일 논문수정일: 2024년 12월 13일 논문게재확정일: 2024년 12월 20일
神學思想 207집 · 2024 겨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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